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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을 위한../mtb Fit & Tune

mtb 안장 위치 피팅 방법.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피팅 도구나 데이터 없이 간편하게 안장 위치를 맞추는 방법과 피팅 데이터를 산출해서 논리적으로 안장 위치를 피팅하는 방법,
그리고 라이딩 성향에 따라 변화를 줄 수 있는 mtb와 e-mtb의 안장 위치를 피팅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이 글은 2010-06-13 22:39:17 다음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보완하여 복원한다 / 맨아래 원본 파일 첨부 -






- 차례 -
1. mtb 안장 위치는 한곳이며, 모든 mtb 피팅의 기준이 된다.
2. 간편하게 안장 위치를 맞추는 방법.
3. mtb 안장 피팅에 필요한 도구들.

4. mtb 피팅을 위한 몸 측정과 데이터 산출 방법.
5. 안장 위치 피팅 공식과 데이터 산출 방법.
6. 성향에 따른 안장 피팅 방법과 효과. 
7. 안장 위치 피팅 방법.
8. 지면에서 안장 높이와 손잡이 피팅에 대해..
9. '업힐 전용 위치가 별도로있는 안장.
10. mta & e-mtb 피팅 결과.







1. mtb 안장 위치는 한곳이며 모든 피팅의 기준이 된다.


mtb 나 e-mtb 에서도 사이클 처럼 페달력 효율을 따지는 안장 위치는 한곳이며 모든 피팅의 기준이 된다.
하지만,
다양한 포지션과 민첩한 테크닉을 요구하는 mtb 피팅에서는 일정 범위에서 라이딩 성향을 감안하는 피팅을 해야 한다.(6항..)
                                              

피팅 전문 샵에서 운영하는 사이클 '피팅 장비'와 인터넷 피팅 정보나 '자동 피팅 프로그램' 등에서 제시하는 안장 위치는
서로 일치하는 범위에 있으며, 자전거에서 안장의 위치는 오직 한 군데라고 하는데, 사이클 처럼 페달력 효율
비중이 클수록 이견이 없는 편이지만,  
mtb 와 e-mtb 에서는 이말이 꼭 맞는 말은 아닌 것 같다.

실제 피팅 결과에 있어,
서로 상반되는 효율성과 안정성을 관찰하면서 여러번 안장위치를 조절해 보더라도, 결국에는 공식에 의한 피팅 데이터 범위 안에 안장이 위치하게 된다.






2. 간편하게 
안장 위치를 맞추는 방법.

간편하게 맞춘 안장 위치는, 데이터를 산출해서 안장을 피팅하는 논리적인 방법과 큰 차이가 없다.

3-1. 베란다나 책상 처럼 수평을 가늠 할 수 있는 물체의 수평 선에 '
안장의 수평'을 맞춘다. <사진-5> 참고
3-2. <사진-6~8>을 참고하여, 무릎의 슬개골이 페달 스핀들(축)에 수직으로 일치되게 '안장의 앞 뒤'를 맞춘다.
      이때 6항 '성향에 따른 안장 피팅 방법'을 응용하여 자기 성향에 맞는 피팅을 한다. 
3-3. <사진-10>처럼 안장에 앉아 무릎을 쭉 폈을 때 뒷굼치가 페달에 떨어 지지 않을 정도로 '안장의 높이'를 맞추는데,
      이때, 발 뒷굼치가 페달에서 떨어지지 않고 / 무릎이 쭉 펴지면서도 / 힙이 씰룩되지 않고 페달링 할 수 있어야 한다.


note : 진정한 피팅은 자기 성향이기 때문에, 이 공식과 자기가 스타일에 차이가 있더라도 잘못은 아닐것이다.
다만, 이 피팅 공식을 이해하고 어느 정도는 적용(느껴)해 본 다음에, 이 공식 피팅 결과와 자기 성향에 따른 결과를 비교하여 선호하는 쪽으로 선택하면 되는데, 큰 차이를 못 느낄 때는 피팅 공식을 따르는게 진정 일 듯하다.






