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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을 위한../mtb Fit & Tune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민첩성을 요구하는 테크니컬 라이딩 성향이면, '피팅 값 범위' 내에서 손잡이를 안장에 가깝고 낮은 쪽으로 피팅하고,
다운힐에서 안정된 가속력을 원하면, 손잡이를 멀고 높은 쪽으로 '피팅 값 범위' 내에서 배분하면 효율적이다.
페달력 효율에서 어느정도 자유로운 e-mtb 도 피팅 공식에 따른 근본 값을 갖추어야 다루기 쉬운 e-mtb로 만들 수 있다.


핸들바 길이 튜닝(손잡이 폭)은
mtb에서 안장 피팅은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고, 핸들과 손잡이 피팅이 결정체 라면, 핸들바 길이 튜닝은 'mtb 피팅과 튜닝의 완결판'이라 할 정도로 mtb 라이딩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 아래 본문 중에서..-




- 차례- 

1. mtb와 몸 피팅 위치와 명칭.    
2. mtb 손잡이 피팅 공식.
3.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4. mtb 와 e-mtb 의 피팅 데이터.
   (지오메트리, 스템, 핸들바에 대해)
5. 손잡이 위치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
6. 손잡이 피팅 데이터 산출 방법.
7. mtb 손잡이 피팅 방법.
8. 핸들바 길이 튜닝(손잡이 폭).

○.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 mtb & e-mtb備忘錄










1. mtb와 몸 피팅 위치와 명칭. 

-. 몸길이 (노랑) 
-. 팔길이 (녹색) 
-. 오버럴 리치 (빨강) = (몸길이+ 팔길이) x 0.496
-. 안장 높이 (보라) = 안다리(inseam) x 1.04 ~1.09
-. 핸들바 (연두)

note : 안장 중심은 모든 피팅의 기준점이다.

<사진-1> mtb 몸 피팅 위치와 명칭. 
○. 실제의mtb 와 e-mtb 피팅은, 프레임의 지오메트리에서 시작하여,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을 맞춘 다음, 안장을 기준으로 스템과 핸들 손잡이를 맞추면 피팅(Fitting)의 기본이 완성되는 것이다.







2. mtb 손잡이 피팅 공식.

mtb 피팅 공식들은 전문 라이더들의 오랜 연구와 실험의 결과이다.
우리는 이 피팅 공식을 응용하여 다루기 쉬워 잘 타지는 mtb를 만나게 된다.
이때, 어떤 좋은 변화는 자기 만의 피팅 값으로 마음에 기록되어 피팅 공식을 업데이트하게 된다. 
피팅 공식에 의한 자기 데이터 산출은, 자기 mtb에 대한 만족을 확인하는 정보일지도 모른다.

2-1. '오버럴 리치'(overall reach) : 안장 중심에서 손잡이까지의 수평 거리.
  -. 오버럴 리치 산출 공식 = <사진-1> (몸길이+ 팔길이) X 0.496  

2-2. '손잡이 지면 높이' : 안장 지면 높이를 기준으로 한다. 
  -. 레이싱 하드테일 = 안장 보다 - 60mm ~ 00mm 범위
  -. xc 풀샥 = 안장 보다 - 40mm ~ 20mm 범위
  -. e-mtb / 프리 라이딩 / 다운힐 = 00mm ~ Free


2-3. '
스템 길이' 산출 공식
  -. 스템 길이 피팅 공식 = (팔길이 x 0.2) - 40 mm  
  -. XC 레이싱 = 스템 산출 데이터  -20mm~+20mm 범위
  -. XC 풀샥 =
 스템 산출 데이터  -40mm~0mm 범위
  -. e-mtb, 트레일, 올마, 다운힐 = -free ~ -40mm 

note : 스템 길이는 프레임 규격을 피팅하기 위한 보완 용도를 겸하지만, 프레임 사이즈를 대신할 수는 없다. 

2-4. '핸들 형태 보정' 치수
  -. 핸들바의 형태에 따라 다른, 스템 중심에서 손잡이 중심 까지의 거리인데,
  -. 라이져의 스펙으로 판단하거나, <사진-4, 5> 처럼 실측을 하여야 하는 보정 치수 이다. 

