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안장 피팅 방법.
1. 안장의 위치는 오직 한 군데이다.
mtb에서 안장의 위치는 오직 한 군데이며 모든 피팅의 기준이 된다.
note : 샵에서 운영하는 '피팅 전문 장비'와 인터넷 피팅정보나 '자동 피팅 프로그램' 등에서 제시하는 안장 위치는
서로 일치하는 범위에 있으며, 자전거에서 안장의 위치는 오직 한 군데라고 하는데, 사이클 처럼 페달력 효율
비중이 클수록 이견이 없는 편이지만, mtb에서는 이말이 꼭 맞는 말은 아니지만 틀린 말도 아니다..
한번 더 확인 되는것은
효율성과 안락함을 관찰하면서 여러번 안장위치를 조절해 보면 결국에는 이 피팅 데이터 범위에 안장이 위치하게 된다.
3. 안장 위치 맞추는 쉬운 방법
: 이 쉬운 방법의 결과도 데이터를 산출해서 피팅하는 논리적인 방법과 큰 차이 없다.
a. 안장의 수평과 비교할 수 있는, 베란다의 선처럼 수평을 가늠 할 수 있는 물체의 수평 선에 '안장의 수평'을 맞추고
b. <사진-4> ~ <사진-6>을 참고하여, 무릎의 슬개골이 페달 스핀들(축)에 수직으로 일치되게 '안장의 앞 뒤 위치'를 맞추고
c. <사진-8> 처럼 안장에 앉아 무릎을 쭉 폈을 때 뒷굼치가 페달에 떨어 지지 않을 정도로 '안장의 높이'를 맞추면 된다.
이때, 무릎이 펴지면서도 / 발 뒷굼치가 페달에서 떨어지지 않고 / 힙이 씰룩되지 않고 페달링 할 수있게 맞춘다.
note : 진정한 피팅은 자기 스타일이기 때문에, 이 공식과 자기가 스타일에 차이가 있더라도 잘못 된 건 아닐것이다.다만, 이 피팅 공식을 이해하고 맞춰서 어느 정도는 적용(느껴)해 본 다음에, 이 공식 피팅 느낌과 자기가 스타일을 비교하여 선택하는게 좋을 듯하다. 이때, 큰 차이를 못 느낄 때는 피팅 공식을 따르는게 진정 일 듯하다. - 이 글은 2010-06-13 22:39:17 다음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보완하여 복원 / 맨아래 원본 파일 첨부 -
mtb 안장에 대한 이해와 사용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17
<사진-1> mtb 피팅 데이터를 측정하는 사진.
- 차례 -
1. 안장의 위치는 오직 한 군데이다.
2. mtb 안장 피팅에 필요한 도구들.
3. 안장 위치 맞추는 쉬운 방법.
4. 데이터로 안장 위치를 맞추는 방법.
5. 안장과 핸들 높이 지상 측정 값과
피팅에 대해.
6. '업힐 전용 위치가 별도로있는 안장.
7. 피팅 결과물 : mtb가 다루기 쉬워져 라이딩이 재미있다.
2. mtb 안장 피팅에 필요한 도구들
<사진-2> mtb 피팅에 필요한 도구들
: 수직을 기준하기 위한 줄 달린 추 / 수평계 / 긴자 혹은 줄자 / 삼각자(혹은 평탄한 책받침)
4. 데이터로 안장 위치를 맞추는 방법.
'피팅 전문 장비'와 인터넷 피팅정보나 '자동 피팅 프로그램' 등에서 제시하는 안장 위치는 일치하는 범위에 있다,
mtb에서도 안장의 위치는 오직 한 군데이며 모든 피팅의 기준이 된다.
note1 :안장 높이 산출 공식 ( <사진-4, 5, 6 > 참고)
○. 안장높이 = 페달중심에서 안장까지의 거리 = 안다리 x 1.04 ~1.09
- 평지 라이딩 스타일 = 안다리 x 1.05 ~1.09
- 산길 라이딩 스타일 = 안다리 x 1.04 ~1.06
○. 안장의 중심 위치 = 크랭크 암을 3시 방향에 놓고 슬개골에서 내린 추의 위치가 페달 스핀들 중심에 일치되게 한다.
