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VAN RC 정비.
VAN RC 폭스 manual : https://www.ridefox.com/fox17/help.php?m=bike&id=132
'밴' 가장 정통적이고 순수한 DH 댐핑 특성인 'Vanila' 를 계승하고 있는 폭스의 코일 스프링 다운힐 샥이다.
DHX RC4와 DHX2 이렇게 3개의 시대에 따라 대표적인 코일 스프링 샥들을 비교하는 정비를 하였는데,
그 결과는
VAN과 RC4는 부드럽고 풍성한 전통적인 특성을 보이는 반면, DHX2는 민첩한 특성을 느끼게 되지 않을 까? 생각한다.
딱히 대표 할 만한 특징은
DHX2는 외부에 HSC / LSC / HSR / LSR 을 외부에서 조정 할 수 있는 기능이 있고,
RC4는 외부에 HSC / LSC / LSR 는 외부에서 조정 할 수 있고 HSR 기능은 댐퍼 피스톤에 심스택으로 장착되어 있고,
(이 RC4는 버텀아웃을 조절 할 수 있는 전혀 필요 없는 기능이 있는데, 이게 당시 일부 라이더들이 선호 했던 적도 있다)
VAN는 외부에 LSC / LSR 기능은 외부에서 조정 할 수 있고, HSC / HSR 성은은 내부에 장착되어 있다.
근데 이렇게 내부 혹은 외부에 장착되어 있는 기능들이 최고로 잘 조정되어 있는 포지션은 동일하다는 것이다.(연구 결과)
즉 시대에 따른 디자인 일 뿐 성능 차이는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샥의 중요한 성능 중에 하나인 무게로 따져 보면 VAN이 가장 가볍고 다음은 DHX2 그리고 버텀 아웃 조절 기능이 있는 RC4는 무거운 편이다.(맨아래 무게 비교 사진 3장)
무게에 있어 스프링 차이가 많은데 스프링은 규격에 따른 차이도 있지만 SLS 스프링이 좀 가벼운 편이다.
3개의 샥을 동시에 비교 정비하느라 사진을 모아 놓고 촬영하게 되었는데,
오른쪽 부터 VAN, RC4, DHX2 순서로 보면 된다.
댐퍼 샤프트에 2군데 흠집(7번째 사진)이 관찰 되었지만, 성능과 수명에 큰 영향은 없을 듯하다.
이 VAN RC의 i to i 는 220mm 규격이다.(마지막 사진 두장 참고)
mtb 뒷샥의 i to i 측정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157
mtb 뒷샥의 i to i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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