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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을 위한../mtb Fit & Tune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은.

mtb를 몸에 맞추는 핏(Fit)과 mtb 성능을 라이딩 성향에 맞추는 튠(Tune)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업힐에서의 효율과 민첩한(테크니컬) 성능 대비 내리막(다운힐)에서의 가속력에 대응하는 안정된 주행 성능을,
자기의 라이딩 성향에 따라 배분하고 '디자인 마인드'에 따라 꾸미는 것으로..
경기력 향상을 위한 공격적인 레이싱 피팅은 교과서 적인 추진력 효율에 비중을 두어야 하고,
다양한 트랙과 가속력에 대응 해야하는 프리 라이딩은 운전과 안정에서의 효율을 성향에 따라 배분하는 피팅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mtb의 디자인과 가격에 대한 선택도 mtb에 대한 애착을 표현하는 '마인드 피팅' 일 것이다. 
                                                                                                                     - 본문 중에서..-

mtb의 진정한 피팅은 자기 스타일이기 때문에, 이 공식과 자기의 스타일에 차이가 있더라도 잘못 된 건 아닐것이다.
다만, 이 피팅 공식을 이해하고 맞춰서 어느 정도는 적응(느껴)해 본 다음에, 이 공식 피팅 결과와 자기만의 피팅을 비교하여 선택하는게 좋을 듯하다. 이때 큰 차이를 못 느낄 때는 공식에 의한 피팅 결과를 따르는게 진정 일 듯하다.


- 이글은 2007.08과 2010-06-19에 다음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2023년 복원하여 업데이트한다 / 원본 파일 첨부 -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mtb 피팅 공식들은 많은 전문 라이더들의 오랜 연구와 실험의 결과이다. 
우리는 이 피팅 공식을 응용하여 다루기 쉬워 잘 타지는 mtb를 만나게 된다. 
이때, 어떤 좋은 변화는 자기 만의 피팅 값으로 마음에 기록되어 피팅 공식을 업데이트하게 된다. 
또한, 피팅 공식에 의한 자기 데이터 산출은, 자기 mtb에 대한 만족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이기도 하다.






- 차례 -
1. mtb 피팅과 튜닝은,
2. mtb 피팅에 필요한 도구들.
3. 몸 피팅 위치와 명칭. 
4. mtb 피팅 위치와 명칭.
5. 몸 피팅 데이터 측정과 산출하는 방법.
6. mtb 프레임 피팅(선택) 방법.
 (스템 길이와 크랭크 암 피팅 방법 포함)  
7. mtb 안장 피팅 방법.
 (안장 위치는 한곳이며 모든 피팅의 기준)
8. 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손잡이 맞춤은 피팅 효과에 대한 결정체)
9. mtb 핸들바 길이 튜닝(tuning)은,
 (mtb 피팅과 튜닝의 완결판)
10. mtb '튜브리스 타이어' 관리와 사용방법.
11. 급경사 업힐과 mtb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12. 클리트 페달과 신발.
13. mtb & e-mtb 샥(suspension) 선택과 튜닝.
14. mtb & e-mtb 備忘錄 (동영상)
 




1. mtb & e-mtb 피팅과 튜닝은,

mtb를 몸에 맞추는 핏(Fit)과 mtb 성능을 라이딩 성향에 맞추는 튠(Tune)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업힐에서의 효율과 민첩한(테크니컬) 성능 대비 내리막(다운힐)에서의 가속력에 대응하는 안정된 주행 성능을,
자기의 라이딩 성향에 따라 배분하고 '디자인 마인드'에 따라 꾸미는 것으로..
경기력 향상을 위한 공격적인 레이싱 피팅은 교과서 적인 추진력 효율에 비중을 두어야 하고,
다양한 트랙과 가속력에 대응 해야하는 프리 라이딩은 운전과 안정에서의 효율을 성향에 따라 배분하는 피팅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mtb의 디자인과 가격에 대한 선택도 mtb에 대한 애착을 표현하는 '마인드 피팅' 일 것이다. 


프레임의 지오메트리에서 시작하는, 실제 mtb 와 e-mtb 피팅은,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을 맞춘 다음, 안장을 기준으로 스템과 핸들 손잡이를 맞추면 피팅(Fitting)이 완성되는 것이다.
그리고 완성차에서 시작하는 튜닝(Tuning)은,
라이딩 성향에 따른 타이어, 핸들바, 크랭크 암, 기어비, 싯포스트, 페달을 선택하고 샥(suspension)을 튜닝한다.

