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tb Column/mtb Fit & Tne

mtb 프레임, 크랭크 암, 스템 그리고 핸들바 고르기.

여러 피팅 정보는,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지 절대적인 것은 아닌것 같다.
mtb 튜닝'에서 설명하고 있는 mtb의 구조(지오메트리)와, 그 구조에서 효율적으로 작용 할 수 있는 우리 몸의 운동기능에 대한 피팅 정보를 먼저 이해하면 좋을 듯하다. 
국외 사이트에 있는 사이클 피팅 프로그램 으로 자신의 피팅 데이터를 산출해서 비교해 보길 바란다.  
필자의 '내 mtb 피팅 데이터'에 들러 '사이클 피팅 프로그램이  제시하는 데이터'와 'mtb 피팅 데이터'를 비교한 내용을 참고하고, 자기 피팅 값을 이해하고 산출하여 나름대로 자기한테 잘 맞는 피팅 기준을 가지는 것을 권한다.

note : 사이클 피팅 프로그램이 제시하는 피팅 데이터는 사이클은 아주 잘 맞지만,
         mtb에서는 이 프로그램이 제시하는
피팅 데이터를 이해하는 기준으로하되 응용하면서 보완하여야 한다.  


○.  '사이클 피팅 프로그램' 

 

| Competitive Cyclist

Restricted from Expedition Perks This email is restricted from joining Expedition Perks. Continue to create your Backcountry account without access to Expedition Perks.

www.competitivecyclist.com




                                                                                                                              mtb fitting
                                         - 이글은 2010-06-23 23:55:36 다음 블로그에 작성된 글을 보완하여 복원한다 -





○. 2023년 9월 17일 업데이트.

보다 정확하게 프레임을 피팅(선택)하고 스템과  크랭크 암을 고르는 방법을 상세하게 제시한다.

↘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副題 : 내 프레임 선택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50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副題 : 내 프레임 선택 방법).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副題 : 내 프레임 선택 방법). mtb를 고를 때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완성차의 성향(xc, 트레일, 올마, 다운힐 등)에 따른 스펙을 보고 선택을 하게

etsport.tistory.com


                                      ↙ mtb & e-mtb 핸들바 길이 Tuning : https://etsport.tistory.com/233

 

mtb & e-mtb 핸들바 길이 튜닝.

mtb & e-mtb 핸들바 길이 Tuning. 핸들바 길이가 길면 안정적인 조향(핸들링)을 얻을 수 있고, 길이가 짧으면 운전성능이 향상되는 걸 느낄 것이다. 즉, 핸들바 길이 선택은 안정성과 운전성능을 배분

etsport.tistory.com







mtb 프레임, 크랭크 암, 스템 그리고 핸들바 고르기.



- 차례 -
1. 프레임 크기 선택 방법 
2. 크랭크 암 길이 선택 방법
3. 스템 길이 선택반법.
4. 핸들바 길이 선택방법. 











1. 프레임 크기 선택방법.  

프레임 규격을 말 할 때는 싯튜브 길이나 탑튜브 혹은 좀더 실질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유효 탑 튜브 길이를 말하는데,
유효 탑튜브의 크기는 대략적으로 프레임 크기를 가늠 할 수는 있지만,
싯 튜브의 크기 대 유효 탑튜브의 크기는 프레임 메이커 마다 같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프레임 크기를 말하는 싯 튜브의 크기는 실제의 프레임 규격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가질 수는 없다.
그래서 조금은 복잡하더라도 프레임 크기를 고를때에는 프레임에 가상의 안장과 핸들바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 가상의 안장과 핸들바 거리인 '오버리치를 측정'해서 프레임 크기를 선택하여야 한다.

프레임 크기 선택방법
1. 라이딩 스타일을 감안한다.
2. 크랭크암이 달려 있으면 크랭크암의 길이를 확인한다.
3. 스템의 길이와 핸들바의 스펙을 먼저 선택한다.
4. 위1~3을 감안하여 <우측 사진>에 표시한 프레임 크기=오버럴리치+핸들형태보정칫수-스템길이 를 만족하는 프레임을 고르면 된다.

대부분, 위의 데이터로 프레임을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 페달링하는 발끝과 앞바퀴 간격이 여유가 있고
- 페달링하는 무릎과 헨들 간격도 여유가 있어
- 안다리가 탑튜브에서 5cm 정도는 여유가 있는 프레임을 만나게 되는데, 그래도 한번 정도는 확인하는 것이 좋을듯하다. 

