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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피팅 도구나 데이터 없이 간편하게 안장 위치를 맞추는 방법과 피팅 데이터를 산출해서 논리적으로 안장 위치를 피팅하는 방법,
그리고 라이딩 성향에 따라 변화를 줄 수 있는 mtb와 e-mtb의 안장 위치를 피팅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이 글은 2010-06-13 22:39:17 다음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보완하여 복원한다 / 맨아래 원본 파일 첨부 -





- 차례 -
1. mtb 안장 위치는 한곳이며, 모든 mtb 피팅의
   기준이 된다
.
2. 간편하게 안장 위치를 맞추는 방법.
3. mtb 안장 피팅에 필요한 도구들.

4. 안장 피팅을 위한 몸 측정과 데이터 산출 방법.
5. 안장 피팅 위치와 공식 그리고 데이터 산출 방법.
6. 안장 위치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 
7.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8. 지면에서의 안장 높이와 손잡이 피팅에 대해..
   (손잡이 피팅은 효과를 보게되는 결정체이다)
9. '업힐 전용 위치를 별도로 만들 수 있는 안장이
    있다.

○.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 mta & e-mtb 備忘錄.







1. mtb 안장 위치는 한곳이며 모든 피팅의 기준이 된다.


mtb 나 e-mtb 에서도 사이클 처럼 페달력 효율을 따지는 안장 위치는 한곳이며 모든 피팅의 기준이 된다.
하지만,
다양한 포지션과 민첩한 테크닉을 요구하는 mtb 피팅에서는 일정 범위에서 라이딩 성향을 감안하는 피팅을 해야 한다.(6항..)
                                              

피팅 전문 샵에서 운영하는 사이클 '피팅 장비'와 인터넷 피팅 정보나 '자동 피팅 프로그램' 등에서 제시하는 안장 위치는
서로 일치하는 범위에 있으며, 자전거에서 안장의 위치는 오직 한 군데라고 하는데, 사이클 처럼 페달력 효율
비중이 클수록 이견이 없는 편이지만,  
mtb 와 e-mtb 에서는 이말이 꼭 맞는 말은 아닌 것 같다.

실제 피팅 결과에 있어,
서로 상반되는 효율성과 안정성을 관찰하면서 여러번 안장위치를 조절해 보더라도, 결국에는 공식에 의한 피팅 데이터 범위 안에 안장이 위치하게 된다.


note : 진정한 피팅은 자기 성향이기 때문에, 이 공식과 자기가 스타일에 차이가 있더라도 잘못은 아닐것이다.
다만, 이 피팅 공식을 이해하고 어느 정도는 적용(느껴)해 본 다음에, 이 공식 피팅 결과와 자기 성향에 따른 결과를 비교하여 선호하는 쪽으로 선택하면 되는데, 큰 차이를 못 느낄 때는 피팅 공식을 따르는게 진정 일 듯하다.






2. 간편하게
안장 위치를 맞추는 방법.

간편하게 맞춘 안장 위치는, 데이터를 산출해서 안장을 피팅하는 논리적인 방법과 큰 차이가 없다.

3-1. 베란다나 책상 처럼 수평을 가늠 할 수 있는 물체의 수평 선에 '
안장의 수평'을 맞춘다. <사진-4, 8> 참고
3-2. <사진-9~11>을 참고하여, 무릎의 슬개골이 페달 스핀들(축)에 수직으로 일치되게 '안장의 앞 뒤'를 맞춘다.
      이때 6항 '성향에 따른 안장 피팅 방법'을 응용하여 자기 성향에 맞는 선택을 한다. 
3-3. 다음 사진에서 처럼 안장에 앉아 무릎을 쭉 폈을 때 뒷굼치가 페달에 떨어 지지 않을 정도로 '안장의 높이'를 맞추는데,
      이때, 발 뒷굼치가 페달에서 떨어지지 않고 / 무릎이 쭉 펴지면서도 / 힙이 씰룩되지 않고 페달링 할 수 있어야 한다.


<사진-1> 간편하게 실측으로 안장 높이를 맞추는 방법.







3. mtb 안장 피팅에 필요한 도구들

<사진-2> 수직을 측정하는 줄 달린 추 / 수평계 / 1m철자와 줄자 / 직각 삼각자 / 메모 노트와 계산기 등..
             레버의 각도를 피팅하기 위한 각도기와 정밀 측정을 위한 버니어캘리퍼스는 없어도 된다.




