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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tb & Levo

Levo 리어샥을 내가 요구하는 성능으로 Tune & Fit.

Levo 리어샥을 내가 요구하는 성능으로 Tune & Fit.

                                                                                 - 2020-12-14 01:12:30 다음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복원 -


Levo 리어샥을 내가 요구하는 성능으로 Tune & Fit. 

       잘못된 Levo의 스펙인 DPS 리어샥을 내가 원하는 성향으로 Tune & Fit : https://blog.daum.net/yearim/16901471 


- 차례 -
1. 내가 요구하는 Levo의 성능
2. Tune 방법
3. 'BOOST VALVE'의 댐핑 (LSC / HSC / HSR / LSR / PROPADAL / IFP) 특성과 튠하는 방법.
4. 에어 스프링의 특성과 튠하는 방법 (<사진-2>의 하늘색 테두리, Air sleeve) 
- Air 와 Coil 스프링 / 토큰과 볼륨 스페이셔 Tune / 에어스프링 질소가스 장력(충전) 
  / 샥의 윤활 작용은, 성능과 수명을 결정한다. 


1. 내가 요구하는 Levo의 성능
많이 쓰는 트레블 영역에서는 안정적으로 작용하다가,
깊은 트레블 영역이 되면 점진적으로 반응하여, 여유로워 쉽게 다룰 수 있는 성능으로 Tune 했다. 


2. Tune 방법
폭스 리어샥 factory CTD의 댐퍼  'BOOST VALVE' System과 <사진-1>
폭스 리어샥 factory EVOL의 에어 슬리브(Air sleeve)를 조합했다. <사진-2>

<사진-1> 심스택(Shim stack) 배열과 설명
첫줄 락샥 DELUXE  /  둘째줄 폭스 factory EVOL  /  셋째줄 폭스 CTD boostvalve 
녹색 : LSC / 청색 : HSC / 적색 : HSR / 노랑 : 원웨이 밸브 / 분홍색 : LOCKOUT / 하늘색 : 네거티브 챔버 / 갈색 : IFP



<사진-2> 
Air sleeve :  factory EVOL(EXTRA VOLUME)  /  FLOAT X2  /  monarch Plus RC3




3. 'BOOST VALVE'의 댐핑
 (LSC / HSC / HSR / LSR / PROPADAL / IFP) 특성과 튠하는 방법.
<사진-1>의 맨아래 심스택(shim stack) 배열을 보면서 설명.
LSC (로우 스피드 콤프레션) 녹색 : 기본적인 콤프레션 성능으로, 심스택(shim stack)을 가감하여 변화를 줄 수 있다. 
HSC (하이 스피드 콤프레션) 청색 : 브스트 밸브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트레블이 깊을 수록 높아지는 IFP 압력에 따라
  하이
콤프레션 량을 결정하는데, 이 하이 밸브는 에어 장력(구형은 접시 스프링)을 반작용 매질로 하는 구조이다 .
 <사진-1>은 하이 콤프레션이 Low 세팅 상태이며 심스택을  3장 받치면 Firm으로 특성이 변한다. 
HSR (하이 스피드 리바운드) 적색 : <사진-1> 2장의 심스택은 medium 세팅이며 4장을 받치면 Firm 세팅으로 변한다.  
LSR (로우 스피드 리바운드) 녹색 : 리바운드 다이얼에 의해 정해지는 통로의 크기로 리바운드를 결정한다.
  노란색 밸브는 리바운드 작동에는 열리고 콤프레션 때는 닫히는 원 웨이 밸브로서 안정적인 댐핑을 하게 한다. 
PROPADAL : 사진에는 안보이지만, 조그만 코일 스프링의 장력이 결정하며, 와셔 두께로 프로페달을 조절할 수 있다.
IFP source (BOOST VALVE) : 폭스에는 브스트 밸브의 튠의 범위를 150~300psi로 안내하고 있는데,
  이 값이 작으면 보다 플랫한 댐핑 특성을 얻을 수 있지만, 반복되는 댐핑에서 매끄런 효과는 감소한다.
  종래의 DH 댐퍼는 120~200psi 최근 x2는 125psi 그리고 DPX, DPX2는 150psi를 권장하고 있다,
  IFP source에 의해 댐퍼의 성향 변화는 민감하거나 크지 않지만,  DH 성향을 원하면 적은 쪽으로 propadal 성향을
  원하면 많은 쪽 충전한다. 



