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피팅/mtb fitting
- 이글은 다음블로그에 2010-06-11 20:47:50 작성된 글을 복원한다 -
mtb의
앞휠은 조향을 담당하고 뒤휠은 추진을 담당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앞바퀴에 하중이 많이 배분되면 조향성능은 향상되지만 추진성능이 저하되고,
뒤바퀴에 하중이 많이 배분되면 추진력은 향상되지만 조향력이 떨어진다.
앞 휠에 실리는 라이딩 포지션은
가속이나 업힐에서 조향 성능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페달력 효율을 안정적으로 향상하고,
뒤 휠에 실리는 라이딩 포지션은 (웨이트 백)
다운힐에서 안정된 가속력을 얻을 수 있고 브레이킹에서는 브렉오버 현상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있다..
note : 브렉오버 / 브렉잭 / 브렉다이브는 브레킹시 관성에 의해 라이딩 하중이 앞으로 쏠려 앞샥이 주저앉는 현상.
휠 간격이 멀어지면 안정성은 향상되지만 운전성은 저하되는데, 휠 간격은 스템 길이로 조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때문에,
높은 rpm(플라이휠 효과) 페달링에 의한 가속이나 업힐 그리고 테크니컬 라이딩에서의 효율을 요구하는 성향이면 긴 스템으로 핏을하여 조향 성능에 비중을 두고, 다운힐에서 안정된 가속을 원하면 스템을 짧게 피팅하면 효율을 향상할 수 있다.
하지만, 스템의 길이로 프레임 크기(피팅)를 대신 할 수 는 없다.
-. 피팅값 스템이 효율적인, 점프가 있 구간 : 02:27 광교산 창성사지 다운힐 유튜브에서 보기
-. 짧은 스템이 효율적인, 가속되는 다운힐과 구간 : 14:17 42Km/h 달릴 수 있는 호암산 다운힐 구간 유튜브에서 보기
-. 긴 스템이 효율적인, 난위성 업힐 구간 : 03:51 광교산 헬기장 긴계단 업힐 유튜브에서 보기
mtb 앞과 뒤 휠에 배분되는 하중의 역활과 비율 측정.
- 차례 -
1. 측정 준비
2. 라이더 체중 63.7kg
3. mtb 무게 12.5kg
4. 빈 mtb 앞 휠 하중 6.4kg
5. 빈 mtb 뒤 휠 하중 6.1kg
7. 앞 휠에 실리는 하중 31.4kg (41%)
8. 뒷 힐에 실리는 하중 44.8kg (59%)
9. 라이더 체중 + mtb 무게 = (합계 76.2kg)
○. 정지 상태에서 mtb 앞과 뒤 휠에 걸리는 하중은
앞 휠에 41% : 뒤 휠에 59%의 하중이 걸리는 걸 관찰 할 수있다. 이때 빈 mtb의 휠 하중 비율은 앞 6.4 : 뒤 6.1 이다.
앞뒤 휠에 실리는 하중은 스템의 길이로 배분(조정)할 수 있다.
○. 라이딩에서 휠에 걸리는 하중은
빠르거나 오르막 경사가 있을 수록 뒤 휠에 몰리고, 속력을 줄이거나 내리막 라이딩에서는 앞 횔에 하중이 몰리게 된다.
1. 측정 준비
2.라이더 체중 63.7kg
3. mtb 무게 12.5kg
4. 빈 mtb 앞 휠 하중 6.4kg
5. 빈 mtb 뒤 휠 하중 6.1kg
6. 앞 휠에 실리는 하중 31.4kg (41%)
7. 뒤 힐에 실리는 하중 44.8kg (59%)
9. 라이더 체중 + mtb 무게 = (합계 76.2kg)
수리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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