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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볼트 20t 이너 체인링 효과와 장착 작업에 대해.

                                                                                                                         mechanic / 20t 체인링
                                                                 - 이글은 2012-03-25 18:41:33 다음블로그에 계시된 글을 복원한다 -



4볼트 20t 이너 체인링 효과와 장착 작업에 대해.

트레일의 급경사 업힐을 즐기는 라이더라면,
20psi 공기압의 튜브리스 타이어 접지력과, 20t 체인링의 여유를 즐겨 보길 바란다.  - 권장한다. -
명확하게 20t 체인링(chain ring)은 10%를 36t 코크(cogs)는 6%의 페달력이 향상된다.
또한, 공기압력 20psi 튜브리스 타이어의 접지력의 효율은 여유로운 업힐을 보장한다.
이때, 안장의 코에 힙을 걸치고 아랫배로 핸들을 누르는 기분으로 조향(균형)을 유지하는 걸 기억해야 한다.
4볼트 크랭크에 20t 체인링을 장착하는 조그만 수고 정도는
업힐을 잘 할 수 있어 얻어지는 행복에 비할 수 없을 것 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이 칼럼을 쓴다..^^

                                      ↙ 급경사 업힐과 mtb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 https://etsport.tistory.com/242

 

급경사 업힐과 mtb 메커니즘 (mechanism)에 대한 이해.

급경사 업힐과 mtb 메커니즘 (mechanism)에 대한 이해. 잘 구성된 'mtb 메커니즘'은 급경사 업힐에서 여유를 부릴 수 있게 하여 주며, 다운힐에서는 안정된 속력을 낼 수 있게 해 준다. 모터의 페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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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t 체인링 효과

명확하게 20t 체인링은 22t 보다 10%를 36t 스프라켓은 34t 보다 6%의 페달력 여유를 느끼게 되는데,
힐 크라이밍이나 레이싱 그리고 나무나 험로를 라이딩 하는 데는 별 도움이 되질 않는다. 






- 차례 -
1. 20t 체인링 효과
2. 20t 체인링을 장착하는데 수고를 해야 하는 이유
3. 20t 체인링 장착 유형.
4. 20t 체인링 장착 방법.
5. 주변 구성과 장착 사진 설명.




2. 20t 체인링을 장착하는데 수고를 해야 하는 이유
크랭크와 체인링의 규격은 체인링을 장착하는 볼트의 수와, 이 볼트 구멍의 중심 지름을 나타내는 BCD 규격을 표시하는데,
슬프게도(?)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4볼트 타잎 64 BCD 규격은 20t 에서는 볼트의 머리와 마운트가 체인에 간섭을 일으키기 때문에, 20t 체인링을 장착하기 위해서는 볼트 머리와 마운트 외경 일부를 깍아서 간섭을 없애 주어야 한다.
(단 5볼트 타잎은  58 BCD 이기 때문에 달 수 있게 20t 규격의 체인링이 판매되고 있다.) 





3. 20t 체인링 장착  유형

○. 08년 멜 오더로 20t 를 구입했는데,  5볼트 58 BCD 규격은 20t 체인링 규격이 있다.


○. 크랭크 암은 2.9% 욕심(페달력 향상)을 부려 5mm 더긴 175mm si 크랭크 암을 사용하였다.


○. 4볼트 타잎 175mm로 바꾸면서 크랭크 마운트와 체인링 볼트를 갈아내는 작업을 했다.  




4. 20t 체인링 장착 방법.
4볼트 크랭크에 20t 이너 체인링을 달면 체인링 볼트와 크랭크 체인에 <사진-1> 처럼 간섭이 발생한다.

<사진-1> 체인이 체인링 볼트 머리와 크랭크 마운트에 간섭한다.



<사진-2> 크랭크 마운트와 체인링 볼트 머리를 체인이 닿는 방향을 맞춰 1.5mm 정도 갈아내면,
             아래 사진 처럼 체인이 닿지 않게 (서로 간섭없게) 장착할 수 있다,

 


<사진-3> 멜 오더한 레이스 페이스 20t 와 문환이가 만든 20t SUS를 비교했더니 문환이 제품이 훨 좋았다.





5. 주변 구성과 셋업 설명 사진.

- 3단 쉬프터를 사용한 2단의 포지션 셋팅은 한계 스크류로 조정하여 1단과 2단만 사용 할 수 있게 한다.
- 앞기어가 뒷 기어를 분담하는 비율은 1:6 정도가 되게 이너 체인링의 시작은 44.5 mm (스페이셔를 두겹)에 셋팅한다. 
- 체인 이탈 방지 가이드와 36t 체인링 그리고 버쉬링으로 구성했으며
- 분당 페달링 횟수의 리듬이 효율이 2.9% 줄어 드는 대신에 2.9% 힘을 더 작용 할 수 있게 5mm 긴 크랭크 암을 선택했다..  

<사진-4> 레이싱 스타일이 아니면 2단 체인링이 좋을 듯하다.


<사진-5> 2단 크랭크로 개조 했다.


<사진-6> 5 볼트 타잎 레이스 페이스 20t 체인링.


<사진-7> 체인이탈 방지 장치인를 장착했다.


<사진-8> 2단은 36t 투브라티브 제품을 선택했다. 



<사진-9> 크랭크 암은 2.9 %의 여유를 더 얻을려고..^^  175mm 를 선택했다.



<사진-10> 20t 이너 체인링 볼트 머리에 체인이 간섭하지 않는게 보인다.


<사진-11> 베쉬링은 바셀에서 파는 36t 용 카본을 사용했다.

 



산길의 급경사 업힐을 즐기는 라이더라면
20psi 공기압의 튜브리스 타이어 접지력과 20t 체인링의 여유를 즐겨 보길 바란다.
- 권장한다. -

명확하게 20t 체인링은 10%를 36t 기어는 6%의 페달력이 향상된다.
또한, 공기압력 20psi 튜브리스 타이어의 접지력의 효율은 여유로운 업힐을 보장한다.
이때, 안장의 코에 힙을 걸치고 아랫배로 핸들을 누르는 기분으로 조향(균형)을 유지하는 걸 기억해야 한다.

                                       ↙ mtb 튜브리스 타이어 관리와 사용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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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t 체인링이 있어 오를 수 있는 바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