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힐과 다운힐시 안장 각도'를 달리하여 라이딩 효율을 향상하는 가변 싯 포스트를 4년째 쓰고 있다.
note : 다운힐 포진션에서 낮아진 안장의 코를 올려 안정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게 디자인한,
스페셜라이즈드의 가변 싯포스트 인데, 여기서는 안장의 피팅 위치 보다 20mm 더 높이고 코가 약간 내려가는
'급경사 업힐 전용 세팅'을 하여 급경사 업힐에 대응하는 포지션 효율을 높이는 피팅을 하는 제안이다.
급경사 난위성 업힐은
앞바퀴의 조향능력 확보와 뒷바퀴의 추진력 배분이 결정하는데, 조향능력과 추진력 모두 라이딩 포지션으로 결정되며,
이 라이딩 포지션은 안장 앞쪽에 위치하고 있어 긴 업힐에서는 많은 체력을 요구하게 된다.
이때, 안장 코에 힢을 걸치면(앉는게 아닌) 체력 안배를 잘 할 수 있는 원리를 적용하여,
힢이 안장 코에 편안하게 걸칠 수 있게 안장을 높이고 안장 코의 각도를 숙여 '업힐 전용 위치의 안장'으로 튠 하면 어떨까?
'업힐 전용 위치 안장' 튠 방법
스페셜라이즈드의 가변 싯포스트 'COMMAND P0ST WU' 는 안장을 14도 기울일 수 있고 상단에 15mm 스텝이 있어
상단에서 한 스텝 15mm 내려온 위치를 기준으로 피팅(교과서 적)하면,
한 스텝 올라간 상단의 안장은 기준 보다 15mm 높아지고 안장 코가 1도 숙여진 상태인 '업힐 전용 위치의 안장'이 되어 길고 난위성 있는 급경사 업힐시 체력 안배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note : 상체를 앞으로 숙여 조향과 추진력을 확보하는 업힐 라이딩 포지션(많이 쓰고 있는..)은, 자세를 취하기 편하고 체력 안배를 따지지 않아도 되지만, 급경사 난위성 업힐에서는 한계가 크며, 폭발적인 추진력을 얻기위한 체력 소모가 많은 댄싱이나 햄머링시에도 안장 코 걸치기 병행을 하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업힐을 할 수 있다.
- 차례 -
1. 'COMMAND P0ST WU' 스펙 & 매뉴얼
2. '업힐 전용 위치의 안장' 효과 라이딩 동영상.
3. '업힐 전용 위치 안장' 튠 방법
4. mtb 안장 피팅 방법
- 안장 위치는 mtb에 있어 모든 Fitting의 기준이다
5. '업힐 특화 안장'을 만들어 보았다.
○.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 '업힐 전용 안장 위치'를 4년째 쓰고 있는 동영상
↙. mtb 안장에 대한 이해와 사용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48
1. 'COMMAND P0ST WU' 우측 사진 스펙 설명
- 안장 뒤쪽 트레블 150mm 포스트 트레블 115mm
- 안장 뒤쪽이 14도 내려 앉가변되며
- 하단 40mm가 한스텝, 상단은 15mm가 한스텝
중간 포함 모두 14스텝으로 가변된다.
note : 스페셜라이즈드의 가변 싯포스트 'COMMAND P0ST WU' 매뉴얼
2. '업힐 전용 위치의 안장' 효과 라이딩 동영상.
-. 나무 뿌리 긴 업힐 : 00:28 유튜브에서 보기
-. 광교산 헬기장 긴 계단 업힐 : 03:54 유튜브에서 보기
3. '업힐 전용 위치 안장' 튠 방법
스페셜라이즈드의 가변 싯포스트 'COMMAND P0ST WU' 는 안장을 14도 기울일 수 있고 상단에 15mm 스텝이 있어
상단에서 한 스텝 15mm 내려온 위치를 기준으로 피팅(교과서 적)하면,
한 스텝 올라간 상단의 안장은 기준 보다 15mm 높아지고 안장 코가 1도 숙여진 상태인 '업힐 전용 위치의 안장'이 되어 길고 난위성 있는 급경사 업힐시 체력 안배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교과서 적인 기준 안장위치 안장은 수평을 유지하고 있고 싯포스트는 100mm 올라온 상태.
기준에 비해 안장 위치가 15mm 높고 안장 코가 1도 앞으로 기울어진 상태로 튠하여 업힐에 안정과 체력 안배를 얻었다,
이때 싯 포스트는 115mm 모두 올라온 상태.
다운힐시에는 안장 뒤가 기준에 비해 13도 기울어 지고 150mm 내려 간다. 이때 싯포스트는 115mm 내려 간다.
