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 2021년 FLOAT X2 개선된 부분과 정비
- 2022-08-02 20:31:26 에 다음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복원 / 첨부 파일은 원본 -
FOX 2021년 FLOAT X2 개선된 부분과 정비
스페설라이즈드 엔드로 엑스퍼트(Enduro Expert)에 기본으로 장착된 OEM 샥으로서
HSC(하이스피드 콤프레션)과 HSR(하이스피드 리바운드) 조절 기능이 없다.
note : HSC, HSR를 조절 할 수는 없지만, 고정된 HSC, HSR 밸브가 있어 성능은 갖추고 있다 'Ending Rebound' HSR+LSR 효과 : https://blog.daum.net/yearim/16902084
샥의 사용 이력과 상태
약 1년에 걸쳐 인천 타잔 mtb 파크에서 300~400 시간 정도 점프를 위주로 하는 격한 라이딩을 했다고 한다.
앞샥 PERFORMANCE 38 GRIP2는 정비시기가 많이 지나 70~80%의 성능인 상태였으며,
뒷샥 PERFORMANCE X2의 댐퍼는 20~30% 밖에 안되는 성능에 에어스프링은 약한 스턱다운 상태였다.
뒷샥의 댐핑 성능은 오일의 피로도와 댐퍼 내에 가스량 그리고 테이블 테스트로 가늠할 수 있는데,
댐퍼에 가스가 많이 차 소음이 심하고 댐핑 오일은 사용 빈도에 따른 변질 상태를 볼 수 있었으며,
에어 슬리브의 윤활 상태는 오일이 거의 없는 상태로서 약한 스턱다운(Stuck-Down) 현상을 보였다.
Stuck-Down : https://blog.daum.net/yearim/16899488
38 GRIP2 정비 : https://blog.daum.net/yearim/16902144
정비 결과 피드백
무지 만족한다는.. 특히 정비후 향상된 X2의 거침없는 도약과 안정된 착지력은 새로운 점프 세상을 만난것 같다고 평한다.
'하이테크 아트(hightech art)' 디자인은 실제의 기능이나 성능 보다, 큰 기대감을 갖게 하는 것 같다.^^
FOX FLOAT X2의 결함
증상은
- X2는 지금까지의 폭스 샥들에 비해, 찌걱 거리는 댐퍼 소음을 동반하며 댐핑이 거칠어 지는 결함이 있는데,
그 원인은
- 점진적인 스프링 특성을 얻기 위해 에어스프링 체적을 크게 디자인하였기 때문에,
- 종래에 비해 높은 에어스프링 압력이 필요한데, 이 높은 압력은 댐퍼 샤프트 오링을 타고 넘어
- 댐핑 오일에 혼합되어 찌걱 거리는 소음과 함께 댐핑 작용을 방해하여 거칠게 작용한다.
- IFP 소스도 2021년 x2 100psi 이고 이전 x2는 150psi 로 높지 않아 에어스프링 압력에 대응하는 효과도 적다.
(DH를 제외한 폭스의 프레셔 챔버 소스는 250~500psi 이다)
그동안 개선 내용은
- 2018년은 댐퍼샤프트 오링을 경도 70의 쿼드링(quad-ring)으로 바꾸었으며, 2019년엔 이너 슬리브을 강화하면서 댐퍼 샤프트 오링을 다시 경도 90이상의 테프론으로 바꾸었다.
2021년 부터 개선된 FLOAT X2 설명
2019 이전 float x2의 결함과 보완 정비에 대해 : https://etsport.tistory.com/147
1.댐퍼 샤프트 재질을 탄소강으로 바꾸면서 크롬 도금 하였다. <사진-2>
- 에어스프링 에어가 샤프트 오링을 타고 댐퍼로 넘어 가는 결함을 개선하기 위함인데, 효과기 크지 않은것 같다.
