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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 Column/mtb Fit & Tne

mtb 안장에 대한 이해와 사용 방법.

 

mtb 안장에 대한 이해와 사용 방법,

안장을 제대로 사용하면
라이딩 여건에 잘 대응하는 균형 잡힌 포지션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mtb가 다루기 쉬워지고 라이딩 모습도 아름답다.

mtb 안장과 핸들 그리고 페달은 서로 연계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라이딩 상황에 따라 앉는 위치를 구분하여 사용하면.
안정된 핸들링과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페달링은 물론 폭발적인 추진력(댄싱이나 햄머링)을 얻을 수 있으며,
근육을 골고루 쓸 수 있어, 오랜 라이딩에도 피로가 적으며
경기력도 향상된다.



                    - 2010-06-09 02:08:17에 다음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보완하여 복원 / 맨 아래 원본 파일 첨부 - 






- 차례 -
1. mtb 안장 사용에 대한 이해
2. mtb 안장 사용위치
3. mtb 안장 사용방법
4. mtb 안장 피팅 방법
 - 안장 위치는 모든 mtb Fitting의 기준이다
5. 안장의 범위를 벗어나는 라이딩에 대해
6, mtb 안장의 디자인과 기능 차이에 대해
7. '업힐과 다운힐시 안장 각도'를 달리하여
    라이딩 효율을 향상하는 가변 싯 포스트
9. 급경사 업힐에만 사용되는
   '업힐 특화 안장'을 만들어 보았다.





                                                                        mtb fitting : 




1. mtb 안장 사용에 대한 이해 : 라이딩 상황에 따라 앉는 위치를 구분하여 사용하면
- 균형(포지션)유지가 수월하여, 안정된 라이딩(핸들링)을 하게된다
- 큰 근육(햄스트링)을 잘 사용 할 수 있고,
- 페달력에 체중을 제대로 실을 수 있어 효율적인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 온 몸 근육을 골고루 사용 할 수 있어, 오랜 라이딩에도 피로가 덜하며,
- 라이딩 여건에 잘 대응하는 균형 잡힌 포지션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mtb가 다루기 쉬워지고, 
  라이딩 모습도 아름답다.





2. mtb 안장 사용 위치

1번 위치 : 극경사 업힐시, 조향 능력을 확보 할 수 있는 포지션으로 안정적인 체력 안배를 할 수 있는 위치
2번 위치 : 업힐시 변화는 경사도에 따른 포지션을 효율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위치
3번 위치 : 뉴트럴 라이딩에 기준인 안장의 중심 위치로서, 모든 mtb 피팅의 기준이다.
고속 페달링으로 플라이휠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특히 뒤쪽은 햄스트링 근육을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4번 위치 : 웨이트 백의 시작 위치로서 완만한 다운힐 포지션에 유효한 위치.
3~4번 위치를 혼합 사용 : 오랜 라이딩을 할 때, 근육과 힙을 옮겨 가며 골고루 사용 할 수 있어, 
피로를 분산하면서 지속적인 라이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위치 이다.

note : 안장에서 앞 쪽에 치우치면 밟는 페달링에 효율이 있어 폭팔적(댄싱, 햄머링)인 추진력을 얻을 수 있고,
        뒤 쪽에 두면 끌어 올리는 큰 근육(햄스트링)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오랜 라이딩에 효율적인다.

<사진-1> mtb 안장 사용 위치 구분하는 설명




                                             MTB 클리트 페달과 신발 : https://etsport.tistory.com/163



3. mtb 안장 사용방법   

3-1. 1번위치 사용은,   
  - 앞쪽에 포지션이 위치하고 있어, 조향 능력이 확보되어 업힐에서 균형유지가 수월하고
  - 페달에 효율적으로 체중을 실을수 있어 
  - 급경사 업힐에서 폭발적인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1번 위치 동영상 : '03:54 광교산 헬기장 긴계단' 유투브에서 보기 
 
<사진-2> 1번 위치 사용

  


3-2
2번 위치에서 사용은
완만하고 지속적인 경사의 업힐(힐클라이밍)시 체력 안배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위치로서
 - 체력안배와 균형유지가 수월하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

note : 로드나 임도의 힐클라이밍에서는 3번 위치에 앉아 가슴을 숙여 클라이밍 포지션을 만드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2번 위치 사용하는 업힐 동영상 :
01:17 '싱글로 긴 업힐' 유튜브에서 보기 
 
<사진-3> 완만하고 지속적인 업힐시(힐클라이밍) 체력 안배에 효율적이다

               


3-3.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안장의 3번 위치는
- 가장 많이 사용하는, 뉴트롤 라이딩에 기준인 안장의 중심 위치로서 
- 자전거에서 모든 피팅의 기준이 되는 위치이다.
- 밟는 페달링과  끌어 올리는 페달링을 고루 배분 할 수 있는 위치로서, 고속 페달링의 플라이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뒤쪽 영역은 햄스트링을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 힢의 피로를 분산하기 위해 영역의 앞 뒤로 조금씩 움직여 가면서 사용한다.
- 다리 근육을 가장 골고루 사용 할 수 있어 피로가 가장 덜한 위치이기도 하다 
- 중심에서 앞 쪽에 치우치면 밟는 페달링이 수월하고, 뒤 쪽에 치우치면 끌어 올리는 페달링이 수월해 진다.