4. mtb 안장 피팅 방법.
피팅 도구나 데이터 없이 간편하게 안장 위치를 맞추는 방법과 피팅 데이터를 산출해서 논리적으로 안장 위치를 피팅하는 방법,
그리고 라이딩 성향에 따라 변화를 줄 수 있는 mtb와 e-mtb의 안장 위치를 피팅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53
5. 급경사 업힐에만 사용되는 전용 '업힐 특화 안장'을 만들어 보았다
안장 코 부분에 큐션을 덧대서 꼬리뼈 부근이 안장에 잘 적응하게 하는 업힐에 특화된 안장.
업힐 특화 안장 :https://etsport.tistory.com/211
○.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 https://etsport.tistory.com/235
○. '업힐 전용 안장 위치'를 4년째 쓰고 있는 동영상
호암산 트레일 (副題 : 샥 평가 코스와 샥위즈 데이터)
아마 100번도 더 다녔을 것 같은..
오래 전 부터 2009년 이전까진 Lefty - 'jekyll 3000' 이후엔 지금의 'e-mtb Levo', 집 근처 유일한 탈만한 코스다.
2019년 Levo 때 부터는 샥을 교환 할 수 있어 2023년 까지 4종류의 앞샥과 12종류의 뒷샥을 평가한 코스이기도 하다.
모든 코스를 클린할 수 있지만, 100% 클린하는 날은 드믄 만만하지 만은 않은.. 나무 뿌리 돌 뿌리 급경사 업힐은 물론 42km/h 가속 할 수 있는 다운힐 코스에 인공적인 점프 코스도 갖춰있는 다양한 트레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2019 ~ 2023 Season 기록
00:00 - 아름다운 단풍 길
00:20 - 1_2 구간, 나무뿌리를 넘어야 클린 할 수 있는 업힐 (샥 트레블 작용 앞40% 뒤60%)
02:23 - 2_3 구간, 어느 정도 경사가 있는 전형적인 산길 (샥 트레블 작용 앞50% 뒤55%)
05:08 - 3_4 구간, 정상까지 여유로운 업힐 (샥 트레블 작용 앞60% 뒤70%)
09:34 - 4_5 구간, 정상에서 전형적인 다운힐과 점프를 할 수 있고, 1~4 구간 까지의 샥위즈 데이터가 축적되어 샥위즈 판단을 신뢰할 수 있는 구간으로 (샥 트레블 작용 앞85% 뒤90%)
14:29 - 6_7_8 구간, 돌길과 약간의 난위도가 있는 전형적인 업힐 구간 (샥 트레블 작용 앞60% 뒤70%)
17:59 - 4_8_3 구간, 42km/h 까지 속력을 낼 수 있는 다운힐 구간 (샥 트레블 작용 앞80% 뒤95%)
20:21 - 8_3_10_9 구간, 업힐이 좀있는 여유로운 다운힐 구간으로 (샥 트레블 작용 앞70% 뒤80%) 샥위즈의 변하는(86-92-80 점) 평가를 관찰하면서 라이딩 할 수 있는 구간,
25:22 - 3_10_11 구간, 샥위즈 점수가 높게 측정되는 다운힐 구간, 앞샥은 92점 뒷샥은 96점 평가 (75% / 85%)
27:23 - 12섹터, 날카롭고 규칙적인 중간 충격이 반복되어, 조향과 균형 유지에 따른 콤프레션 성능을 평가하기 쉬운 긴 계단(샥 트레블 작용 앞55% 뒤45%)
28:02 - 12와 14섹터 중간, 뒷 샥 성능이 뒷 타이어 접지력에 미치는 영향을 느낄 수 있는 평범한 계단 (55% 45%)
28:43 - 14섹터, 균형 유지와 뒷 타이어 접지력에 대한 뒷샥을 평가할 수 있는 높은 계단 (샥 트레블 앞55% 뒤45%)
29:17 - 13섹터, 코너링에서 앞샥의 조향과 접지력 성능을 판단할 수 있는 lean out
29:48 - mtb 평가에 사용된 6종류의 앞샥과 2종류의 뒷샥들
30:19 - e-mtb 평가에 사용된 3종류의 앞샥과 10종류의 뒷샥들
31:49 - 내선택
32:17 - 샥위즈 장착과 앞과 뒷샥의 평가가 다른 샥위즈의 라이딩 데이터
33:02 - 호암산 트레일 제원
33:21 - 本色
34:04 - Trial(산악오토바이) 2004년 베테랑급 챔프
34:42;07 - 마무리 -
호암산 트레일 (副題 : 샥 평가와 샥위즈) : https://youtu.be/95VJIhAZX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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