                                      ↙. mtb 안장에 대한 이해와 사용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17

 

mtb 안장에 대한 이해와 사용 방법.

mtb 안장에 대한 이해와 사용 방법. mtb fitting - 2010-06-09 02:08:17에 다음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보정하여 복원 / 맨 아래 원본 파일 첨부 - mtb 안장에 대한 이해와 사용 방법 안장을 제대로 사용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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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안장 피팅을 위한 몸 측정과
데이터 산출 방법.

mtb 안장을 자기 몸과 라이딩 성향에 맞추기 위해서는 '안다리 길이'에 '피팅 공식'을 대입하여 산출한 '안장 높이' 데이터가 필요한데,  아래 링크에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을 안내한다

                                      ↙.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52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 차례 - 1. mtb 피팅을 위한 몸데이터 측정방법. 2. 내 몸 피팅 데이터.(이해를 위한). 3. '오버럴 리치'(overall reach) 산출 방법. 4. '안장 수평 위치' 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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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 몸 피팅 데이터. (이해를 위한)
-. 안다리(inseam)= 770mm /  내 안장 높이 = 770mm x 1.05 =약 810mm
-. 앉은 몸길이 = 평균 625mm
-. 팔 길이 = 평균 635mm
-. 앉은 키 = 925mm
-. 오버럴 리치 = 625mm / (몸길이625+ 팔길이635) x 0.496 = 625mm
-. 어깨 넓이 = 435mm
-. 손바닥 넓이 = 80mm
-. 키 = 171cm
-. 몸무게 = 61kg (샥 피팅에 필요)

○. 내 '안장 수평 위치' 데이터= <사진-5>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 중심까지 거리 = 365mm 
-. '안장 수평 위치'는 7-3항 처럼 실츨에 의해 산출하는 몸 데이터로서, 스핀들에서 안장 중심까지의 수평 거리이다. 






5. 안장 피팅 위치와 공식 그리고 데이터 산출 방법.

mtb 피팅 공식들은 많은 전문 라이더들의 오랜 연구와 실험의 결과이다.
우리는 이 피팅 공식을 응용하여 다루기 쉬워 잘 타지는 mtb를 만나게 된다. 
이때, 어떤 좋은 변화는 자기 만의 피팅 값으로 마음에 기록되어 피팅 공식을 업데이트하게 된다. 
피팅 공식에 의한 자기 데이터 산출은, 자기 mtb에 대한 만족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이기도 하다.

5-1. '안장 높이' 공식과 내 피팅 데이터 산출 : <사진-9>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 중심까지의 높이. 
 -. XC 레이싱 = 안다리 x 1.05 ~1.09  
 -. 트레일, 올마 = 안다리 x 1.04 ~1.06 
 ○. 내 안장 높이 피팅 데이터 = 안다리 770mm x 내가 라이딩 성향에 따른 공식 1.05 = 810mm 

5-2. '안장 수평 위치'<사진-5>는 7-3항 처럼 실측하는 데이터로서 : 스핀들에서 안장 중심까지의 수평 거리. 
 -. XC 레이싱 = 스핀들에서의 성향에 따른 권장 범위   20mm ~ -10mm
 -. 트레일, 올마 = 스핀들에서의 성향에 따른 권장 범위   0 ~ -20mm 
○. 내 안장 수평 위치 피팅 데이터 = 7-3항과 같은 방법으로 실측에 의해 = <사진-7> 365mm 

note : 자기의 '안장 수평 위치' 데이터를 지오메트리 리치에 대입하면 자기 피팅 값인 '오버럴 리치' 데이터를 산출할 수 있으며,
이 오버럴 리치 데이터를 응용하여 자기 성향을 반영하는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걸 프레임 피팅(선택)이라고 생각한다.
※ 자기 '안장 수평 위치' 값은 프레임을 선택(피팅) 할 때 꼭 필요한 데이터이니 기억하길 바란다. 