3번 위치 동영상 : 00:01 '싱글로 라이딩'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안정적이고 편안한 안장 위치 유튜브에서 보기  
 
 <사진-4> mtb fitting 의 기준이며, 주로 사용하는 안장위치 





3-4
.  4번 위치 사용은

 - 웨이트 백의 시작 위치로서 완만한 다운힐 때 효율적으로 포지션을 유지 할 수 있는 위치로서,
 - 사진에서 처럼 안쪽 허벅지로 앉아 체력 안배를 할 수 있어,
   장거리 다운힐에서 피로가 적어 안정된 조향과 속력에 효율적으로 적응 할 수 있는 위치이다. 

4번 위치 다운힐 동영상 : 14:20 '안정적으로 가속(다운힐) 할 수 있는 안장 위치' 유튜브에서 보기  

<사진-5> 다운힐에서 안정적인 체력 안배를 할 수 있는 안장 위치





4. mtb 안장 피팅 방법.
- 안장의 위치는 mtb에 있어 모든 Fitting의 기준이다
-. 안장 피팅하는 방법을 링크를 통해,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과 간단한 방법으로 구분하여 안내한다.

note : 가변 싯포스트도 안장 피팅 방법은 동일하다.  그리고 혹시 WU 싯포스트 라면 7항을 참고하길 바란다.

                                               mtb 안장 피팅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165

 

mtb 안장 피팅 방법

mtb 안장 피팅 방법 mtb fitting - 2010-06-13 22:39:17 다음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보정하여 복원 / 첨부 파일은 원본 - mtb 안장 피팅 방법 1. 안장의 위치는 오직 한 군데이다. mtb에서 안장의 위치는 오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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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안장의 범위를 벗어나는 라이딩에 대해
 안장 뒤로 포지션이 벗어나면 포지션은 안정적이지만, 조향은 흩어 진다.

<사진-6> 2009년 비봉산
 



                                        mtb 햄머링 : https://youtu.be/Xrz-3sNPs_g                                                                                   

 
<사진-7> 2008년 구일역 부근



<사진-8> 2017년 안양천

 




6, mtb 안장의 디자인에 따른 기능 차이에 대해

<사진-9>의 평평한 안장은 쉽게 위치를 옮길 수 있어 경사도에 따른 포지션 유지가 자유롭지만, 급경사 업힐에서 꼬리뼈 근처에 안장을 걸치는 면적이 적어 좀은 불편한 경험을 하였다.
하지만, 이 디자인은 가슴을 앞으로 숙여 포지션을 유지하는 업힐 방법에는 아주 효율적이다.

<사진-10>의 가운데가 파인 SMP 안장은 앉는 위치를 확인을 쉽게 느낄 수 있으며, 급경사 업힐시에 구부러진 코에 꼬리뼈 근처를 걸칠 수 있어 경사가 있는 업힐에서 안정된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어 체력 안배가 수월하다.

<사진-11>의 디자인은 <사진-10>에 비해 코가 많이 구부러진 만큼 업힐시 꼬리뼈 근처를 보다 편하게 걸칠 수 있어 포지션 유지밑 체력 안배가 보다 수월 한 편이다. 

그리고, <사진-10,11> 안장은 파인 위치에서 약간 뒤에 앉는 3번 위치 뒤쪽 부분의 약간 경사는 페달링과 핸들링의 반작용에 해당하는 받침 역활을 하기 때문에 고속 RPM 페달링에 의한 플라이휠 효과와 햄스트링 근육 사용에 효율적인것 같다. 


<사진-9> 평탄한 구조의 안장



<사진-10> 가운데가 파여 앉는 위치를 확인을 쉽게 느낄 수 있는 구조 


<사진-11> 안장 코에 힙을 걸치기 쉽게 된 구조








7. '업힐과 다운힐시 안장 각도'를 달리하여 라이딩 효율을 향상하는 가변 싯 포스트를 4년째 쓰고 있다.
   : 안장이 낮아 지는 다운힐 포진션에서 안장의 코를 올려 안정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게 디자인한 스페셜라이즈드의 가변 싯포스트 인데, 여기서는 안장의 기준 위치 보다 20mm 더 높이고 코가 약간 내려가는 '급경사 업힐 전용 세팅'을 하여 급경사 업힐에 대응하는 포지션 효율을 높이는 피팅을 하는 설명이다. 

