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DHX2와 2018 DHX2의 댐핑 특성 비교.
즉, 2016 DHX2는 댐핑 효율에 충실한 전형적인 콤프레션 특성을 지향하고 있지만,
2년이 지나면서 2018 DHX2는 테크니컬 라이딩에 걸맞게 민첨하고 로면에 정직한 성능으로 변화고 있는 걸 본것이다.
FOX의 DHX 댐퍼(Vanila, Van, RC4, Air등)는 가공되지 않은 효율적인 완충에 충실한 전형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그런데, 지금의 라이딩 환경은 인공적인 트랙과 다운힐 파크가 보편화 되면서, 라이더는 민첩하면서 로면에 정직하게 반응하는 테크니컬 라이딩에 적합한 샥을 요구하게 되는데, 그 시작이 DHX2 일 듯하다.
즉, DHX2는 댐퍼 효율의 충실함 보다는 대세에 따르는 라이더의 요구 쪽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FOX DHX2 댐핑 테스트와 설정(Setup and Tuning) : https://etsport.tistory.com/190
note : 2016년 시작된 DHX2 모델은 2020년 까지 외형은 동일하고,
2021년 부터는 HSR 위치가 바뀌고 2 포지션을 선택 할 수 있는 조절 기능이 추가되는 외형 변화가 있다.
그리고, DHX2의 가장 큰 특징은 콤프레션과 리바운드를 담당하는 댐퍼 실린더가 분리되어 있어 서로 간섭이 없고, 한 방향에서 조절 할 수 있는 디자인을 볼 수 있다.
2016 DHX2와 2018 DHX2는 꼭 같이 생겼지만, 샥의 근본인 콤프레션 성향은 다음 설명 처럼 많이 다른 걸 보게 된다.
<사진-1>에서 심스텍 배열로 보이는, 2018 DHX2 밸브는 탄탄하며 점진적인 성질을 보이며, 2016 DHX2 밸브는 순수한 선형적인 댐핑 특성을 볼 수 있으며,
외부 조절 기능인 <사진-2> 의 2016 VALVE와 2018 VALVE 는 모두 같아 보이지만,
<사진-3,4,5,6>에서 처럼, 2016 HSC VALVE는 2018에 비해 스프링 선경은 0.1mm 정도 기장은 1.1mm 정도 길어 2016 VALVE가 2018에 비해 강한 HSC 성능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즉, 2016 DHX2는 댐핑 효율에 충실한 전형적인 콤프레션 특성을 지향하고 있지만,
2년이 지나면서 2018 DHX2는 테크니컬 라이딩에 걸맞게 민첨하고 로면에 정직한 성능으로 변화고 있는 걸 본것이다.
<사진-7,8,9,> 비교 정비하는 사진
<사진-10,11> 꼭 같이 생긴 2016 DHX2와 2018 DHX2
<사진-9> 꼭 같아 보이는 2016 DHX2와 2018 DHX2 구성품들
<사진-1> 윗쪽은 2018 DHX2 댐퍼 밸브 : 탄탄하며 점진적인 특성을 보이며
아래쪽은 2016 DHX2 댐퍼 밸브 : 순수한 선형적인 댐핑 특성을 볼 수 있다.
<사진-2> 왼쪽은 2016 VALVE 오른쪽은 2018 VALVE
HSR, LSR / HSC, LSC / HSR, LSR / HSC, LSC
<사진-3> 2016 HSC VALVE의 스프링 선경
2018년 HSC 밸브보다 약 0.1mm 정도 굵다 : 굵은 만큼 기본 HSC가 강하다.
<사진-4> 2016 HSC VALVE의 스프링 기장
2018년 HSC 밸브보다 약 1.1mm 정도 길다 : 긴 만큼 기본 HSC가 강하다.
<사진-5> 2018 HSC VALVE의 스프링 선경
2016년 HSC 밸브보다 약 0.1mm 정도 가늘다 : 가는 만큼 기본 HSC가 약하다.
<사진-6> 2018년 HSC 밸브의 스프링 기장
2016년 HSC 밸브보다 약 1.1mm 정도 짧다 : 짧은 만큼 기본 HSC가 약하다.
<사진-7>
<사진-8>
<사진-9>
<사진-10>
<사진-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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