여기서, 모터 지원을 받는 e-mtb는,
페달력 효율과 무게에서 자유로워, 운전성과 안정감 배분에 어느 정도 제약없이 튜닝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2. mtb 피팅에 필요한 도구들.

<사진-1> 수직을 측정하는 줄 달린 추 / 수평계 / 1m철자와 줄자 / 직각 삼각자 / 메모 노트와 계산기 등..
             레버의 각도를 피팅하기 위한 각도기와 정밀 측정을 위한 버니어캘리퍼스는 없어도 된다.






3. 몸 피팅 위치와 명칭. 

-. 몸길이 (노랑) 
-. 팔길이 (녹색) 
-. 오버럴 리치 (빨강) = (몸길이+ 팔길이) x 0.496
-. 안장 높이 (보라) = 안다리(inseam) x 1.04 ~1.09
-. 핸들바 (연두) = 9항

note : 안장 중심은 모든 피팅의 기준점이며,
        안장을 기준으로 하는 손잡이 맞춤은 피팅의 완성이며,
        '핸들바 길이 튜닝은 mtb 피팅의 완결판'이다.

<사진-2> mtb 몸 피팅 위치와 명칭. 
○.  mtb 와 e-mtb 피팅은, 프레임의 지오메트리에서 시작하여,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을 맞춘 다음, 안장을 기준으로 스템과 핸들 손잡이를 맞추어 피팅(Fitting)을 완성하고,  '핸들바 길이를 튜닝하여 완결한다.







4. mtb 피팅 위치와 명칭.

○. mtb 피팅 위치와 명칭에 대한 설명. {( )는 이해를 돕기 위한 xc 성향 일때의 내 피팅 치수} 
-. '오버럴 리치'(overall reach) 안장 중심에서 손잡이 중심까지의 수평 거리, (몸길이+ 팔길이) x 0.496 = 625mm 
-. '핸들 형태 보정' <사진-6, 7, 8> = 실측하거나 라이져 스펙으로 보는 스템 중심에서 손잡이 까지의 거리 = 40mm
-. '안장 수평 위치' = <사진-9, 10, 11> 처럼 실측을 해야 하는 안장 중심에서 스핀들 중심(슬개골) 까지의 거리 = 365mm
-. '안장 높이' = <사진-4>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 중심까지의 거리 = 안다리 770mm x 1.05 = 810mm
-. '안장 지면 높이' = <사진-4> 지면에서 안장 중심까지의 높이 = 980mm
-. '손잡이 높이' = <사진-4> 지면에서 손잡이 중심까지의높이 = 940mm

○. mtb 프레임 사이즈(지오메트리)의 상관 관계, <사진-3~11>

-. '유효 탑 튜브'(Top Tube Horizontal) = 오버럴리치 + 핸들 형태 보정 - 스템 길이 안장 위치 보정 치수
-. '리치'(Reach) = 오버럴리치 + 핸들 형태 보정 <사진-6, 7> - 스템길이 - 안장 수평 위치<사진-9, 10, 11> + 크랭크 암 길이


<사진-3> mtb 평면에서 본 각 개소 피팅 명칭.


<사진-4>
 mtb 측면에서 본 각 개소 피팅 명칭.


<사진-5> '오버럴 리치'와 '안장 수평 위치' 그리고 '핸들 형태 보정' 치수를 측정하는 방법, <사진-6, 7>에 확대 설명.


<사진-6> '오버럴 리치'와 '핸들 형태 보정' 측정인데, 안장의 중심인 좌골 위치가 10mm 정도 짧게 측정된 걸 보정하면,
             '오버럴 리치'는 620mm이고,
이 '라이저 바'의 '핸들 형태 보정' 치수는 40mm이다.


<사진-7>  이 '플랫 바'에서의 '핸들 형태 보정' 치수는 12mm 정도로 보인다.


<사진-8> 이 '라이저 바'에서의 '핸들 형태 보정' 치수는 40mm 정도로 보인다.