2-5. 앞샥의 트레블은 손잡이 높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 mtb 지오메트리의 상관 관계,
-. '오버럴 리치'(overall reach) 안장 중심에서 손잡이 중심까지의 수평 거리, (몸길이+ 팔길이) x 0.496.  
-. '리치'(Reach) = 오버럴리치 + 핸들 형태 보정 - 스템길이 - 안장 수평 위치<사진-5> + 크랭크 암 길이
-. '안장의 수평 위치'(슬개골 위치) = <사진-5> 7-3항 처럼 실측되는, 안장 중심에서 스핀들 까지의 거리.

<사진-1>  mtb 평면에서 본 각 개소 피팅 명칭.


<사진-2>  mtb 측면에서 본 각 개소 피팅 명칭.


<사진-3>
mtb의 피팅 값을 측정하는 각종 도구의 사용 용도와 이때 측정 값.
오버럴 리치 655mm / 핸들 형태 보정 12mm / 안장 수평 위치 375mm / 안장 높이 810mm / 안장 지상 높이 980mm / 손잡이 높이 940mm


<사진-4> '오버럴 리치'와 '핸들 형태 보정' 측정인데, 안장의 중심인 좌골 위치가 10mm 정도 짧게 측정된 걸 보정하면,
              오버럴 리치는 620mm이고핸들 형태 보정 치수는 약 40mm 이다.


<사진-5>
 핸들 보정 치수는 핸들바의 형태에 따라 다른데,  이 '플랫 바'에서는 
             오버럴 리치는 655mm이고, 핸들 보정 치수는 12mm 정도 이다.







3.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손잡이 위치를 자기 몸과 라이딩 성향에 맞추기 위해서는 몸 데이터에서 산출하는 '오버럴 리치' 데이터가 필요한데, 
아래 링크에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을 안내한다

                                      ↙.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52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 차례 - 1. mtb 피팅을 위한 몸데이터 측정방법. 2. 내 몸 피팅 데이터.(이해를 위한). 3. '오버럴 리치'(overall reach) 산출 방법. 4. '안장 수평 위치' 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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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 몸 피팅 데이터. (이해를 위한)
-. 안다리(inseam)= 770mm /  내 안장 높이 = 770mm x 1.05 =약 810mm
-. 앉은 몸길이 = 평균 625mm
-. 팔 길이 = 평균 635mm
-. 앉은 키 = 925mm
-. 오버럴 리치 = 625mm / (몸길이625+ 팔길이635) x 0.496 = 625mm
-. 어깨 넓이 = 435mm
-. 손바닥 넓이 = 80mm
-. 키 = 171cm
-. 몸무게 = 61kg (샥 피팅에 필요)


note : 오버럴 리치 데이터를 응용하여 자기 성향을 반영하는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걸 프레임 피팅(선택)이라고 생각한다.






4. mtb 와 e-mtb 의 피팅 데이터. (지오메트리 이해와 스템과 핸들바 피팅에 대해)

mtb 피팅의 근본인 지오메트리 규격을 이해하고 여기에 '핸들바 형태 보정 치수'와 라이딩 성향을 감안한 스템과 핸들바를 선택하여 손잡이 위치(안장에서의 거리와 지면 높이)를 피팅하면 피팅의 기본이 완성되는 것이다.

○. 아래 링크에 프레임을 보는 법과 스템과 핸들바를 대입하여 피팅하는 방법이 상세하게 안내되어 있는데,
찾아 보기 쉽게 다음 목록을 안내한다. 
3-1. 자기 한테 어울리는 프레임 규격을 찾기에 있어 감안해야 할 대세(유행 같은 흐름).
4-1. 프레임 피팅(선택)에 있어,
4-6. 프레임 성향 피팅(선택)에 대해, 

4-7. 스템 길이 피팅에 대해.
4-8.
 '오버럴 리치'와 '프레임 사이즈'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과 피팅(선택) 범위.