○. 신장에 맞춰 프레임 크기를 선택하기 위한 데이터는 위의 설명 처럼 틀릴 수 있는 규격표니 참고 하기 바란다.
-. 키 150cm이하 / 13" (프레임 규격 인치)
-. 키 150~160cm / 13.5~14",
-. 키 160~165cm / 15",
-. 키 160~170cm / 15~15.5",
-. 키 170~173cm / 16~16.5",
-. 키 173~177cm / 17",
-. 키 177~182cm / 17.5~18",
-. 키 183cm 이상 /  18"~

○. 샥의 트래블이 프레임의 지오메트리스(geometrys) 특성에 미치는 영향
앞샥과 뒤샥의 트래블이 달라지면,  프레임 설계시 기준인 헤드튜브 각도와 비비 높이등의 변화에 따른 프레임의 특성변화가 생기는데, 
대부분의 풀샥 프레임들은 어느정도 트래블 길이가 다른 샥을 사용하더라도 프레임 특성은 무리없게 설계되어 있으며,
프레임에 적용 될 수 있는 트래블의 범위를 안내 하고 있지만,  
하드테일에서의 앞샥은 사용 할 수 있는 트래블의 범위가 좁은 경우가 있어, 키 큰 라이더는 꼭 유념(핸들 높이 피팅) 할 필요가 있다.
지오메트리스 변화에 따른 프레임 특성의 변화는 뒤샥이 낮아 지거나 앞샥의 트래블이 길어 지면 헤드튜브 각도가 적어지면 장애물에 대해선 안정적이지만, 조향능력이 저하되는 지오메트리스 특성을 보이게 되며, 뒤샥의 트래블이 길고 앞샥의 트래블이 짧게 셋팅이 되어 헤드튜브각도가 커지게 되면 조향능력과 순발력이 향상되는 지오메트리스 특성을 보이는 프레임이 된다.

예를 들어, 샥의 트래블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라이딩 성능의 변화를 관찰해 보면, 앞샥의 트레블이 30mm 높아지면 
가장 먼저 핸들이 높아진 높이 변화가 느껴지면서 업힐시 포지션이 뒤로 밀려 조향이 어려운 변화를 뚜렷히 느낄 수 있는데, 이때는 높아진 핸들높이를 유념하면서 라이딩하면 어렵지 않게 금새 익숙해 지며, 다운힐에서는 효율이 향상되어 자연스럽게 적응되니 염려 말고, 다만 샥 트레블의 변화에 대한 적응 기간은 얼마간 필요하다는 것만 유념하면 될듯하다.
즉,  크지 않은 트래블 변화로 달라지는 프레임의 특성은 그리 염려하지 않아도 될 듯 하다.
다만 용도에 다른 프레임의 지오메트리스 특성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으니 유념하여야 한다.
단지 프레임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범위를 벗어 난 트래블 길이 적용은, 라이더의 마음 허락하면 해 볼만 할 것 같다.
note :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캔다 네베갈 튜브레스 타이어의 최소 공기압력은 30psi 인데,
        20psi 공기 압력을 주입하면 강력한 접지력을 얻어, 난위성 급경사 업힐을 쉽게 오르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렇듯 스펙과 다른 시도(무시하는)가 없었으면 새로운 세상을 못 만났을 수도 있을 듯하다.





 2. 크랭크 암 길이 선택방법                                      
 - 대부분 완성 mtb들은 사이즈에 맞는 크랭크가 기본 장착되어 있지만, 확인 해 보는 것이 좋다. 
 - 암의 길이가 길면 힘을 더 낼 수있고, 암 길이가 짧으면 빠른 페달링(플라이휠 효과)에 유리하다.
 - 인터넷 정보는 크랭크 암의 길이가 맞지 않으면  무릎 부상을 염려하는 내용이 있는데...
   무시하고,^^  난위성 업힐을 즐기는 스타일이면 긴 암을,
   높은 페달링 rpm으로 스피드 효율(플라이휠 효과)을 즐기고 싶으면 짧은 암을 적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 크랭크 암 길이 적용 데이터
    크랭크 암길이 / 안다리길이 =
    165mm  73cm 이하,  
    170mm /73cm ~82cm, 
    172.5mm /82cm ~87cm,
    175mm /87cm 이상 









○.  20t 체인링의 효과 : 명확하게 20t 체인링(chain ring)은 10%를 36t 코크(cogs)는 6%의 페달력이 향상된다.