<사진-9>  이 e-mtb는, 업힐과 다운힐을 효율을 1:1로 배분하는 피팅을 하였다.
              안장의 중심인 좌골 위치가 10mm 정도 짧게 측정된걸 보정하면 실측 거리가 200mm로 보인다.   
'안장 수평 위치'(슬개골 위치) = 안장 중심에서 bb까지의 실측 거리 200mm + 크랭트 암 길이 165mm = 365mm


<사진-10> 이 mtb는, 높은 페달링(rpm) 효율을 향상하기 위해 오버럴 리치와 안장 위치를 좀 멀게 피팅하였다. 
                  오버럴 리치 655mm / 크랭크 암 170mm / '안장 수평 위치'(슬개골 위치)= 375mm

 

<사진-11> '안장의 수평 위치'(슬개골 위치)는, 크랭크 암을 3시 방향으로 하고 안장에 앉았을 때,
슬개골에서 내린 수직 줄이 페달의 스핀들 중심과 일치될 때, 안장 중심에서 스핀들 까지의 거리이다.







5. 몸 피팅 데이터 측정과 산출하는 방법.

mtb를 자기 몸과 라이딩 성향에 맞추기 위해서는 자기 몸을 기반으로 산출한 '오버럴 리치'와 '안장 수평 위치' 데이터가 필요한데, 아래 링크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에서 안내한다. 

                                       ↙.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52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 차례 - 1. mtb 피팅을 위한 몸데이터 측정방법. 2. 내 몸 피팅 데이터.(이해를 위한). 3. '오버럴 리치'(overall reach) 산출 방법. 4. '슬개골 위치' 산출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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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 몸 피팅 데이터. (이해를 위한)
-. 안다리(inseam)= 770mm /  내 안장 높이 = 770mm x 1.05 = 810mm
-. 앉은 몸길이 = 평균 625mm
-. 팔 길이 = 평균 635mm
-. 앉은 키 = 925mm
-. 오버럴 리치 = 625mm / (몸길이625+ 팔길이635) x 0.496 = 625mm
-. 어깨 넓이 = 435mm
-. 손바닥 넓이 = 80mm
-. 키 = 171cm
-. 몸무게 = 61kg (샥 피팅에 필요)

○. 내 '안장 수평 위치' 데이터 = <사진-8>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 중심까지 거리 = 365mm 

-. '안장 수평 위치' 산출 방법은 아래 링크의 (7-3항)에서 설명하고 안내한다.
 

                                       ↙.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53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피팅 도구나 데이터 없이 간편하게 안장 위치를 맞추는 방법과 피팅 데이터를 산출해서 논리적으로 안장 위치를 피팅하는 방법, 그리고 라이딩 성향에 따라 변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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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 :
 자기의 '안장 수평 위치' 데이터를 지오메트리 리치에 대입하면 자기 피팅 값인 '오버럴 리치' 데이터를 산출할 수 있으며,
이 오버럴 리치 데이터를 응용하여 자기 성향을 반영하는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걸 프레임 피팅(선택)이라고 생각한다.
※ 안장 수평 위치' 데이터 <사진-8>는 프레임을 선택(피팅) 할 때 꼭 필요한 데이터이니 기억하 길 권한다.






6. mtb 프레임 피팅(선택) 방법. (스템 길이와 크랭크 암 피팅과 튠에 대한 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mtb를 고를 때,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완성차의 성향(<사진-12> xc, 트레일, 올마, 다운힐 등)에 따른 스펙을 보고 선택을 하게 된다.

이때,
피팅의 근본인 프레임의 지오메트리(geometry)를 이해하면, 진정한 자기 라이딩 성향에 따른 mtb를 만날 수 있다.

즉,
변경하거나 튜닝하기 쉬운 스템이나 핸들바의 규격은 다음 순위에 두고 스타일의 근본인 프레임 성질을 피팅(선택)하는 것이다. 