3. mtb 안장 피팅에 필요한 도구들

<사진-1> 수직을 측정하는 줄 달린 추 / 수평계 / 1m철자와 줄자 / 직각 삼각자 / 메모 노트와 계산기 등..
             레버의 각도를 피팅하기 위한 각도기와 정밀 측정을 위한 버니어캘리퍼스는 없어도 된다.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 차례 - 1. mtb 피팅을 위한 몸데이터 측정방법. 2. 내 몸 피팅 데이터.(이해를 위한). 3. '오버럴 리치'(overall reach) 산출 방법. 4. '슬개골 위치' 산출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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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 피팅 공식들은 많은 라이더들의 오랜 연구와 실험의 결과이다. 우리는 이 피팅 공식을 응용하여 다루기 쉬워 잘 타지는 mtb를 만나게 된다. 이때, 어떤 좋은 변화는 자기 만의 피팅 값으로 마음에 기록되어 피팅 공식을 업데이트하게 된다. 피팅 공식에 의한 자기 데이터 산출은, 자기 mtb에 대한 만족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이기도 하다.

○. 내 몸 피팅 데이터. 
(이해를 위한)
-. 안다리(inseam) = 770mm
-. 앉은 몸길이 = 평균 625mm
-. 팔 길이 = 평균 635mm
-. 앉은 키 = 925mm
-. 오버럴 리치 = 625mm / (몸길이625+ 팔길이635) x 0.496 = 625mm
-. 어깨 넓이 = 435mm
-. 손바닥 넓이 = 80mm
-. 키 = 171cm
-. 몸무게 = 61kg (샥 피팅에 필요)






5. 안장 위치 피팅 공식과 데이터 산출 방법.

'피팅 전문 장비'와 인터넷 피팅정보나 '자동 피팅 프로그램' 등에서 제시하는 사이클 안장 위치는 일치하는 범위에 있다,
피팅은, 페달의 스핀들 중심(실제로는 bb의 지오메트리 + 크랭크 암 길이)에서 시작하여 안장 위치를 결정하고,
그 
안장 위치는 모든 피팅의 기준이 된다. 

5-1. 안장 높이 공식과 산출 <사진-9> : 페달 스핀들(중심)을 에서 안장 중심까지의 높이. 
 -. XC 레이싱 = 안다리 x 1.05 ~1.09  
 -. 트레일, 올마 = 안다리 x 1.04 ~1.06 
 ○. 내 안장 높이 피팅 데이터<사진-10, 11> = 안다리 770mm x 공식 1.05 = 810mm 

5-2. 안장 수평 위치 공식과 산출 <사진-2> : <사진-6~8> 크랭크 암이 3시 방향 일 때, 스핀들에서 안장 중심까지의 수평 거리. 
 -. XC 레이싱 = 스핀들에서   20mm ~ -10mm
 -. 트레일, 올마 = 스핀들에서   0 ~ -20mm 
○. 내 안장 수평 위치 데이터 <사진-3, 4> =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 중심까지 거리 <사진-4> = 372mm 

note : 자기의 '안장 수평 위치' 데이터를 지오메트리 리치에 대입하면 자기 피팅 값인 '오버럴 리치' 데이터를 산출할 수 있으며,
이 오버럴 리치 데이터를 응용하여 자기 성향을 반영하는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걸 프레임 피팅(선택)이라고 생각한다.
※ 안장 수평 위치' 데이터는 프레임을 선택(피팅) 할 때 꼭 필요한 데이터이니 기억하길 바란다. 

5-3. 지면에서 안장 높이
 -. 손잡이 높이의 피팅 기준이다 <사진-12> 
 -. 내 mtb 의 지면에서의 안장 높이는 : 지오메트리 bb 높이 + 5-1항 수평높이 =  980mm <사진-11> 
 -. 내 e-mtb 안장의 지면에서 안장 높이는 : 960mm 
 <사진-13> 


<사진-2> 안장 수평 위치와 안장 위치 보정 치수


<사진-3> 
내 안장 수평 위치 데이터,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 중심까지 거리 = 372mm


<사진-4> 내 안장 수평 위치 데이터 <사진-3>을 확대해서 보는 사진으로,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 중심까지 거리 = 372mm 







6. 성향에 따른 안장 피팅 방법과 효과. 

mtb 나 e-mtb 에서도 사이클 처럼 페달력 효율을 따지는 안장 위치는 한곳이며 모든 피팅의 기준이 된다.
하지만,
다양한 포지션과 민첩한 테크닉을 요구하는 mtb 피팅에서는 일정 범위에서 라이딩 성향을 따르는 피팅을 해야 한다.

