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은.
mtb를 몸에 맞추는 핏(Fit)과 mtb 성능을 라이딩 성향에 맞추는 튠(Tune)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업힐에서의 효율과 민첩한(테크니컬) 성능 대비 내리막(다운힐)에서의 가속력에 대응하는 안정된 주행 성능을,
자기의 라이딩 성향에 따라 배분하고 '디자인 마인드'에 따라 꾸미는 것으로..
경기력 향상을 위한 공격적인 레이싱 피팅은 교과서 적인 추진력 효율에 비중을 두어야 하고,
다양한 트랙과 가속력에 대응 해야하는 프리 라이딩은 운전과 안정에서의 효율을 성향에 따라 배분하는 피팅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mtb의 디자인과 가격에 대한 선택도 mtb에 대한 애착을 표현하는 '마인드 피팅' 일 것이다.
- 본문 중에서..-
mtb의 진정한 피팅은 자기 스타일이기 때문에, 이 공식과 자기의 스타일에 차이가 있더라도 잘못 된 건 아닐것이다.
다만, 이 피팅 공식을 이해하고 맞춰서 어느 정도는 적응(느껴)해 본 다음에, 이 공식 피팅 결과와 자기만의 피팅을 비교하여 선택하는게 좋을 듯하다. 이때 큰 차이를 못 느낄 때는 공식에 의한 피팅 결과를 따르는게 진정 일 듯하다.
- 이글은 2007.08과 2010-06-19에 다음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2023년 복원하여 업데이트한다 / 원본 파일 첨부 -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mtb 피팅 공식들은 많은 전문 라이더들의 오랜 연구와 실험의 결과이다.
우리는 이 피팅 공식을 응용하여 다루기 쉬워 잘 타지는 mtb를 만나게 된다.
이때, 어떤 좋은 변화는 자기 만의 피팅 값으로 마음에 기록되어 피팅 공식을 업데이트하게 된다.
또한, 피팅 공식에 의한 자기 데이터 산출은, 자기 mtb에 대한 만족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이기도 하다.
- 차례 -
1. mtb 피팅과 튜닝은,
2. mtb 피팅에 필요한 도구들.
3. 몸 피팅 위치와 명칭.
4. mtb 피팅 위치와 명칭.
5. 몸 피팅 데이터 측정과 산출하는 방법.
6. mtb 프레임 피팅(선택) 방법.
(스템 길이와 크랭크 암 피팅 방법 포함)
7. mtb 안장 피팅 방법.
(안장 위치는 한곳이며 모든 피팅의 기준)
8. 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손잡이 맞춤은 피팅 효과에 대한 결정체)
9. mtb 핸들바 길이 튜닝(tuning)은,
(mtb 피팅과 튜닝의 완결판)
10. mtb '튜브리스 타이어' 관리와 사용방법.
11. 급경사 업힐과 mtb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12. 클리트 페달과 신발.
13. mtb & e-mtb 샥(suspension) 선택과 튜닝.
14. mtb & e-mtb 備忘錄 (동영상)
1. mtb & e-mtb 피팅과 튜닝은,
mtb를 몸에 맞추는 핏(Fit)과 mtb 성능을 라이딩 성향에 맞추는 튠(Tune)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업힐에서의 효율과 민첩한(테크니컬) 성능 대비 내리막(다운힐)에서의 가속력에 대응하는 안정된 주행 성능을,
자기의 라이딩 성향에 따라 배분하고 '디자인 마인드'에 따라 꾸미는 것으로..
경기력 향상을 위한 공격적인 레이싱 피팅은 교과서 적인 추진력 효율에 비중을 두어야 하고,
다양한 트랙과 가속력에 대응 해야하는 프리 라이딩은 운전과 안정에서의 효율을 성향에 따라 배분하는 피팅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mtb의 디자인과 가격에 대한 선택도 mtb에 대한 애착을 표현하는 '마인드 피팅' 일 것이다.
프레임의 지오메트리에서 시작하는, 실제 mtb 와 e-mtb 피팅은,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을 맞춘 다음, 안장을 기준으로 스템과 핸들 손잡이를 맞추면 피팅(Fitting)이 완성되는 것이다.
그리고 완성차에서 시작하는 튜닝(Tuning)은,
라이딩 성향에 따른 타이어, 핸들바, 크랭크 암, 기어비, 싯포스트, 페달을 선택하고 샥(suspension)을 튜닝한다.
여기서, 모터 지원을 받는 e-mtb는,
페달력 효율과 무게에서 자유로워, 운전성과 안정감 배분에 어느 정도 제약없이 튜닝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2. mtb 피팅에 필요한 도구들.
<사진-1> 수직을 측정하는 줄 달린 추 / 수평계 / 1m철자와 줄자 / 직각 삼각자 / 메모 노트와 계산기 등..
레버의 각도를 피팅하기 위한 각도기와 정밀 측정을 위한 버니어캘리퍼스는 없어도 된다.
3. 몸 피팅 위치와 명칭.
-. 몸길이 (노랑)
-. 팔길이 (녹색)
-. 오버럴 리치 (빨강) = (몸길이+ 팔길이) x 0.496
-. 안장 높이 (보라) = 안다리(inseam) x 1.04 ~1.09
-. 핸들바 (연두) = 9항
note : 안장 중심은 모든 피팅의 기준점이며,
안장을 기준으로 하는 손잡이 맞춤은 피팅의 완성이며,
'핸들바 길이 튜닝은 mtb 피팅의 완결판'이다.
<사진-2> mtb 몸 피팅 위치와 명칭.
○. mtb 와 e-mtb 피팅은, 프레임의 지오메트리에서 시작하여,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을 맞춘 다음, 안장을 기준으로 스템과 핸들 손잡이를 맞추어 피팅(Fitting)을 완성하고, '핸들바 길이를 튜닝하여 완결한다.
4. mtb 피팅 위치와 명칭.
○. mtb 피팅 위치와 명칭에 대한 설명. {( )는 이해를 돕기 위한 xc 성향 일때의 내 피팅 치수}
-. '오버럴 리치'(overall reach) = 안장 중심에서 손잡이 중심까지의 수평 거리, (몸길이+ 팔길이) x 0.496 = 625mm
-. '핸들 형태 보정' <사진-6, 7, 8> = 실측하거나 라이져 스펙으로 보는 스템 중심에서 손잡이 까지의 거리 = 40mm
-. '안장 수평 위치' = <사진-9, 10, 11> 처럼 실측을 해야 하는 안장 중심에서 스핀들 중심(슬개골) 까지의 거리 = 365mm
-. '안장 높이' = <사진-4>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 중심까지의 거리 = 안다리 770mm x 1.05 = 810mm
-. '안장 지면 높이' = <사진-4> 지면에서 안장 중심까지의 높이 = 980mm
-. '손잡이 높이' = <사진-4> 지면에서 손잡이 중심까지의높이 = 940mm
○. mtb 프레임 사이즈(지오메트리)의 상관 관계, <사진-3~11>
-. '유효 탑 튜브'(Top Tube Horizontal) = 오버럴리치 + 핸들 형태 보정 - 스템 길이 - 안장 위치 보정 치수
-. '리치'(Reach) = 오버럴리치 + 핸들 형태 보정 <사진-6,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