여기서 프레임 피팅(선택)은,
자기의 라이딩 성향과 몸 조건을 따진 이상적인 프레임 사이즈를 산출하고, 이 이상적인 프레임 사이즈를 기준으로 하여 고르고자 하는 프레임의 지오메트리 성질을 이해하고 대입하여, 자기가 지향하는 성질에 가까운 프레임을 찾는 방법이다.
즉,
업힐에서의 효율과 민첩한(테크니컬) 성능 대비 다운힐에서의 가속력에 대응하는 안정된 주행 성능을,
자기의 라이딩 성향에 따라 배분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 ' mtb 와 e-mtb 프레임 피팅(선택) 방법'. (스템과 크랭크 암 포함) 
                                      ↙. mtb 와 e-mtb 프레임 피팅(선택)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50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副題 : 내 프레임 선택 방법).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副題 : 내 프레임 선택 방법). mtb를 고를 때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완성차의 성향(xc, 트레일, 올마, 다운힐 등)에 따른 스펙을 보고 선택을 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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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링크,' mtb 와 e-mtb 프레임 피팅(선택) 방법'에 에서 발췌. 

4-2. 자기 라이딩 성향에 맞는 프레임을 찾는 방법. 
-우선.
  mtb의 지오메트리스의 고유한 성질 범위(이건 바꿀 수 없다, <사진-10>, xc, 트레일, 올마, 다운힐 등)를 선택한다. 
-첫째.  '자기 몸 데이터'(4-3)를 1항의 공식에 대입하여  '내게 맞는 프레임 규격 리치'를 산출(4-4)한 다음, 
-둘째.  산출된 '내 리치 데이터 420mm'와  '선택할 수 있는 기존 '프레임의 리치 415mm(4-5)'의 차이 -5mm를   
-세째.  3항 '지오메트리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에 적용을 하면,
-네째.  내 라이딩 성향(7항 동영상)인, 국내 지형에 효율적이고(3-3) 업힐과 다운힐 배분(3-1) 률이 1:1 에 부합되며,
-다섯째. 프레임 선택 기준 (4-1, 3-2)에도 적합하다. 

-피팅(선택). 피팅 공식과 성향을 적용하면, 5mm 정도 짧은 리치가 부합하여 (4-6) 기존 리치 415mm 프레임을 선택하였다.
-이때.  (4-7) 스템 길이 피팅과 (4-8) '오버럴 리치'와 '프레임 사이즈'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과 피팅 범위를 고려해야 한다.



4-3. 내 몸 피팅 데이터 : 2항의 공식
-. '오버럴 리치'= 625mm / (몸길이 625+ 팔길이 635) x 0.496 = 625mm
-. '안장 수평 위치' =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 중심까지 거리 = <사진-9>200mm + 크랭크 암 165mm = 365mm 
-. '스템' 길이 = 팔길이 635 x 0.2 - 40mm = 87mm 이지만,  e-mtb에서는 = -free ~ -40mm = 0 ~ 47mm

4-4. 내게 맞는 프레임 규격 '리치' 산출. : 스템과 크랭크 암은 기존의 스펙을 가상으로 적용하거나 후일 피팅한다. 
-. 1항의 공식, 
'리치'(Reach) = 오버럴리치 625mm + 핸들 형태 보정<사진-8> 40mm - 기존 스템 (4-2) 45mm - 안장 수평 위치<사진-9> 365mm + 기존 크랭크 암 (4-2) 165mm = 420mm

4-5. 기존 리보의 지오메트리 스펙 : 피팅에 필요한 데이터 
-. 리치 = 415mm
-. 스템 = 45mm
-. 크랭크 암 = 165mm
-. 핸들바 형태 보정 = 40mm <사진-8>

4-6. 프레임 성향 피팅(선택)에 대해 
4-3항에서 피팅의 근본인 프레임을 선택함에 있어 업힐 효율에 비중을 두고 싶으면 리치 
 '415mm 보다 짧고 45mm 보다 긴 스템으로 피팅하고, 다운힐의 안정성에 비중을 두고 싶으면 리치 415mm 보다 길고 45mm 보다 짧은 스템으로 피팅하는데, 여기서는 기존 프레임의 리치 415mm를 그대로 적용한다. 

4-7. 스템 길이 피팅에 대해 : 레임 크기를 선택한 다음엔 스템 길이를 피팅해야 하는데,
이때 스템 길이는 프레임 규격을 보완하는 용도를 겸할 수 있지만, 프레임 사이즈를 대신할 수는 없다. 

-. 스템 길이 피팅 공식 = (팔길이 635 x 0.2) - 40 mm = 87mm 
-. XC 레이싱 = (팔길이 x 0.2) - 40 mm - (20mm~+20mm) 범위
-. XC 풀샥 =
 (팔길이 x 0.2) - 40 mm - (40mm~0mm) 범위
-. e-mtb, 트레일, 올마, 다운힐 = -free(범위 없음) cm ~ -40mm 
-. e-mtb 에서 내 스템 피팅 데이터 = 산출 데이터 87mm - free = 기존 스템 45mm 적용한다.