6-1. 안장의 수평 기울기가
- 앞으로 기울면 업힐에서 안장이 수평에 가까워 지는 만큼 힙이 안장에 잘 안착할 수 있어 체력 안배에 효율적이고,
- 뒤로 기울이면 웨이트 백 포지션이 여유로워 다운힐에서 안정적이다.
- mtb 안장의 기울기는 페달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수평을 피팅의 기본으로 하지만, 업힐과 다운힐에 대한 효율을 배분하는 성향 피팅은 필요한것 같다.

6-2. 안장의 앞뒤 위치가 
- 앞 쪽으로 위치하면 라이더 포지션이 앞쪽에 실리게 되어 업힐시 조향능력이 향상되어 민첨하게 다루기 쉬워지며,
- 뒷 쪽으로 위치하면 햄스트링 근육을 잘 쓸 수 있어 고속 rpm(케이던스) 페달링과 장거리 라이딩에 효율적이다.

6-3. 안장 높이가
- 높으면 순발력과 공격적인 포지션이 향상되어 레이싱에 효율적이지만 쉽게 피로할 수 있고,
- 낮으면 안정적이고 대응력은 향상되지만 페달력 효율은 저하 된다.

6-4. 안장 높이를 조절 할 수 있는 가변 싯포스트는 포지션 대응이 자유로워 효율적인 라이딩(특히 낮은 포지션의 다운힐에서 안정된)을 할 수 있다, 가변 싯포스트 피팅은 페달력의 효율을 감안해야 하는 높은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높이에 따라 안장의 각도가 변하는 스페셜라이즈드의 WU 싯포스트는 업힐 전용 위치에 대한 피팅을 추가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이를 9항에 제시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6-5. 크랭크 암 길이는 짧으면 고속 페달링이 수월하고 길면 큰힘을 실을 수 있다. 아래 권장 스펙을 따르기 보다는 어느 정도 자기 라이딩 성향에 맞춰 길이를 선택하는 것이 성향에 따른 피팅이라는 생각을 한다.
크랭크암/안다리길이 = 165mm / 73cm 이하,  170mm /73cm ~82cm,  172.5mm /82cm ~87cm, 175mm /87cm 이상







7. 안장 위치 피팅 방법.

○. 5항에서 산출한 피팅 데이터를 / 6항에 자기 라이딩 성향을 감안한 / 자기 피팅데이터에 
  -. 안장의 수평을 맞추고 / 페달에서의 수평 위치를 맞춘 다음 / 페달에서의 높이를 맞춘다.  
  -. 이때, 안장의 수평과 수평거리 그리고 높이는 서로 상관 관계가 있으니, 최소 2번 이상 반복 피팅 작업을 해야 한다.

7-1. 안장의 수평을 맞춘다.

<사진-5>
 수평계로 안장의 수평을 맞춘다.



7-2. 안장의 수평 위치를 맞춘다.
○. 안장의 수평 위치는, <사진-9>처럼 안장에 앉았을 때, 슬개골에서 내린 수직 선의 위치가 페달 스핀들 중심에 일치되게 앉았을 때, 스핀들 중심에서 안장의 중심인 좌골 위치 까지의 거리를 안장 수평 위치라고 한다.
-. 준비 : <사진-1>에 보이는 '줄이 달린 추'와 슬개골에 줄을 붙일 수 있는 테이프
           <사진-7> ~ <사진-10>의 설명 처럼 안장의 수평 위치를 맞춘다.
-. 안장의 중심은, <사진-9> 처럼 안장에 않아 크랭크 암을 3시 방향에 놓고 <사진-8>처럼 슬개골에서 내린 수직 추의 위치가
                      <사진-10> 처럼 페달의 스핀들 중심에 일치되게 앉았을 때의 좌골 위치를 말한다.

 ※ 여기서 산출한 '안장 수평 위치' 데이터는 프레임을 선택(피팅) 할 때 꼭 필요한 데이터이니 기억하길 바란다. 

<사진-6> 무릎의 슬개골에 수직을 측정하는 추를 단다.


<사진-7> 안장의 수평 위치는, 
크랭크 암을 3시 방향 수평으로 하고 안장에 앉았을 때, 슬개골에서 내린 수직 줄이
             <사진-10> 처럼 페달의 스핀들 중심과 일치되게 맞추면 된다. 


<사진-8> 슬개골에 서 내린 추가 페달의 스핀들 중심에 맞춰진 모습.



