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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X2 정비.(DH 성격)

DPX2 정비.(DH 성격)

2022-08-18 01:31:14 - 작성한 다음 블로그 글을 복원, 원본 파일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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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X2 정비.(DH 성격)

 

                                                                     

DPX2는

아래 설명처럼 댐핑과 스프링 특성에 따라 'propadal 성격'과 'DH 성격'으로 구분해야 한다.

 

 DPX2에 있어, 'propadal 성격과 'DH 성격'의 구조에 따른 특성 비교.  

- 네거티브 스프링 체적 : propadal 성격은 체적이 막혀있어(좁다) 선형적인 스프링 특성을 가지며,

   DH 성격은 체적이 커서(열려있어 넓다) 점진적인 성격을 보인다. 

- 콤프레션 특성 (청색 원) : propadal 성격은 전형적인 밸브(Shim Stock) 배열인 반면,

   DH 성격은 깊은 트레블에서도 안정된 작용을 할 수 있게 플랫한 특성으로 배열되어 있다.

- HSR (하이 스피드 리바운드) 특성 (적색 원) : propadal 성격은 단단한 특성으로 배열되어 있고,

   DH 성격은 민첩한 특성으로, 빠른 리바운드 반응을 요구하는 테크니컬 라이딩에 효율적이다.

- 볼륨 스페이셔 (황색 원) : 작거나 없으면 점진적인 스프링 특성을 보이는데, DH 성향은 작거나 없다.

- 탑아웃 범퍼 (녹색 원) : propadal 성격에만 있는 구성품으로 네거 챔버의 작은 체적이 못하는 HSR 작용을 돕는다.  

 

'propadal 성격 

 

DH 성격 DPX2 

 

 

 

                                                  DPX2 'Damping Test'  :  https://blog.daum.net/yearim/16902075    

                                                  propadal 성격 DPX2 정비 : https://blog.daum.net/yearim/16902067 

 

 

DPX2는 듀얼 샤프트(12.7mm) 구조로서, 

최근의 추세에 따라 콤프레션과 리바운드 조절 장치가 나란히 있는 디자인이다.

큰 볼륨스페이셔 제거하는 튠을 하고, 

볼륨스페이셔가 샥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 주고 원하는 특성으로 튠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정비시기가 많이 지나 60% 정도의 성능을 유지했을 듯하다. 

라이더는 정비후 새제품에 비해 130% 향상(설문 조사 결과)된 샥의 성능을 경험할 것 같다, 하늘을 날듯이..^^

 

에어스프링은 전형적인(매뉴얼에 따른)  풀루이드 주입 정비를 했다.

플루이드 주입 정비는 성능 유지가 월등하고 정비 주기도 길어지고, 스텐션 유막형성 상태로 정비시기를 알수 있지만,

3~10 개월 정도 스텐션에 풀루이드가 유출되는 걸 닦아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다.

 

 

4번째 사진에서 브스트 글라이드가 씹힌 이유는 5번째 사진 처럼 측면 하중에 의해 고압 통로가 만들어져 고압이 누출된 자국이다. 이를 설명하고 뒷샥에 측면 하중이 가지 않게 유념하라는 당부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