4-8.
 '오버럴 리치'와 '프레임 사이즈'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과 피팅(선택) 범위.
mtb를 바꿔 타 보았을 때, 작은 듯한 mtb는 다루기 쉽고 좀 커 보이는 mtb는 둔하게 느껴졌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런 경험 처럼, '오버럴 리치'가 짧으면 mtb가 다루기 쉽게 느껴지고 업힐에서 효율적이며, '오버럴 리치'가 길면 뉴트럴에서 멀리있는 둔한 느낌이 들지만 다운힐의 가속력과 주행 성능은 안정적인 특징을 보이는데, 이 업힐에서의 효율성과 다운힐에서의 안정성을 자기의 라이딩 성향에 따라 배분하여 선택할 때의 프레임 사이즈는,
피팅 공식, '자기 프레임 피팅 데이터'에서 크게는 20mm 이내 작게는 25mm 이내의 범위에서 선택하는 범위를 제시한다.

그리고,
크게는 20mm 작게는 25mm 차이에 대한 프레임의 성질 차이는 뚜렷하게 분별되어 느낄 수 있지만,
20mm 크고 25mm 작다고 불편해서 탈 수 없다는 건 아니다.
다만 자기 성향에 따라 잘 피팅(선택)하면, 잘 피팅된 만큼 mtb를 다루기 쉽고 여유로운 라이딩이 보장되는 것 같다.




<사진-12> 샥 트레블 성향을 분리하는 폭스 차트.                                                          -스포츠온55에서 캡처-





○. 오래 전 내용이지만 보면 도움될 듯하다. (지금도 대부분 적용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고..)
                                     ↙. mtb 프레임, 크랭크암, 스템 그리고 핸들바 고르기 :
https://etsport.tistory.com/234

 

mtb 프레임, 크랭크암, 스템, 핸들바 고르기.

mtb 피팅 / mtb fitting - 이글은 2010-06-23 23:55:36 다음 블로그에 작성된 글을 보완 복원한다 - mtb 프레임, 크랭크암, 스템 그리고 핸들바 고르기. 여러 피팅 정보는,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지 절대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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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mtb 안장 피팅 방법.
(
안장 위치는 한곳이며 모든 피팅의 기준이다)


mtb 나 e-mtb 에서도 사이클 처럼 페달력 효율을 따지는 
안장 위치는 한곳이며 모든 피팅의 기준이 된다.
하지만,
다양한 포지션과 민첩한 테크닉을 요구하는 mtb 피팅에서는 일정 범위에서 라이딩 성향을 감안하는 피팅을 해야 한다.
 

○.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53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피팅 도구나 데이터 없이 간편하게 안장 위치를 맞추는 방법과 피팅 데이터를 산출해서 논리적으로 안장 위치를 피팅하는 방법, 그리고 라이딩 성향에 따라 변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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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링크,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에서 발췌. 


6. 성향에 따른 안장 피팅 방법과 효과. 

mtb 나 e-mtb 에서도 사이클 처럼 페달력 효율을 따지는 안장 위치는 한곳이며 모든 피팅의 기준이 된다.
하지만,
다양한 포지션과 민첩한 테크닉을 요구하는 mtb 피팅에서는 일정 범위에서 라이딩 성향을 따르는 피팅을 해야 한다.

6-1. 안장의 수평 기울기가
- 앞으로 기울면 업힐에서 안장이 수평에 가까워 지는 만큼 힙이 안장에 잘 안착할 수 있어 체력 안배에 효율적이고,
- 뒤로 기울이면 웨이트 백 포지션이 여유로워 다운힐에서 안정적이다.
- mtb 안장의 기울기는 페달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수평을 피팅의 기본으로 하지만, 업힐과 다운힐에 대한 효율을 배분하는 성향 피팅은 필요한것 같다.

6-2. 안장의 앞뒤 위치가 
- 앞 쪽으로 위치하면 라이더 포지션이 앞쪽에 실리게 되어 업힐시 조향능력이 향상되어 민첨하게 다루기 쉬워지며,
- 뒷 쪽으로 위치하면 햄스트링 근육을 잘 쓸 수 있어 고속 rpm(케이던스) 페달링과 장거리 라이딩에 효율적이다.