○. 업힐과 다운힐 안장 각도를 달리하는안장'을4년째 쓰고 있다 :
 https://etsport.tistory.com/218

 

'업힐과 다운힐 안장 각도'를 달리하는 가변 싯 포스트를 4년째 쓰고 있다.

'업힐과 다운힐 안장 각도'를 달리하는 가변 싯 포스트를 4년째 쓰고 있다.급경사 난위성 업힐은 앞바퀴의 조향능력 확보와 뒷바퀴의 추진력 배분이 결정하는데, 조향능력과 추진력 모두 라이딩

etsport.tistory.com





○. '업힐 전용 위치 안장' 튠 방법
스페셜라이즈드의 가변 싯포스트 'COMMAND P0ST WU' 는 안장을 14도 기울일 수 있고 상단에 15mm 스텝이 있어
상단에서 한 스텝 15mm 내려온 위치를 기준으로 피팅(교과서 적)하면,
한 스텝 올라간 상단의 안장은 기준 보다 15mm 높아지고 안장 코가 1도 숙여진 상태인 '업힐 전용 위치의 안장'이 되어 길고 난위성 있는 급경사 업힐시 안정적이고 체력 안배를 잘 할 수 있게 된다.

교과서 적인 기준 안장위치 안장은 수평을 유지하고 있고 싯포스트는 100mm 올라온 상태.



기준에 비해 안장 위치가 15mm 높고 안장 코가 1도 앞으로 기울어진 상태로 튠하여 업힐에 안정과 체력 안배를 얻었다,
이때 싯 포스트는 115mm 모두 올라온 상태. 



다운힐시에는 안장 뒤가 기준에 비해 13도 기울어 지고 150mm 내려 간다. 이때 싯포스트는 115mm 내려 간다.






9. 급경사 업힐에만 사용되는 전용  '업힐 특화 안장'을 만들어 보았다.


안장 코 부분에 큐션을 덧대서 꼬리뼈 부근이 안장에 잘 적응하게 하는 업힐에 특화된 안장인데,
note : 1년 정도 사용하면서 몇 번 개선하는 과정을 거친 지금은 효과를 실감하고 있다.

○. 업힐 안장 : https://etsport.tistory.com/211

 

업힐 안장

업힐 안장 경사 있는 산길의 긴 업힐 구간에서는, 체력 안배를 위해 힙의 꼬리뼈 옆 살있는 부분을 안장코에 걸쳐 경사에 따른 업힐 포지션을 만들게 되는데.. 올핸 워낙 안타다 보니(스키 시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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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 안장을 제대로 사용하면,
라이딩 여건에 잘 대응하는 균형 잡힌 포지션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mtb가 다루기 쉬워지고 라이딩 모습도 아름답다.






- 2010-06-09 02:08:17에 다음 블로그 원본 파일 - 

16898726-mtb-안장에-대한-이해와-사용위치.html
0.02MB

 




mtb & e-mtb 備忘錄 (副題 : 샥의 성능이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

잊지 않으려고 중요한 내용를 적어 둔 것을 備忘錄이라고 한다.
mtb 서스펜션의 성능 연구는 물론, 프레임의 구조와 지오메트리스, 기어비와 페달력 그리고 구성부품들의 가격과 라이더의 마인드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와 연구를 오래도록 쌓았다.
이 평가와 연구 기록의 일부를 동영상에 담아 보았다.

                                                                         2007~2023 Season
          - 차례 -
00:00 - 아름다운 단풍 숲
02:27 - 광교산 창성사지 다운힐
03:29 - 수리산 볼보 코스 점프
03:51 - 광교산 헬기장 계단 업힐
05:00 - EXO 업 다운힐
06:02 - 호암산 트레일, 다운힐과 점프 샥 테스트 구간
09:24 - 호암산 샥위즈 점수가 높게 평가되는 완만한 다운힐 구간
10:17 - 라이딩 그림자가 아름다운..
10:35 - 앞샥의 깊은 트레블 작용
11:17 - 샥의 작용이 균형과 추진력에 미치는 영향
11:58 - 아름다운 코너링 그림자, 앞샥의 작용이 lean out에 미치는 영향
12:27 - 아내와 라이딩, Drone 촬영
14:17 - 42km/h 달릴 수 있는 호암산 다운힐 구간
16:38 - 촬영 장비들
18:15 - mtb Tune & Fit
19:17 - e-mtb Tune & Fit
20:14 - 4종류 앞샥과10종류의 뒷샥 평가
21:37 - 내 선택
22:05 - 샥위즈 데이터로 보는 샥 평가
22:59 - riding Mistake
26:22 - 本色
27:01 - Trial(산악오토바이) 2004년 베테랑급 챔프
27:24 - 일흔하나..
28:07;01 - 마무리 -

 

https://youtu.be/zdYK1L14l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