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mtb & Levo

e-mtb 튜닝과 피팅을 위한 준비.

e-mtb 튜닝과 피팅을 위한 준비.
                                                                                   - 2018-12-07 03:31:51 다음 블로그 글, 복원 -


e-mtb 튜닝과 피팅을 위한 부품 일부를 구입한 이야기 이다.
12월엔 주문한 e-mtb 받아 눈 소복한 산길에 3인치 트레드를 선명하게 남겨 보고 싶은 마음이 앞선 것 같다. 
지난 10월 8일 스페셜라이즈드 터보리보를 주문했다

                                                       기다리는 '2019 Specialized Turbo Levo Review' : https://youtu.be/5cYpVGyW3sg

 

터보리보를 선택한 이유와 예상하는 일들

- 단아한 디자인과 혁신적인 모터의 성능 향상이 마음을 끌었다.

 (엔지니어링 회사를 할때 DC motor PWM 프로그램을 개발 한적 있어, 모터의 성능의 안정을 예견 할 수 있다)

- 프레임과 앞뒤 서스펜션 만 사용 할 생각이다.

 (프레임도 2018 지오메트리스가 내게 맞아 모터의 혁신만 아니었음 2018년 을 구입했을 듯)

- 앞뒤 서스펜션은 FOX 제품(이 모델이 유일)으로 네거티브 챔버가 하이볼륨 구조인것을 선택했다.

 (네거티브 챔버의 체적이 크면 점진적인 에어스프링 특성을 기대 할 수 있어 전기 자전거에 걸 맞는다)

- 내구성이 합당한 e-mtb 전용 부품이 보편화 될 때까지 구동계열 부품의 부담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 다만 변속이나 페달링 등에 급격한 부담만 주지 않으면 좀은 수명이 유지 될것 같은 생각이 든다.

- 메리다와 지니어스는 스펙과 가성비가 좋고, 공격적인 출력으로는 보쉬 모터가 그리고 무난함으로는 스텝스 모터가 좋다는 평이 많다.

 

e-mtb 비교 평가를 볼 수 있는 사이트

2017년 비교 ; https://ebike-mtb.com/en/what-is-the-best-e-mtb-of-2017-14-models-in-test/

2018년 비교 : https://ebike-mtb.com/en/best-emtb-2018-twelve-dream-bikes-review/

 

 

e-mtb 를 여유롭게 만드는 튠과 핏.

페달력 효율을 배터리에게 부담 시킬 수 있는 이상적인 장점이 있는 e-mtb의 특성을 극대화 할 생각이다.

그 방법의

첫째는 서스펜션 장력과 엔딩리바운드 101% 셋팅과  

둘째는 깊은 트레드를 가진 3인치 튜브리스 타이어 폭을 선택하여 20psi 정도의 낮은 압력으로 

 

튠하고 핏하여

좋은 승차감과 안정감은 물론 다루기 쉬워 만만한 느낌으로 다가 오는 여유로운 e-mtb로 특화할 생각이.

                                                        잘 타지는 mtb가 있다 : http://blog.daum.net/yearim/16898969

 

 

내생각 : 스페셜라이즈드는 2년 주기로 새 스펙이 출시하는 것 같은데, 

이르면 2021년에는 리치가 1인치 정도 짧아지고 횔셋은 27.5  35mm인 2018년 스펙으로 돌아 갈듯하며,

늦어도 2023년 출시 부터는 올마운틴의 기본 스펙을 기본으로 할것 같다. 

그이유 1

: e-mtb는 라이딩(페달력) 효율과 서스펜션 성능을 어느정도 양립(배터리에 부담을 더 주는 방법으로)할 수 있는 이상적인 특징이 있다.

이 특징은 라이더에게 여유를 제공하는데, 이 여유는 편안한 승차감과 안정감 그리고 무엇보다 라이딩시 균형유지에 여유를 주기 때문에,

다루기(타기) 쉬운 e-mtb가 되어 보다 재미있는 라이딩을 할 수 있는 특징이 되는 것이다.  

이런 e-mtb의 이상적인 특징은 서스펜션의 성능과 타이어의 폭과 공기압 그리고 트레드에 의에 결정되는데, 

29인치 휠은 27.5 휠에 비해 타이어폭에 제약이 있고, 5% 정도의 기어비가 커져야하는 조건과 큰차이는 아니지만 무게도 따져보면 29인치를 적용 할 이유 없을 듯하다.

그이유 2 

: 2019년 스페셜라이즈드 e-mtb의 한 사이즈 커진  리치와 29인치 휠로 바뀐 스펙 변화에 대해, 민첩하게 주행 성능이 향상되다고 강조하는 편향된 리뷰를 읽었다.

27.5 휠에 2.6 폭이나 29 휠에 3.0 폭으로 라이딩해보면 리뷰에서 말 할 정도로 27.5에 비해 29 휠의 민첩성이 월등한 차이는 없을(좀은 있지만) 것이다.

즉 타이어의 폭이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지 않고, 2019년 e-mtb의 새로운 29인치 휠셋이 좋다는 식으로 리뷰했다고 생각한다.

그이유 3

mtb의 지오메트리스에서 리치가 길면 직진성은 향상되지만,

코너링시 예민해(헤드튜브가 각도가 적어진 효과 처럼)지며, 업힐 시에는 앞쪽으로 포지션을 더 보내야 하는 불편함이 있게 된다.

즉 리치가 전형적인 올마 스펙 처럼 돌아오면 여유로워 재미있게 잘 타지는 mtb가 된다.

얻어지는 직진성 향상에 비해, e-mtb의 강점인 여유로움(잘 타지져 재미있는 라이딩)의 손실이 훨씬 크기 때문에 리치를 길게 할 이유가 없게 되는 것이다.

 

 

더욱이

 우리나라의 아기자기한 산길( trail 보다는 진정한  all mountain)에서의 e-mtb 라이딩을 생각하면...

 

 

 

e-mtb 튠과 핏 준비 목록

1, 27.5 / 35mm / XD 바디 / 마빅 e-mtb 전용 휠셋

   지오메트리스 스펙의 변화에서 비비 높이는 림규격 계산으로는 19mm 낮아지지만 타이어 폭이 보완되어 6~8mm 정도 낮아 질것으로 예견한다.

2. 휴대용 펌프 압력 게이지가 있는 스탠드형

    업힐과 다운힐 2가지 모드로 타이어 공기압력 조절을 수월하게 하기위해 가장큰 휴대용 펌푸를 준비했는데, 힘들면 1가지 모드로 사용할 생각이다.  

3. 클리트와 평페달 양면 페달과 멀티 클리트.

4. 산악용 겨울 고어텍스 클리트 신발.

   겨울산용 시마노 mtb 신발과 클리트. (副題 : e-mtb를 타기위한 준비) : http://blog.daum.net/yearim/16901373

5. 경량 무릎 보호대.

준비 예정 품목

6. EX1 구동계 혹은 이글 12단 GX 구동계 시프터 / 드레일러 / 50t 카세트와 / 체인 두벌   

    EX1 :  https://www.sram.com/sram/mountain/family/ex1

7. 3인치 튜브리스 타이어

    mtb 튜브리스 타이어 : http://blog.daum.net/yearim/16898599 

8. 가변 싯포스트

 

 

e-mtb

미케닉과 피팅 데이터 그리고 라이딩에 대한 리뷰에 대한 칼럼에 상세한 설명을 할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