6-3. 안장 높이가
- 높으면 순발력과 공격적인 포지션이 향상되어 레이싱에 효율적이지만 쉽게 피로할 수 있고,
- 낮으면 안정적이고 대응력은 향상되지만 페달력 효율은 저하 된다.

6-4. 안장 높이를 조절 할 수 있는 가변 싯포스트는 포지션 대응이 자유로워 효율적인 라이딩(특히 낮은 포지션의 다운힐에서 안정된)을 할 수 있다, 가변 싯포스트 피팅은 페달력의 효율을 감안해야 하는 높은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높이에 따라 안장의 각도가 변하는 스페셜라이즈드의 WU 싯포스트는 업힐 전용 위치에 대한 피팅을 추가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이를 9항에 제시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6-5. 크랭크 암 길이는 짧으면 고속 페달링이 수월하고 길면 큰힘을 실을 수 있다. 아래 권장 스펙을 따르기 보다는 어느 정도 자기 라이딩 성향에 맞춰 길이를 선택하는 것이 성향에 따른 피팅이라는 생각을 한다.
크랭크암/안다리길이 = 165mm / 73cm 이하,  170mm /73cm ~82cm,  172.5mm /82cm ~87cm, 175mm /87cm 이상







8. 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핸들바 길이 튜닝(손잡이 폭)은
mtb에서 안장 피팅은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고, 핸들과 손잡이 피팅이 결정체 라면, 핸들바 길이 튜닝은 'mtb 피팅과 튜닝의 완결판'이라 할 정도로 mtb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은 크고 중요하다.
  

민첩성을 요구하는 테크니컬 라이딩 성향이면, 
'피팅 값 범위' 내에서 손잡이를 안장에 가깝고 낮은 쪽으로 피팅하고,

다운힐에서 안정된 가속력을 원하면, 손잡이를 멀고 높은 쪽으로 '피팅 값 범위' 내에서 배분하면 효율적이다.
페달력 효율에서 어느정도 자유로운 e-mtb 도 피팅 공식에 따른 근본 값을 갖추어야 다루기 쉬운 e-mtb로 만들 수 있다.


○.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 https://etsport.tistory.com/249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민첩성을 요구하는 테크니컬 라이딩 성향이면, '피팅 값 범위' 내에서 손잡이를 안장에 가깝고 낮은 쪽으로 피팅하고, 다운힐에서 안정된 가속력을 원하면, 손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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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mtb 핸들바 길이 튜닝(tuning)은,

핸들이 길면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 테크니컬 라이딩으로는 긴 길이의 한계를 판단하고
핸들이 짧으면 불안함을 느끼는 다운힐이나 난위성 업힐 라이딩으로는 짧은 길이의 한계를 판단해서
성향에 따른 절충점을 찾으면 이게 '자기 핸들바 튜닝값'(핸들바 길이) 일 것이다.
여기서, 성향에 따른 절충점은 테크니컬 라이딩 성향이면 짧은쪽으로 다운힐 성향이면 긴쪽으로 치우치는 값을 말한다. 

핸들바를 자르지 말고, 손잡이 위치를 옮겨 가면서 실제 라이딩에 적용하여 기술이 잘 표현되는 핸들바 길이를 찾 길 권한다.  



○. 'mtb & e-mtb 핸들바 길이 Tuning' 
                                     ↙ mtb & e-mtb 핸들바 길이 Tuning : https://etsport.tistory.com/233

 

mtb & e-mtb 핸들바 길이 튜닝.

mtb & e-mtb 핸들바 길이 Tuning. 핸들바 길이가 길면 안정적인 조향(핸들링)을 얻을 수 있고, 길이가 짧으면 운전성능이 향상되는 걸 느낄 것이다. 즉, 핸들바 길이 선택은 안정성과 운전성능을 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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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mtb '튜브리스 타이어' 관리와 사용방법.

mtb 타이어의
공기 압력이 낮으면 반응이 둔해지고 페달력 효율은 떨어지지만, 접지력이 향상되어 추진력과 안정된 균형유지를 얻을 수 있어 극한 업힐에서의 효율과 다운힐에서의 안정된 가속을 경험하게 된다.