폭스에 제안 : 댐퍼 샤프트를 DPX2 처럼 스틸 재질로 12.7mm(지금은 9.5mm 듀랼미늄)로 구경을 크게 하여 크롬도금하면 밀폐 성능이 향상되어 고압을 이겨내는 결정적인 효과를 얻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DPX2 : https://blog.daum.net/yearim/16902067
원인과 증상 : X2의 에어스프링은 점진적인 스프링 특성을 얻기 위해 포스티브와 네거티브 체적이 커지는 구조가 되면서,
종래보다 높은 에어스프링 압력이 필요하게 되고, 이 높은 에어스프링 압력이 라이딩으로 압축을 반복하면서 댐퍼 샤프트 오링을 타고 댐퍼로 넘어가게 되어(이때 댐퍼 프레셔는 2021년식 100psi, 이전 년식 150psi 로 받쳐 주는 효과도 적다),
댐핑 작용이 거칠어 지는 현상이, 찌걱 거리는 소음을 동반하면서 발생하게 된다.
2. 2.5mm 단위로 7.5mm 까지 트레블을 조절할 수 있게 하였다. <사진-3>
: 이때 i to i 는 변화 없이 줄어드는 트레블만 변한다.
3. IFP에 글라이드 밴드(glide band)를 추가하여<사진-4>
IFP 균형을 향상하여, 프레셔 가스가 댐퍼로 넘어가지 못하는 개선을 하였는데, 2021년 x2는 프레셔 소스가 100psi 이고 이전 x2는 150psi 로 높지 않은 걸 감안하고, DH를 제외한 폭스의 프레셔 챔버 소스가 250~500psi 인데도 무난 한 걸 보면, 쓸데 없는 개선을 한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4. 버텀아웃 범퍼의 행정을 길게하여 역활을 강하게 개선하였다.<사진-5>
: 일반적인 적당한 세팅(에어와 콤프레션)이라면 버텀아웃 범퍼가 필요치 않은데, 버텀아웃 범퍼의 역활에 비중을 높인 이유는 포스티브 체적을 크게 사용하여(볼륨스페이셔를 적게) 보다 점진적인 스프링 특성을 얻는데 부담 없도록 한것 같다.
IFP 소스도 150psi에서 100psi 줄었으며 볼륨스페이셔가 없었다. 댐퍼오일도 3w로 묶어 졌다.
FLOAT X2의 성능이 오래 지속되게 하는 정비 방법.
<사진-6>-1~3은 에어스프링 특성(체적)을 보존하면서 지속적인 윤활과 밀폐를 할 수 있는 코팅 방법인데,
이 방법은 x2의 특성은 유지하면서 윤활과 밀폐 효과를 오래 지속시켜 성능 윶를 길게하는 방법이다.
풀루이드 혼합은 장착시 스텐션(보디)이 아래를 향하는 경우 1cc 미만의 적은 량을 믹싱해야 한다.
FLOAT X2 전용 공구가 2021년 식 부터 하나 더 늘었다.
<사진-7>-1~2는 2020년 이전 FLOAT X2는 이너슬리브(sleeve)와 댐퍼샤프트 클램프와 네거티브 씰헤드(negative air sealhead) 전용공구가 필요하였는데, 2021년 부터는 베어링 어셈블리(bearing assembly)를 분리하는 공구가 더 필요하게 되었다.
<사진-1> 2021년 FLOAT X2 부터는,
크롬도금 댐퍼 샤프트 / 트레블 스페이셔 / 버텀아웃 범퍼 / 글라이드 밴드가 개선 되었다.
<사진-2> 크롬도금 댐퍼 샤프트
<사진-3> 2.5mm 단위로 7.5mm 까지 트레블을 조절할 수 있게 하였다.
<사진-4> IFP 구조에 글라이드 밴드(glide band)를 추가하여 IFP 작동 균형을 향상
<사진-5> 버텀아웃 범퍼의 역활에 비중을 높였다.
<사진-6>-1 에어스프링 특성(체적)을 보존하면서 지속적인 윤활과 밀폐를 할 수 있는 코팅 방법을 안내한다.
<사진-6>-2
<사진-6>-3
<사진-7>-1 2020년 이전 FLOAT X2는 이너슬리브(sleeve)와 댐퍼샤프트 클램프와 네거티브 씰헤드(negative air sealhead) 전용공구가 필요하였는데, 2021년 부터는 베어링 어셈블리(bearing assembly)를 분리하는 공구가 더 필요하게 되었다.
<사진-7>-2
FOX FLOAT X2 정비.
아주 만족한다는.. 무지 만족한다는.. 특히 정비후 향상된 X2의 거침없는 도약과 안정된 착지력은 새로운 점프 세상을 만난것 같는 결과를 라이더한테 피드백 받았다.
https://etsport.tistory.com/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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