                                      ↙.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 https://etsport.tistory.com/250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副題 : 내 프레임 선택 방법).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副題 : 내 프레임 선택 방법). mtb를 고를 때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완성차의 성향(xc, 트레일, 올마, 다운힐 등)에 따른 스펙을 보고 선택을 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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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손잡이 위치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

손잡이 피팅은 안장 위치를 기준으로 한는데, 공식 범위내에서의 피팅 데이터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대체로, 손잡이 위치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은, 
민첩성을 요구하는 테크니컬 라이딩 성향이면, 
'피팅 값 범위' 내에서 손잡이를 안장에 가깝고 낮은 쪽으로 피팅하고,
다운힐에서 안정된 가속력을 원하면, 손잡이를 멀고 높은 쪽으로 '피팅 값 범위' 내에서 배분하면 효율적이다.


5-1. 안장 중심에서 손잡이까지의 수평 거리가 가까우면,
- 업힐(오르막)에서는 포지션 이동이 수월하며, 뉴트럴 포지션에 가까워 조향이 향상되어 다루기 쉬워지며,
- 대응력은 향상되어 민첩하지만 페달력 효율은 떨어다.

5-2. 안장 중심에서 손잡이까지의 수평 거리가 멀면,
- 다운힐(내리막)에서는 가속력에 안정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포지션 유지가 수월하지만,
- 주행에서는 뉴트럴 포지션에서 멀리 있어 조향이 둔해 진다.

5-3. 지면에서 손잡이가 높으면,
- 평시 자세에 가까워 안정적이고
- 체력 안배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 오랜 라이딩에도 상체 피로가 덜하다.

5-4. 지면에서 손잡이가 낮으면,
- 순발력과 공격적인 포지션이 향상되고 공기 저항도 적어 레이싱에 효율적이고, 상체 피로가 발생하지만,
- 햄스트링 근육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어 고속 rpm(케이던스) 페달링과 장거리 라이딩에 효율적이다.






6. 손잡이 피팅 데이터 산출 방법.


2항 피팅 공식에  3항에서 산출한 오버럴 리치 와  4항 프레임과 스템과 핸들바 그리고 5항 라이딩 성향에 대입하여 산출한다
아래의 결과를 정리하면,  오버럴 리치 625mm / 스템 기존 45mm / e-mtb 프레임 s 규격, 리치 415mm 사용하기로 했다.

6-1. '오버럴 리치'(overall reach) 산출과 피팅 데이터. (안장 중심에서 손잡이까지의 거리, 1항 참고)
○. 내 오버럴 리치 = {625mm(앉은 몸길이) + 635mm(팔 길이)} x 0.496 = 625mm
note : 

  -. 자기의 '오버럴리치' 데이터는 프레임의 지오메트리를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값이니 기억했으면 한다.  
  -. 안정된 가속력(다운힐)에 비중을 두고 싶으면, 프레임 리치를 0~20mm(한 치수 미만) 범위에서 긴 쪽으로 선택하고,
  -. 다루기 쉽고 민첩한 조향(핸들링과 테크니컬 라이딩)에 비중을 두고 싶으면,
     프레임 리치를 
-25mm~0 범위(한 치수)에서 짧은 쪽으로 피팅하는 범위를 제시한다.
  -. 손목큐선 기능이 있는 핸들그립은 10~15cm 정도 오버럴 리치가 짧아지는 효과가 있다. 

6-2. 스템(stem) 길이 산출과 피팅 방법. (4항 4-7에서 발췌)
  -. 내 스템 길이 = 팔길이 635mm X 0.2 - 40mm = 87mm
  -. XC 레이싱 = 스템 산출 데이터  -20mm~+20mm 범위
  -. XC 풀샥 =
 스템 산출 데이터  -40mm~0mm 범위
○. e-mtb, 트레일, 올마, 다운힐 = -free cm ~ -40mm  기존 45mm 적용

6-3. 프레임 지오메트리 피팅(선택) 방법. (4항 4-1에서 발췌 )
-. '오버럴 리치'= 625mm / (몸길이 625+ 팔길이 635) x 0.496 = 625mm
-. 프레임 규격 '리치' 420mm = 오버럴리치 625mm + 핸들 형태 보정 40mm - 기존 스템 45mm - 안장 수평 위치365mm + 기존 크랭크 암 165mm
○. 즉, 기존 '리치' 415mm는 오버럴 리치 620mm 로서, 내 오버럴 리치 625mm 보다 -5mm 적어 그대로 적용한다.