때문에 성향에 따라 배분하는 적당히 낮은 공기 압력을 선호하게 되는데, 이렇게 공기 압력이 낮으면 타이어가 림에 씹히는 펑크( Snake Bite)가 발생할 수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 림과 타이어 사이에 큐션을 넣는 인서트 작업을 하게된다.
note : 튜브 타이어는 펑크 때문에 낮은 공기 압력을 사용할 수 없다.
                                                                                                                             
mtb 튜브리스 타이어는
마빅(mavic) 규격인 'UST'와, 싸고 가볍게 제조하기 위한 '레디(ready)' 이렇게 두 방식이 있는데,

'UST 방식'은 UST 규격 림에 장착해야 하는 무겁지만 튼튼한 튜브리스 전용 타이어이고,
튜브리스 '레디(ready) 방식은' 타이어에 실란트를 주입해서 밀폐를 하는 방식으로, 실란트를 주입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가볍고 싸기 때문에 보편화 되어 있다.


○. 'mtb 튜브리스 타이어 관리와 사용방법'
  
                                      ↙ mtb 튜브리스 타이어 관리와 사용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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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 '튜브리스 타이어' 관리와 사용방법.

mtb 타이어의 공기 압력이 낮으면 반응이 둔해지고 페달력 효율은 떨어지지만, 접지력이 향상되어 추진력과 안정된 균형유지를 얻을 수 있어 극한 업힐에서의 효율과 다운힐에서의 안정된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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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튜브리스 타이어 인서트 이유와 효과 그리고 팁 : https://etsport.tistory.com/243

 

mtb 튜브리스 타이어를 인서트하는 이유와 효과 그리고 팁.

mtb 튜브리스 타이어를 인서트하는 이유와 효과 그리고 팁. ○. mtb 튜브리스 타이어의 종류 튜브리스 타이어는 'UST'와 '레디' 이렇게 두 종류가 있는데, 'UST 방식(mavic 기술)'은 UST 규격 림에 장착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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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튜브리스 타이어가 손상되는 유형 : https://etsport.tistory.com/161

 

mtb 튜브리스 타이어가 손상되는 유형.

mtb 피팅 / mtb 타이어 - 이글은 2011-07-04 00:27:06에 다음블로그 작성한 글을 복원한다 / 맨 아래 원본 파일 첨부 - mtb 튜브리스 타이어가 손상되는 유형. mtb 튜브리스 타이어는 처럼 압핀에 찔려도 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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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급경사 업힐과 mtb 메커니즘 (mechanism)에 대한 이해.

잘 구성된
'mtb 메커니즘'은 급경사 업힐에서 여유를 부릴 수 있게 하여 주며, 
다운힐에서는 안정된 속력을 낼 수 있게 해 준다.

모터의 페달력 지원을 받는 e-mtb 에서의 46t 와 52t 차이는(mtb에서는 역력하다) 크게 느껴 지지는 않지만,
내 e-mtb는,
스펙 46t 코크를 52t 로 튜닝하여
 업힐에서 보다 느림을 즐기면서, 구동계 마모를 지연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 '급경사 업힐과 mtb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 급경사 업힐과 mtb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 https://etsport.tistory.com/242

 

급경사 업힐과 mtb 메커니즘 (mechanism)에 대한 이해.

급경사 업힐과 mtb 메커니즘 (mechanism)에 대한 이해. 잘 구성된 'mtb 메커니즘'은 급경사 업힐에서 여유를 부릴 수 있게 하여 주며, 다운힐에서는 안정된 속력을 낼 수 있게 해 준다. 모터의 페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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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클리트 페달과 신발.

mtb 라이딩에서,
클리트 장치는 '자전거에서 변속기 발명 만큼이나, 효율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는 장치'고 생각한다.

클리트 신발의 강성과 클리트의 위치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과
잘 빠지는 멀티 클리트가 있고 산악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페달에 대한 경험을 그리고 클리트 페달의 조정과 사용 방법을 여기에 설명한다.

