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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이전 float x2의 결함과 보완 정비에 대해.

2019 이전 float x2의 결함과 보완 정비에 대해.

- 2020-09-03 01:11:40 / 다음 블로그레 작성한 글을 복원 / 첨부 파일은 원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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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이전 float x2의 결함과 보완 정비에 대해.

 

2019 이전의 float x2 는

댐퍼에 스프링 에어가 침범하여 댐핑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는데, 이에 대한 원인과 이를 보완하여 정비하는 방법이다.

이 결함은

지금 까지의 여느 폭스샥은 물론, 락샥이나 DT 등에 비해 성능유지(정비주기) 시간이 유난히 짧은 문제를 말한다.

 

폭스에서는 지금까지 매년 개선해온 흔적을 보았으며,  2020년은 댐퍼 샤프트에 크롬도금하여 보완을,  2021년 부터는 로우 리바운드 댐핑회로가 종래의 방법으로 돌아 가면서 댐퍼 샤프트가 굵어지고 크롬도금하는 보완을 하였으며, 문제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IFP의 균형있는 작동을 위해 글라이드 밴드(Glide band)라는 가이드를 추가하여 개선하였다.

아마 2021년식 이후의 float x2는 여기서 다루는 문제가 거의 해결되어 종래 폭스의 내구성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매뉴얼대로 정비하면 에어스프링의 윤활과 밀폐 성능을 오래 유지할 수 없어, 아래 링크의 방법을 권한다. 

 

- 폭스 float X2 정비 매뉴얼 : https://www.ridefox.com/fox17/help.php?m=bike&id=682  

 

2016-2018 FLOAT X2 Rebuild | Bike Help Center | FOX

 

www.ridefox.com

 

- FOX 2021년 FLOAT X2 개선된 부분과 정비 : https://etsport.tistory.com/146

 

FOX 2021년 FLOAT X2 개선된 부분과 정비

FOX 2021년 FLOAT X2 개선된 부분과 정비 - 2022-08-02 20:31:26 에 다음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복원 / 첨부 파일은 원본 - FOX 2021년 FLOAT X2 개선된 부분과 정비 스페설라이즈드 엔드로 엑스퍼트(Enduro Expert)에

etsport.tistory.com

 

                          FOX FLOAT X2 의 에어스프링 구조와 정비 방법 :  https://blog.daum.net/yearim/16902019

 

 

 

원인과 증상

-  주 원인 : 댐퍼 샤프트 오링이 에어스프링 압력을 밀폐하지 못하여, 에어가 댐퍼로 침입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 증상 : 댐핑 작용이 거칠고 때로는 단층(부드럽고 매끄럽지 못한)을 느끼면서, 찌걱찌걱하는 소음을 동반한다.

- 부수적인 원인 :  9mm 댐퍼 샤프트이 직경이 얊은것, IFP 프레셔 압력이 150psi로 적어 대응력이 약한점,

                             댐퍼 샤프트 윤활이 잘 안돼는 문제 등을 더할 수 있지만 여기서 할 수 있는 정비들은 아니다.

 

 

보완 정비 방법

- 부품 : <사진-7> 마찰열과 마모에 강하고 유연하여 밀폐 효과가 우수한 '경도 80 Viton O-ring'의 연두색을 적용한다.

- 윤활 : <사진-14> 댐퍼 샤프트에 지속적으로 윤활유가 공급되도록 점도를 맞춰 듬뿍 코팅한다.

- 지속적 : <사진-12> ~ <사진-17> 댐퍼 샤프트가 작동하는 포스티브 체적에 여유가 많아 스프링 특성에 변화를 주지 않고

  듬뿍 슬릭허니(slick honey)코팅과  'FLOAT FLUID' 믹싱하는 정비를 할 수  있다

 

 

개선 될 수 있는 이유

- 락샥과 DT 뒷샥들은 10mm 댐퍼 샤프트에 경도 70 NBR O-ring 과 Quad-ring를 사용하는데,

- 보완하는데 사용하는 '경도 80 Viton O-ring'의 재질과 신뢰성은 경도 70 NBR O-ring 에 비해 몇십 배나 월등하다고 한다. 

- 지금까지 7,000건 가까운 샥 정비를 하면서, 일을 많이 하거나 고장이 잘나는 부분(댐퍼샤프트 오링, IFP 오링과 보완, 에어 피스톤 오링, 등)을 '경도 80 Viton O-ring'으로 보완하는 정비를 1,500여건 하였는데 2년 이내에 문제가 있어 재 작업을 했던 경우가 있기는 있는데 기억이 안 날 정도로 좋은 결과를 얻고있다. 

 

 

 

보완 정비

다운힐 트랙과 파크에서 100km 정도, 다운힐 전용으로 사용한 40 elite 와 float x2 샥이다. 

                                                      함께 정비한 40 ELITE : blog.daum.net/yearim/16902035

 

 

 

<사진-7>

- 오른쪽 검정색 오링은 2018년 float x2 모델에 사용된 경도 70 'quad-ring' 이고

- 가운데 우유색 오링은 2019년 float x2에 사용된 경도 90 'Teflon o-ring' 이고

- 왼쪽 연두색 오링은 보완 정비를 하기 위한 경도 80 'Viton o-ring' 이다

 

<사진-8>

 

<사진-1>

 

<사진-2>

 

<사진-2-1>

 

<사진-3>

 

<사진-4>

 

<사진-5>

 

<사진-6>

 

<사진-7>

 

<사진-8>

 

<사진-9>

 

<사진-10>

 

<사진-11>

 

<사진-11-1>

 

<사진-12>

 

<사진-13>

 

<사진-14>

 

<사진-15>

 

<사진-16>

 

<사진-17>

 

<사진-18>

 

아래 사진처럼 라이딩 전에 스텐션에 '한방울 윤활'은 정비 주기가 길어진다

 

 

 

- 폭스 float X2 정비 매뉴얼 : https://www.ridefox.com/fox17/help.php?m=bike&id=682  

 

2016-2018 FLOAT X2 Rebuild | Bike Help Center | FOX

 

www.ridefo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