                                     ↙ 4볼트 20t 이너 체인링 효과와 장착 작업에 대해 : https://etsport.tistory.com/241         

 

4볼트 20t 이너 체인링 효과와 장착 작업에 대해.

mechanic / 20t 체인링 - 이글은 2012-03-25 18:41:33 다음블로그에 계시된 글을 복원한다 - 4볼트 20t 이너 체인링 효과와 장착 작업에 대해. 트레일의 급경사 업힐을 즐기는 라이더라면, 20psi 공기압의 튜

etsport.tistory.com







3. 스템 길이 선택
휠 간격이 멀어지면 안정성은 향상되지만 운전성은 저하되는데, 휠 간격은 스템 길이로 조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때문에,
높은 rpm(플라이휠 효과) 페달링에 의한 가속이나 업힐 그리고 테크니컬 라이딩에서의 효율을 요구하는 성향이면 긴 스템으로 핏을하여 조향 성능에 비중을 두고, 다운힐에서 안정적인 가속을 원하면 짧은 스템으로 피팅을 하면 효율을 향상할 수 있다.   
하지만, 스템의 길이로 프레임 크기(피팅)를 대신 할 수 는 없다.
 


○. 
스템 길이를 산출 방법
    -. 팔길이 x 0.2 ~ 4 범위에서 
    -. 하드테일 레이싱 스타일 = -2 ~ +2cm / 트레블 100mm 까지,
       xc 풀샥 =
 -3cm ~ 0 / 100mm이상 = 프리















○. mtb 앞과 뒤 휠에 배분되는
하중의 역활과 비율 측정
: https://etsport.tistory.com/236

 

mtb 휠에 배분되는 하중의 역활과 비율 측정.

mtb 피팅/mtb fitting - 이글은 다음블로그에 2010-06-11 20:47:50 작성된 글을 복원한다 - mtb의 앞휠은 조향을 담당하고 뒤휠은 추진을 담당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앞바퀴에 하중이 많이 배분되면 조향

etsport.tistory.com







4. 핸들바 길이 선택방법

핸들바 길이가 길면 안정적인 조향(핸들링)을 얻을 수 있고, 길이가 짧으면 운전성능이 향상되는 걸 느낄 것이다.

즉, 핸들바 길이 선택은 안정성과 운전성능을 배분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될듯하다.

핸들바 길이 튜닝은,
핸들바를 자르지 말고, 손잡이 위치를 옮겨 가면서 실제 라이딩에 적용하여 기술이 잘 표현되는 핸들바 길이를 찾 길 권한다.

                                                                                                      - 아래 '핸들바 길이 튜닝 '링크 중에서..


○. 핸들바 길이 
: 아래 공식은 xc 레이싱 핸들바 길이에 대해 내가 제안하는 공식인데, 프리 라이딩에는 안 맞지만 참고는 될 듯하다..
 - 핸들바의 길이 = 어깨 넓이 + (손바닥 폭 x 2)











○. 2023년 9월 17일 업데이트.

                                      ↙ mtb & e-mtb 핸들바 길이 Tuning : https://etsport.tistory.com/233

 

mtb & e-mtb 핸들바 길이 튜닝.

mtb & e-mtb 핸들바 길이 Tuning. 핸들바 길이가 길면 안정적인 조향(핸들링)을 얻을 수 있고, 길이가 짧으면 운전성능이 향상되는 걸 느낄 것이다. 즉, 핸들바 길이 선택은 안정성과 운전성능을 배분

etsport.tistory.com

 






스포츠 장비를 이해하고 아끼면서,
내일은 이렇게 타야지..
                                                    하는, 설례임이 우릴 행복하게 합니다.^^                                                                                          - 2008. 안양천 - 





'mtb Column > mtb Fit & T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mtb 휠에 배분되는 하중의 역활과 비율 측정.  (0) 2023.08.14
mtb & e-mtb 핸들바 길이 튜닝.  (0) 2023.08.13
내 mtb 피팅 데이터.  (0) 2023.08.12
헬멧 피팅.  (0) 2023.08.10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0) 2023.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