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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 Column

DIN 조정, 부츠 세팅, 미드솔 위치 그리고 더비.

DIN 조정, 부츠 세팅, 미드솔 위치 그리고 더비.

 

 

                                               새로운 스키 시즌을 맞이하기 위한 3가지 팁" : https://etsport.tistory.com/54

 

 

스키 바인딩은 설정한 DIN 값(이탈계수 Nm) 보다 큰 힘이 좌우측면이나 앞쪽으로 작용하면 스키에서 부츠가 분리되어

스키어를 보호하는 역활과, 스킹하는 힘을 스키에 전달하는 역활을 한다.

 

스키에서 부츠 위치의 기준(라이딩 포지션)인 미드솔 포지션은, 회전과 가속에 대한 스키어의 스킹 포지션을 결정하는데,

이 스킹포지션이

- 앞쪽으로 위치하면(올라운드 성향) 회전 진입과 중경 유지가 수월 하지만, 회전 마무리 때 테일이 방해되어 매끄롭게 가속하기 어렵지만,  쉽고 편안한 느낌이 드는 스킹을 할 수 있으며,

- 뒤쪽으로 위치하면(레이싱 성향) 가속에 대응하는 선행(중경 유지)과 탑 콘트롤을 요하지만, 매끄런 회전 마무리와 다음 회전을 위한 가속이 용이하여, 빠른 가속과 매끄러운 회전을 요구하는 레이싱 성향의 스킹을 할 수 있다. 

                                                    midsole position 에 대한 이해 :  http://blog.daum.net/yearim/16901122

 

DIN (이탈 계수) : 부츠가 스키(바인딩)에서 이탈하는 한계(힘.Nm)를 수치(ISO 규격)화 한것으로,

                       스키어의 성향과 체중, 년령 그리고 부츠 아웃셀 크기를 고려하여 설정 한다.

                                                                             DIN 세팅표 : http://blog.daum.net/yearim/16901348

 

 

 

 

- 이글은 2018년 '다음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복원하였다. 카카오 도적으로 복원이 안돼는 링크들은 양해를 구한다.-

 

 

 

 

 

- 차례 -

3. DIN(이탈계수) 값을 결정하는 스프링 장력과 부츠 세팅 값의 편차에 대한 생각.

1. DIN(이탈계수) 조정 방법

2. 바인딩에 부츠 세팅 방법 : 부츠가 1mm 헐거우면 DIN 계수 1 정도가 준다고 감안할 수 있을 듯하다.

4. 미드솔에 대한 이해 : 일부 시스템 바인딩 중에는 미드솔 포지션을 선택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5. 더비가 하는 역활 : 세팅 값을 변경을 할 수는 없지 만 얼마나 중요한 역활을 하는지 알아 본다.

 

 

 

 

 

 

3. DIN(이탈계수) 값을 결정하는 스프링 장력과 부츠 세팅 값의 편차에 대한 생각.

- 바인딩의 DIN 값은 2번째와 5번째 사진 coil Spring 장력에 의해 결정되는데, 

- 1번째와 4번째 사진을 보면 대략 1mm 스프링 압축이 DIN 값 1을 같는 다고 가늠해 볼만도 하다. 

- 앞쪽 바인딩 뭉치의 구조 5, 6 번째 사진을 보면 부츠를 헐겁게 세팅할때 2mm 미만은(3mm 이상되면 영향이 적어질 듯..)  DIN 값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할 수 도 있다.

 

부츠를 헐겁게 셋팅(2mm 이내) 하면 대략 1mm 헐거울 때 마다 DIN 계수 1 정도 줄어든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이렇듯 부츠의 위치가 정확하지 않으면 DIN 값은 요구하는 설정 값과 차이가 나는 값(오차)으로 세팅된다.

- 또한 세밀 조정을 할 수 없는 일부 시스템 바인딩의 부츠위치 세팅은 이런 편차를 감안하여 DIN 값을 설정하면  좋을 듯하다.    이때 더하는 DIN 값은 1mm 헐거운 편차당 DIN 계수 1 정도를 감안하면 될듯하다.

 

 

 

 

 

 

 

 

 

 

 

1. DIN(이탈계수) 조정 방법

DIN (이탈 계수) : 부츠가 스키(바인딩)에서 이탈하는 한계(힘.Nm)를 수치(ISO 규격)화 한것으로,

                      스키어의 성향과 체중, 년령 그리고 부츠 아웃셀 크기를 고려하여 설정한다.

                                                                          DIN 세팅표 : http://blog.daum.net/yearim/16901348

 

설정한 DIN 값(이탈계수 Nm) 보다 큰 힘이 좌우측면이나 앞쪽으로 작용하면 스키에서 부츠가 분리되어

부상으로 부터 스키어를 보호하는 역활과, 부츠와 맞물려 스킹하는 힘을 스키에 전달하는 역활을 한다.

 

1-1. 뒤쪽 바인딩 DIN 조정(여기서는 6.5로 맞추었다)

 

1-2. 앞쪽 DIN 조정 방법. (여기서는 6.5로 맞추었다)



- 바인딩 세팅 차트.
note : 이 차트에서는 연령을 감안하는 내용이 없는데, 10세 이하나 50세 이상일 경우 한단계 약하게 맞추라고 한다.





