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Levo의 뒷샥 DHX2로 교체 기록.
어제,
에어 스프링 샥 factory EVOL (2016-2023 FLOAT dps)를 코일 스프링 샥 2018 DHX2로 교체한 기록이다.
note : DHX2는 년식에 따라 특성이 다른데, 어제 교체한 2018년식은 처음 DHX2 모델인 2016년식에 비해 콤프레션 댐퍼는 탄탄하면서도 점진적으로 바뀌면서 HSC와 LSC 조절 밸브는 아주 약하게 설계되어 있어 보다 빠른 반응을 보인다.
코일 스프링 규격은 500x2.75 이고, Sag는 13/63 = 20% <사진-12,13>
<사진-9>교체 전 뒷샥은 207psi에 Sag는 13/63 = 20%로 동일하였다.
<사진-11>에서 앞샥 새그 기록 29/180 = 16%로 측정 되었는데, 2022년 9월 12일 설정 때는 55psi에 39/180=21%였다.
note1 : 앞샥 측정값이 5%나 차이나는 것은, 앞샥의 네거 챔버가 커서 트레블 대응 상태가 민감한것과
측정시 길들이기 차이인데, 잘 길들여 다시 측정하면 2022년 새그값 20% 전후가 측정 될 듯하며,
코일 스프링 레이트는 코일 스프링을 몇번 써본적이 있어 내 값을 알고 한번에 맞출 수 있었다.
note : e-mtb 무게는 23kg 정도 이고 내 체중은 57kg 정도에 2kg 정도의 배냥을 멘다.
큰 드랍이나 점프을 감안 20% 전후로 새그를 설정하면, 라이딩에서 90%~95% 정도의 트레블을 사용한다.
FOX DHX2 댐핑 테스트와 설정(Setup and Tuning) : https://etsport.tistory.com/192
2016년식과 2018년식 DHX2 비교 : https://etsport.tistory.com/180
교체 후 2018 DHX2 평가 라이딩 :
- 사진 설명 -
<사진-1>은 교체한 DHX2
<사진-2> 물통 공간도 확보할 수 있고 보기가 특별하기도 하고, 내부 댐퍼 회로의 구조가 작동에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판단으로 꺼꾸로 달아 보았는데, <사진-4> 처럼 튀어나와 페달링시 간섭을 일으킨다.
<사진-5> 링크에 간섭 없이 장착 할 수 있는 걸 확인 했다.
<사진-3> 교체하기 전 factory series EVOL 뒷샥, 에어는 210psi가 세팅되어 있었다.<사진-9>
<사진-10,11> 앞샥 새그 기록 29/180 = 16%
<사진-15> 기록 정리: 코일 스프링 규격은 500x2.75 이고, Sag는 13/63 = 20% <사진-13>
<사진-18> 교체한 DHX2의 무게는 758g 으로 factory에 비해 477g 이나 무겁다.
<사진-19> 샥 교체후 내 Levo 무게는 약 23kg 정도가 됐다.
<사진-1> 교체후 DHX2
<사진-2> 물통 공간도 확보할 수 있고 보기가 특별하기도 하고, 내부 댐퍼 회로의 구조가 작동에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판단으로 꺼꾸로 달아 보았는데..
<사진-3> 교체하기 전 2017 factory series EVOL 뒷샥, <사진-9> 처럼 에어는210psi가 세팅되어 있었다.
<사진-4> 샥이 튀어나와 페달링시 간섭을 일으킨다.
<사진-5> 링크에 간섭 없이 장착 할 수 있다
<사진-6> 교체 준비.
<사진-7> 먼저 샥을 떼어내고 새 샥을 달기 전 나란히 비교.
<사진-8> 교체 완성
<사진-9> 에어 장력은 210psl가 세팅되어 있었다.
<사진-10> 앞샥 트레블 180mm
<사진-11> 앞샥 새그 기록 29/180 = 16%
<사진-12> 코일 샥 트레블 63mm
<사진-13> Sag 13/63 = 20%
<사진-14> 완성
<사진-15> 기록 정리
<사진-16>
<사진-17> 먼저 뒷샥 EVLO 무게는 281g
<사진-18> 교체한 DHX2의 무게는 758g 으로 477g 이나 무겁다.
<사진-19> 내 Levo 무게는 교체한 뒷샥이 477g 무거워 약 23kg 정도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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