- 평지 라이딩 스타일 = 페달중심에서 2 ~ -1cm이내
- 산길 라이딩 스타일 = 페달중심에서 0 ~ -2cm이내
note2 : 안장의 수평 기울기가
- 앞으로 기울면 급경사 업힐에서 안장이 더 기울어 지는 만큼 힙이 안장에 안착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 뒤로 기울면 다운힐에서 웨이트백 포지션이 자유로워 다운힐에 효율적이다.
note3 : 안장의 앞뒤 위치가
- 앞 쪽으로 위치하면 라이더 포지션이 앞쪽에 실리게 되어 업힐시 조향능력이 향상되어 안정적이며,
- 뒷 쪽으로 쏠리면 햄스터디 근육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어 고속 페달링과 장거리 라이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note4 : 안장 높이가
- 높으면 순발력과 공격적인 페달링 포지션이 수월해 레이싱에 효율적(특히 고 rpm)이지만 쉽게 피로할 수 있고,
- 낮으면 안정적이고 대응력은 향상되지만 페달력 효율은 저하 된다.
note5 : 내 안장 피팅과 사용 경험
: 데이터를 산출하여 안장을 피팅한 다음에 쉬운 방법으로 피팅을 하여 보면, (안다리 길이 x 1.05)가 된다.
xc 라이딩을 기준으로 하여 맞추고 불편한 문제는 기술로 보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하며,
평지를 위주의 라이딩이라면, 안장을 약간 높게 써서 페달력 효율을 향상하고 공기 저항을 줄이는 피팅이 좋을 듯하며,
다운힐 처럼 트레일 대응력을 우선하려면 안정과 운전성의 효율을 우선하는 낮은 안장 높이가 맞는 듯하다.
note6 : 안장 높이를 조절 할 수 있는 가변 싯포스트는 포지션 대응이 자유로워 안정적인 다운힐을 할 수 있지만,
페달력의 효율을 생각해야 하는 확장시 높이는 피팅 값을 준수하는게 현명할 듯하다.
다만 스페셜라이즈드의 WU 싯포스트는 별도의 설명을 참고 바란다.
note6 : 크랭크암/ 안다리길이 = 165mm / 73cm 이하, 170mm /73cm ~82cm, 172.5mm /82cm ~87cm, 175mm /87cm 이상
a. 안장의 수평을 맞춘다.
<사진-3> 수평계로 안장의 수평을 맞춘다.
b. 안장의 앞 뒤 위치를 맞춘다.
준비 : <사진-2>에 보이는 '줄이 달린 추'와 슬개골에 줄을 붙일 테이프
아래 <사진-4> ~ <사진-6>의 설명 처럼 안장의 앞 뒤 위치를 맞춘다.
<사진-4> 무릎의 슬개골에 수직 추 줄을 단다.
<사진-5> 안장에 앉아
<사진-6> 처럼 페달을 수평으로 하고, 수직 줄이 페달의 축과 일치하게 했을때 안장의 앞 뒤 위치를 맞춘다.
<사진-6> 측면 모습, 이때 안장과 페달은 수평을 유지하는 상태 이어야 한다.
c. 안장 높이를 맞춘다. (페달 축에서 안장 중심까지의 길이)
페달의 스핀들(축)에서 안장의 중심 까지의 길이를 '피팅 데이터 산출 공식'으로 계산한 값으로 맞춘다.
○. 페달에서 안장까지 높이 = 라이더의 안다리 길이 x (1.04~1.09 )
<사진-7> 산출된 데이터에 안장높이를 맞추는 사진
<사진-8>실측으로 안장높이를 맞추는 사진
5. 안장과 핸들 높이 지상 측정 값과 피팅에 대해.
<사진-9> 안장 지상 높이는 985mm 이고, <사진-10> 손잡이 지상 높이는 950mm 인데,
핸들 손잡이 지상 높이가 안장 높이 보다 35mm 낮게 피팅한 이유는, xc 풀샥의 전형적 피팅한 값이다.
- 아래 링크에 상세 설명 -
↙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 https://etsport.tistory.com/235
<사진-9> 안장 지상 높이 측정 값은 985mm 이다.
<사진-10> 지상에서 안장수평 높이가 안장 지상 높이다.
<사진-11> 핸들 손잡이 지상 높이는 측정 값은 950mm 인데(양쪽을 측정한 평균 값)
안장 지상 높이 985mm 보다 35mm 짧게 피팅 되어있는 이유는, xc 풀샥의 전천후 피팅 값이기 때문이다.
<사진-12> 지상에서 핸들 손잡이 높이 측정 방법 : 손잡이 양쪽을 측정한 평균 값을 산출한다.
이렇게 mtb 피팅을 하고
내일을 기다리는 설례임은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것 같다.^^
6. '업힐 전용 위치가 별도로 있는 안장'을 4년째 쓰고 있다 : https://etsport.tistory.com/218
7. 피팅 결과물 : mtb가 다루기 쉬워져서 라이딩이 재미있다.
mtb & e-mtb 備忘錄 : https://youtu.be/zdYK1L14lFo
- 2010-06-13 22:39:17 다음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보정하여 복원 / 첨부 파일은 원본 -
mtb 안장을 제대로 사용하면,
라이딩 여건에 잘 대응하는 균형 잡힌 포지션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mtb가 다루기 쉬워지고 라이딩 모습도 아름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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