 

 

 

2. 바인딩에 부츠 세팅 방법.

: 여기 안내하는 부츠 세팅 방법은

그동안의 경험과 일부 매뉴얼등에 따른 지식, 그리고 여러 스키 전문점에 확인한 내용들 이지만,

아래 2-3 사진의 테크니컬 바인딩 세팅 방법 처럼 세팅을 위한 지그가 필요한 경우가 있거나,

구조가 달라 세팅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이 설명을 참고는 하되 바인딩 매뉴얼을 우선하길 권한다.

특히 앞쪽 이탈 미끄럼 간격을 명함 두께 간격으로 맞추는 방법(대부분 스키 전문점이 사용하는 방법)은,

부츠 바닦과 닿는 부분이 슬라이드 구조이면 0.1~0.2mm 정도 눌리게 세팅하는게 옳을 듯하며,

자동으로 맞춰지게 되는 구조도 많은 걸 참고해야 할 것 같다.

   

- 1mm 편차는 DIN 계수 1에 해당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3항 설명)

- 세밀 조정을 할 수 없는 일부 시스템 바인딩은 3항 설명을 감안하여 조정하면 좋을 듯하다.    

2-1 앞쪽 바인딩은(두번째와 세번째 사진) 부츠와 명함 두께(02~03mm)가 적당하다고 하는데, 이 조정 기능이 없는 바인딩도 있다. 

2-2 뒤쪽 바인딩은 부츠의 뒤굼치 선과 바인딩 움푹 파인 선과 일치하거나 명함 두께가 적당하다고 한다.

2-3 데크 바인딩은 아래 사진처럼 게이지가 있는데 약 5mm 정도의 간격이다.

2-4 데크 바인딩의 뒤쪽 핀 5mm 간격은 파우더에서 스키가 잘 휘어지게 하는 공간으로 회전에 필요한 '스노우 월'을 형성하는 더비 역활도 하는 기능이 있다. 

 

note : 바인딩에 부츠 세팅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에이엔에이, 프로암, 몬타나, 스노우뱅크, 스노우뱅크와 스포츠라인에 문의를 했다. 해박한 설명을 해주신 스노우뱅크의 전영해 사장님과 스포츠라인 이재근 사장님께 인사를 전한다.

 

 

 

2-1. 앞쪽 바인딩은(두번째와 세번째 사진) 부츠와 명함 두께(0.2~0.3mm)가 적당하다고 하는데, 이 조정 기능이 없이 자동인 바인딩도 있으며, 슬라이드 구조이면 오히려 0.1~0.2mm 눌러 지게 세팅하는게 좋을 것 같다. 

매뉴얼을 우선하길 권한다.

 

 

 

2-2. 뒤쪽 바인딩은 부츠의 뒤굼치 선과 바인딩 움푹 파인 선과 일치 시켜야 한다고 한다. 

 

 

2-3. 데크 바인딩은 아래 사진처럼 게이지가 있는데 약 5mm 정도의 간격이다.

 

 

2-4 데크 바인딩의 뒤쪽 핀 5mm 간격은 파우더에서 스키가 잘 휘어져 회전에 필요한 '스노우 월'을 형성하는 더비 역활도 하는 기능이 있다. 

 

 

 

4. 미드솔 포지션에 대한 이해.

- 시스템 바인딩 중에는 미드솔 포지션을 세팅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제품이 있다. 

                                                     midsole position 에 대한 이해 :  http://blog.daum.net/yearim/16901122

 

4-1 미드솔 포지션 변화에 대한 특징

- EXTREM & ALLROUND 

   : 탑 부분이 짧아 회전 진입이 수월하고 테일이 후경을 받쳐 주기 때문에 편안한 스킹을 할 수 있지만,

     회전 가속이 더디면서 회전 마무리 할 때 테일이 무거운 성향이 있다.   

- SPEED 

   : 가속하는 속도에 대응하는 중경 유지를 위한 선행과 탑부분이 길기 때문에 탑을 잘 다스려 회전에 진입해야 하는 기술을 요하지만,

     가속이 수월하고 매끄러운 회전을 얻을 수 있다.

 

 

4-1 아래 바인딩은 부츠 사이즈 변화없이 쉽게(빨간색 끝이 조정 레버) 세가지 스킹 성향을 선택하여 스킹할 수 있게 되어 있다.

 

 

4-2. 스키의 가운데를 보면 'midsole' 라는 하얀색 글짜와 선(바탕색과 구분이 어려원 잘 안보이지만..)이 표시되어 있고,

이선을 따라 부츠 측면 바닥을 보면 볼록하게 미드솔이 표시되어 있다. 

 

 

 

5. 더비가 하는 역활 : 어떤 값(Tune & Fit)을 변경을 할 수는 없지만 얼마나 중요한지 역활을 하는지 알아 본다.

더비는 스키가 긴쪽(스킹 방향)으로는 자유롭게 휘어져 매끄러운 회전을 유도하고, 폭 쪽(원심력 방향)으로는 단단하게 체결하여 엣징력(그립) 효율을 향상하는 역활과,

부츠 측면을 설면에 띄어 기울기가 깊은 회전을 용이하게 하지만, 높을 수록 힘을 분산 시키는 역활을 하기도 한다. 

                                                                               더비 설명 :  http://blog.daum.net/yearim/16901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