7-3. 안장 높이를 맞춘다

○. 안장 높이는, 페달의 스핀들 중심에서 안장의 중심 까지의 거리이다. 
  -. 5항에서 산출한, 내 안장 높이 피팅 데이터 = 안다리 770mm x 공식 1.05 = 810mm와
  -. 6항 피팅 성향과 내 라이딩 성향을 감안한, 내 안장 높이 피팅 데이터 810mm

<사진-9> 5-1항 피팅 공식으로 산출한, 내 안장 높이 피팅 데이터 810mm를 맞추는 사진



7-4. 간편하게 실측으로 안장 높이를 맞추는 방법.
안장에 앉아 무릎을 쭉 폈을 때 뒷굼치가 페달에 떨어 지지 않을 정도로 '안장의 높이'를 맞추는데, (2항 설명)
이때, 무릎이 제대로 펴지면서도 / 발 뒷굼치가 페달에서 떨어지지 않고 / 힙이 씰룩되지 않고 페달링 할 수있게 맞춘다.

<사진-10>







8. 지면에서 안장 높이와 손잡이 피팅에 대해..


my mtb : 높은 rpm의 플라이휠 효과로 페딜링(추진력) 효율을 향상하고, 큰 근육(햄스트링)을 많이 사용하여 끌어 올리는 페달링으로 오랜 라이딩에도 피로가 덜할 수 있게 7항 처럼, 안장을 낮고 멀게 피팅 <사진-11,12>처럼 피팅하였다.

my e-mtb : 모터의 지원을 받기 때문에 페달력 효율에 관련된 피팅은 자유롭기도 하고 안장의 높이와 각도를 조정할 수 있는 싯포스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업힐에서는 체력 안배와 조향 능력을 확보 할 수 있는 포지션의 효율을 따졌고 다운힐에서는 가속력에서의 안정을 얻을 수 있게 <사진-13,14>처럼 피팅을 하였다. 


○. 지면에서 안장 높이는 손잡이 높이의 피팅 기준으로 <사진-12>,
-. 피팅 공식은 : 지오메트리 bb 높이 + 5-1항 수평높이 = 940mm <사진-11> 

※ mtb 피팅에서 안장 피팅은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고, 손잡이 위치와 폭 맞춤은 피팅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결정체이다

                                      ↙.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 https://etsport.tistory.com/249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민첩성을 요구하는 테크니컬 라이딩 성향이면, '피팅 값 범위' 내에서 손잡이를 안장에 가깝고 낮은 쪽으로 피팅하고, 다운힐에서 안정된 가속력을 원하면, 손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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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면에서 안장 높이 측정 방법.
-. 안장 지상 높이는 980mm <사진-11>, 
손잡이 지상 높이는 940mm <사진-12> 

-. 핸들 손잡이 높이가 안장 지면 높이 보다 40mm 낮은 피팅은 전형적인 레이싱 성향의 xc 풀샥 피팅이다.
     

<사진-11> 사진에서 안장 지상 높이 측정 값은 980mm 를 보인다.



<사진-12> 핸들 손잡이 높이는 양쪽을 측정한 평균 값으로 사진에서 측정 값은 940mm이다. 


<사진-13> 
내 e-mtb 안장의 지면 높이를 960mm로 튠하였다. 


<사진-14> 내 e-mtb 손잡이 높이를 1020mm로 튠하였다. 







9. '업힐 전용 안장 위치'를 별도로 피팅할 수 있는 스페셜라이즈드의 WU 싯포스트를 4년째 쓰고 있다.             
                                    ↙. https://etsport.tistory.com/218

 

업힐 전용 안장 위치를 별도로 피팅할 수 있는 가변 싯 포스트를 4년째 쓰고 있다.

업힐 전용 안장 위치를 별도로 피팅할 수 있는 가변 싯 포스트를 4년째 쓰고 있다. 급경사 난위성 업힐은 앞바퀴의 조향능력 확보와 뒷바퀴의 추진력 배분이 결정하는데, 조향능력과 추진력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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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피팅 결과 :  mtb & e-mtb 備忘錄 : https://youtu.be/zdYK1L14lFo 






                                         - 2010-06-13 22:39:17 다음 블로그에 작성한 원본 파일 -






mtb 안장을 제대로 사용하면,
라이딩 여건에 잘 대응하는 균형 잡힌 포지션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mtb가 다루기 쉬워지고 라이딩 모습도 아름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