6-4. 핸들바 형태 보정 치수
○. <사진-4>에서 실측한 40mm이다.

note : 라이저 바(rise bar) 스펙은
중심에서 꺽어진 높이(끝이 아닌) 까지를 라이저(rise)라고 표시하고, 위로 올라오고(upweep) 뒤로 처진(backweep) 각도는 핸들바의 모양을 표시하는 것이며.라이져의 형태 때문에 실제 사용할 수 있는 핸들바의 최소 길이가 짧을 수 있다는 것과 장착 모양을 만족할 수 있는지를 미리 살펴 봐야 한다. 






7. mtb 손잡이 피팅 방법.


7-1. 피팅에 필요한 도구들. 

<사진-6> 수직을 측정하는 줄 달린 추 / 수평계 / 1m철자와 줄자 / 직각 삼각자 / 메모 노트와 계산기 등..
             레버의 각도를 피팅하기 위한 각도기와 정밀 측정을 위한 버니어캘리퍼스는 없어도 된다.



7-2. 안장에서 손잡이까지 수평거리(오버럴 리치)를 피팅하는 방법.


○. 라이딩 성향을 감안한 피팅을 한다.
-. 5항의 라이딩 성향을 감안한다.

○. 내 피팅 데이터.

6.항에서 산출 : 오버럴 리치 625mm / 스템 기존 45mm / 핸들바 형태 보정 40mm

○. '오버럴 리치' 조절 방법.
- 스템 길이로 피팅(6-2)하는데, 여기서는 기존 스템 45mm를 적용하였으며,
- 핸들바의 형태(6-4) 감안치수는 40mm를 적용하였다.
- <사진-7> 처럼 안장 중심에서 핸들바 중심 까지의 거리를 내 오버럴 리치 625mm에 맞춘다.
이때, 안장의 중심은 좌골 위치를 말하며, 손잡이 중심은 양쪽이 만나는 선이 프레임에 직각을 이루는 위치를 말한다. 

<사진-7> 사진에서는 안장 중심이 앞으로 10~15mm 정도 나와 있는 걸 보정하여 이 측정 값을 620mm 정도로 본다.




7-3. 손잡이 높이를 피팅하는 방법.

○. 앞샥의 트레블은 손잡이 높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 라이딩 성향을 감안한 피팅을 한다.
-. 5항의 라이딩 성향을 감안한다.

○. '손잡이 피팅 공식' : (2-1항) 안장 높이를 기준으로 한다.

-. 레이싱 하드테일 = 안장 보다 - 60mm ~ 00mm 범위
-. xc 풀샥 = 안장 보다 - 40mm ~ 20mm 범위
-. e-mtb / 프리 라이딩 / 다운힐 = 00mm ~ Free

○. 손잡이 높이 조절 방법.
- <사진-8> 스페이셔로 조정할 수 있는 범위는 대체로 작은 편으로 내 e-mtb 에서는 15mm이다.
- <사진-8> 라이져의 형태로 조절 할 수 있는 범위는 라이져 형태에 따라 차이가 많은데, 30mm 정도가 보편적인 값 같다. 


○. 손잡이 높이 피팅. <사진-10, 11>
-. 완성차에서 스페이스 2개를 조절하여 10mm 낮춰서,
-. 안장 보다 50mm 높은 일상에 가까워 편안한 성향으로 피팅하였다.

<사진-8> 이 사진에서는 5mm 짜리 스티어러 튜브 스페이셔 3개가 있어, 손잡이 높이를 15mm 조절 할 수 있다. 


<사진-9>
손잡이 높이를 30mm 정도 조절할 수 있는 라이져 바.