4. 에어 스프링의 특성과 튠하는 방법 (<사진-2>의 하늘색 테두리, Air sleeve) 
네거티브 챔버의 체적이 크면 보다 점진적인 특성을 얻을 수 있는데,
<사진-2> factory EVOL의 에어 슬리브(Air sleeve)는, 네거티브 체적이 유난히 커서 점진적인 특성을 기대할 수 있고
Levo의 프레임이나 앞샥과 잘 어울리는 디자인에 맘이 끌렸다.

Air 와 Coil 스프링 특성 차트
- 에어 스프링은 트레블이 압축되면 장력이 기하급수적으로 팽창하는 선형적인 특성이며,
- 코일 스프링은 트레블 압축 길이와 장력이 정비례하는 점진적인 특성이다


최근 mtb 샥의 Spring
mtb 샥의 스프링은 코일처럼 점진적인 특성을 이상적이라고 하는데 코일 스프링은 무겁다. 
무게가 중요한 스펙인 mtb 샥들은, 이런 이상적인 특성을 가지면서 가볍게 하기 위해, 에어 스프링 체적을 크게하고 있다.
특히 네거티브 체적을 크게(코일은 길게)하여 보다 긴 트레블의 점진적인 특성을 얻고 있으면서도,
깊은 트레블 작용에서도 점진적인 특성을 얻기 위해 포스티브 체적도 함께 커지면서,
토큰이나 볼륨 스페이셔를 가감하는 방법으로 스프링 체적을 조절하여 원하는 스프링 특성을 얻고 있다. 
락샥의 Debon Air,  Debon Air plus 폭스는 High Volume, Extra  Volume 모두 스프링 체적을 크게한 명칭들 이다.
네거티브 스프링은 탑아웃 범퍼 역활도 하여 Ending Rebound 특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mtb를 경쾌하게 탈수 있는 'Ending Rebound' 효과 :  https://blog.daum.net/yearim/16902084 



토큰과 볼륨 스페이셔 Tune에 대해
폭스에서는 버텀아웃 저항을 높이거나 하단 장력을 줄일때 볼륨 스페이셔를 사용하라고 하지만, 그보다는
- 페달력 효율을 향상하기 위해 탄탄한 propadal 장력이 필요하면 스페이셔 장착 수를 늘려 체적을 줄이고,
- 보다 점진적인 특성으로 깊은 트레블에서도 안정을 원하면 스페이셔를 제거하여 스프링 체적을 크게하는 세팅한다. 
즉, 라이딩 성향에 따라 스프링 특성을 맞춤하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현명할 듯하며,
버텀아웃 조정은 에어 압력으로 결정하는 걸 원칙으로 하되, 콤프레션도 영향을 미치는걸 유념해야 한다.


에어스프링 질소가스 장력
(충전)은
윤활 작용에 산소가 차단되어 변질을 늦추고, 에어스프링에 세균 번식이 억제되여 오랫동안 안정된 성능을 유지한다.  


샥의 윤활 작용은, 성능과 수명을 결정한다.  
스프링 특성을 보존하며, 지속적인 윤활과 밀페 효과를 추구하는 방법
락샥과 폭스에서 최근에 출시되는 모든 샥들은  '우회 통로' (lip hole bypass) 밸런스' 구조로서, 네거티브 체적을 보존하여 스프링 특성을 살리고, 지속적인 윤활을 감안해야 하는 정비를 해야하기 때문에, 슬릭허니(slick honey) 코팅을 하는데, 체적의 여유가 많은 포스티브 코팅은 슬릭허니를 듬뿍 주입하고 플루이드나 골드 20W를 10% 믹싱하여 지속적인 윤활과 밀폐 효과를 추구한다. 
특히 댐퍼 샤프트와 더스트실, 글라이드 링(glide), 쿼드(quad-ring)링 안쪽에도 반듯이 슬릭허니 축적을 해주어야 한다.
에어스프링 특성(체적)을 보존하기 위한 필요 이상의 정비는 정비 주기가 짧아지는 걸 유념해야 한다.


<사진-3> FLOAT X2 / factory EV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