-. mtb 라이딩에서 클리트 장치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페달링을 할 수 있지만 위험(클리트가 해방되는 지연 시간)을 안고있다.
-. mtb 라이딩에서 클리트 페달'은 주로 페달력 효율을 따지는 XC 레이싱 성향의 라이딩에 적용하지만,
-. 프로 다운힐러들의 40% 정도는 페달력 효율이 필요한 코스에 따라 기록 향상을 위해 사용한다는 전화 조사를 한적이 있다.
-. e-mtb에서는 대부분 평페달을 사용하지만, 
   xc 라이딩에서 클리트 페달을 사용해온 라이더들은 효율 보다는 안정감 때문에 클리트 페달을 사용하는 것 같다.


○. 'MTB 클리트 페달과 신발'
                                      ↙. MTB 클리트 페달과 신발 : https://etsport.tistory.com/163

 

MTB 클리트 페달과 신발.

mtb 입문 때 생각이 난다. 도로용 나이키와 산악용 아디다스를 바셀에서 문환이 하고 같이 구입했다. 내게 바셀은 참 고마운 존재다, mtb 중고 부품을 구입 할 수 있어 많은 경험과 즐거움을 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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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mtb & e-mtb
샥(suspension) 선택과 튜닝.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매뉴얼은
잘 쓰기 위한 안내 이기보다는 잘못 쓰지 말라는 지침으로 생각하면, 훨씬 멋진 경험을 만날 수 있다.
다만,
원하는 변화를 못 느낄 때는 지향하는 쪽을 선택하고, 처음 시작할 때나 이해를 못 할 때는 매뉴얼이 최선일 것이다.

- 스텐션 튜브 유지 관리 방법.
- Sag 설정 방법.
- 샥 트레블 튜닝.
- 샥 성향에 따른 선택에 대해.
- 샥위즈 평가와..

                                     ↙. DPX2, FLOAT X2, DHX2 - 선택에 대해. Ep1/12 : https://etsport.tistory.com/143

 

DPX2, FLOAT X2, DHX2 - 선택에 대해. Ep1/12

DPX2, FLOAT X2, DHX2 - 선택에 대해. Ep1/12 DPX2, FLOAT X2, DHX2 구조, 성질, 선택, 정비, 셋업과 튜닝에 대해.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매뉴얼은 잘 쓰기 위한 안내 이기보다는 잘못 쓰지 말라는 지침으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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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 와 e-mtb 피팅과 튜닝을 하면,
라이딩 여건에 잘 대응하는 균형 잡힌 포지션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mtb가 다루기 쉬워지고 라이딩 모습도 아름답다.

 

 





14. mtb & e-mtb 備忘錄 (副題 : 샥의 성능이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
잊지 않으려고 중요한 내용를 적어 둔 것을 備忘錄이라고 한다.
mtb 서스펜션의 정비와 작용에 대한 연구는 물론, 프레임의 구조와 지오메트리스, 기어비와 페달력, 구성 부품들의 특성에 따른 성능 그리고 가격과 라이더의 마인드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와 연구를 오래도록 쌓았다.
이 연구 기록과 평가의 일부를 동영상으로 기록한다.

                                                        2007~2023 Season
        - 차례 -
00:00 - 아름다운 단풍 숲
02:27 - 광교산 창성사지 다운힐
03:29 - 수리산 볼보 코스 점프
03:51 - 광교산 헬기장 계단 업힐
05:00 - EXO 업 다운힐
06:02 - 호암산 트레일, 다운힐과 점프 샥 테스트 구간
09:24 - 호암산 샥위즈 점수가 높게 평가되는 완만한 다운힐 구간
10:17 - 라이딩 그림자가 아름다운..
10:35 - 앞샥의 깊은 트레블 작용
11:17 - 샥의 작용이 균형과 추진력에 미치는 영향
11:58 - 아름다운 코너링 그림자, 앞샥의 작용이 lean out에 미치는 영향
12:27 - 아내와 라이딩, Drone 촬영
14:17 - 42km/h 달릴 수 있는 호암산 다운힐 구간
16:38 - 촬영 장비들
18:15 - mtb Tune & Fit
19:17 - e-mtb Tune & Fit
20:14 - 4종류 앞샥과10종류의 뒷샥 평가
21:37 - 내 선택
22:05 - 샥위즈 데이터로 보는 샥 평가
22:59 - riding Mistake
26:22 - 本色
27:01 - Trial(산악오토바이) 2004년 베테랑급 챔프
27:24 - 일흔하나..
28:07;01 - 마무리 -



mtb & e-mtb 備忘錄 : https://youtu.be/zdYK1L14l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