<사진-10>
핸들바 높이는 1010mm로 안장 보다 50mm 높게 피팅하였다.


<사진-11> 안장 지상 높이는 960mm







8. 핸들바 길이 튜닝(손잡이 폭).


핸들바 길이 튜닝(손잡이 폭)은
mtb에서 안장 피팅은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고, 핸들과 손잡이 피팅이 결정체 라면, 핸들바 길이 튜닝은 'mtb 피팅과 튜닝의 완결판'이라 할 정도로 mtb 라이딩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핸들바 길이가 짧으면 민첩하고 효율적인 핸들링을 할 수 있고, 길면 둔하지만 가속력에서 안정성이 향상된다.

즉, 핸들바 길이 튜닝은 조작성과 안정성을 배분하는 것이다.

핸들이 길면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 테크니컬 라이딩에서는 긴 핸들바 길이의 한계를 판단하고
핸들이 짧으면 불안함을 느끼는 다운힐이나 난위성 업힐 라이딩에서는 짧은 핸들바 길이의 한계를 판단해서
성향에 따른 절충점을 찾으면 이게 '자기 핸들바 튜닝값'(핸들바 길이) 일 것이다.
여기서, 성향에 따른 절충점은 테크니컬 라이딩 성향이면 짧은쪽으로 다운힐 성향이면 긴쪽으로 치우치는 값을 말한다. 

                                                                                                                             - 아래 링크 중에서 -


                                    ↙ mtb & e-mtb 핸들바 길이 Tuning : https://etsport.tistory.com/233

 

mtb & e-mtb 핸들바 길이 튜닝.

mtb & e-mtb 핸들바 길이 Tuning. 핸들바 길이가 길면 안정적인 조향(핸들링)을 얻을 수 있고, 길이가 짧으면 운전성능이 향상되는 걸 느낄 것이다. 즉, 핸들바 길이 선택은 안정성과 운전성능을 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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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https://etsport.tistory.com/235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은. mtb를 몸에 맞추는 핏(Fit)과 성능을 성향에 맞추는 튠(Tune)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업힐에서의 효율과 민첩한(테크니컬) 성능 대비 다운힐에서 가속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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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tb & e-mtb備忘錄 (副題 : 샥의 성능이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

잊지 않으려고 중요한 내용를 적어 둔 것을 備忘錄이라고 한다.
mtb 서스펜션의 성능 연구는 물론, 프레임의 구조와 지오메트리스, 기어비와 페달력 그리고 구성부품들의 가격과 라이더의 마인드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와 연구를 오래도록 쌓았다.
이 평가와 연구 기록의 일부를 동영상에 담아 보았다.

                                                                         2007~2023 Season
        - 차례 -
00:00 - 아름다운 단풍 숲
02:27 - 광교산 창성사지 다운힐
03:29 - 수리산 볼보 코스 점프
03:51 - 광교산 헬기장 계단 업힐
05:00 - EXO 업 다운힐
06:02 - 호암산 트레일, 다운힐과 점프 샥 테스트 구간
09:24 - 호암산 샥위즈 점수가 높게 평가되는 완만한 다운힐 구간
10:17 - 라이딩 그림자가 아름다운..
10:35 - 앞샥의 깊은 트레블 작용
11:17 - 샥의 작용이 균형과 추진력에 미치는 영향
11:58 - 아름다운 코너링 그림자, 앞샥의 작용이 lean out에 미치는 영향
12:27 - 아내와 라이딩, Drone 촬영
14:17 - 42km/h 달릴 수 있는 호암산 다운힐 구간
16:38 - 촬영 장비들
18:15 - mtb Tune & Fit
19:17 - e-mtb Tune & Fit
20:14 - 4종류 앞샥과10종류의 뒷샥 평가
21:37 - 내 선택
22:05 - 샥위즈 데이터로 보는 샥 평가
22:59 - riding Mistake
26:22 - 本色
27:01 - Trial(산악오토바이) 2004년 베테랑급 챔프
27:24 - 일흔하나..
28:07;01 - 마무리 -



mtb & e-mtb 備忘錄https://youtu.be/zdYK1L14l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