5-3. '지면에서 안장 높이' (8항)
 -. 피팅할 수 없는 데이터 로서, bb 높이 + bb에서 안장의 5-1항의 안장 수직높이를 말하며,
 -. 손잡이 높이를 피팅하는 기준이 된다.
○. 내 '지면에서의 안장 높이' 피팅 데이터 = <사진-13> 960mm  

5-4. mtb 피팅 위치와 명칭
○. mtb 피팅 위치와 명칭에 대한 설명. {( )는 이해를 돕기 위한 xc 성향 일때의 내 피팅 치수} 
-. '오버럴 리치'(overall reach) 안장 중심에서 손잡이 중심까지의 수평 거리, (몸길이+ 팔길이) x 0.496 = 625mm 
-. '핸들 형태 보정' <사진-3, 4> = 실측하거나 라이져 스펙으로 보는 스템 중심에서 손잡이 까지의 거리 = 40mm
-. '안장 수평 위치' = <사진-5> 7-3항 처럼 실측하는 안장 중심에서 스핀들 중심(슬개골) 까지의 거리 = 365mm
-. '안장 높이' = <사진-4> 페달 스핀들에서 안장 중심까지의 거리 = 안다리 770mm x 1.05 = 810mm
-. '안장 지면 높이' = <사진-4> 지면에서 안장 중심까지의 높이 = 980mm
-. '손잡이 높이' = <사진-4> 지면에서 손잡이 중심까지의높이 = 940mm

○. mtb 지오메트리의 상관 관계, <사진-3~5>에서 : 프레임을 고를 때 봐야하는 지오메트리. 

-. '유효 탑 튜브'(Top Tube Horizontal) = 오버럴리치 + 핸들 형태 보정 - 스템 길이 안장 위치 보정 치수
-. '리치'(Reach) = 오버럴리치 + 핸들 형태 보정 <사진-3> - 스템길이 - 안장 수평 위치<사진-5> + 크랭크 암 길이


<사진-3> mtb 평면에서 본 각 개소 피팅 명칭.


<사진-4> mtb 측면에서 본 각 개소 피팅 명칭.


<사진-5> 
'안장의 수평 위치'(슬개골 위치)는, 크랭크 암을 3시 방향으로 하고 안장에 앉았을 때,
              슬개골에서 내린 수직 줄이 페달의 스핀들 중심과 일치 될 때, 안장 중심에서 스핀들 까지의 거리이다.


<사진-6>
mtb의 피팅 값을 측정하는 각종 도구의 사용 용도. 
오버럴 리치 655mm / 핸들 형태 보정 12mm / 안장 수평 위치 375mm / 안장 높이 810mm / 안장 지상 높이 980mm / 손잡이 높이 940mm

 
<사진-7> 7-3항 처럼 실측에 의해 산출 되는 피팅 데이터로서,
'안장 수평 위치'(슬개골 위치) = 안장 중심에서 bb까지의 거리 200mm + 크랭트 암 길이 165mm = 365mm







6. 안장 위치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 

mtb 나 e-mtb 에서도 사이클 처럼 페달력 효율을 따지는 안장 위치는 한곳이며 모든 피팅의 기준이 된다.
하지만,
다양한 포지션과 민첩한 테크닉을 요구하는 mtb 피팅에서는 일정 범위에서 라이딩 성향을 따르는 피팅을 해야 한다.

6-1. 안장의 수평 기울기가
- 앞으로 기울면 업힐에서 안장이 수평에 가까워 지는 만큼 힙이 안장에 잘 안착할 수 있어 체력 안배에 효율적이고,
- 뒤로 기울이면 웨이트 백 포지션이 여유로워 내리막(다운힐)에서 안정적이다.
- mtb 안장의 기울기는 페달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수평을 피팅의 기본으로 하지만,
  업힐과 다운힐에 대한 효율을 배분하는 성향에 따른 약간의 변화는 허용해야 할 듯하다.

6-2. 안장의 앞뒤 위치가 
- 앞 쪽으로 위치하면 라이더 포지션이 앞쪽에 실리게 되어 순발력과 업힐시 조향능력이 향상되어 다루기 쉬워지며,
- 뒷 쪽으로 위치하면 햄스트링 근육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어 고속 rpm(케이던스) 페달링과 장거리 라이딩에 효율적이지만 뉴트럴 포지션이 멀어지져 조향이 둔하게 느껴진다.

6-3. 안장 높이가
- 높으면 순발력과 공격적인 포지션이 되어 레이싱에 효율적이지만 쉽게 피로할 수 있고,
- 낮으면 안정적이고 대응력은 향상되지만 페달력 효율은 저하 된다.

6-4. 안장 높이를 조절 할 수 있는 가변 싯포스트는 포지션 대응이 자유로워 효율적인 라이딩(특히 낮은 포지션의 다운힐에서 안정된)을 할 수 있다, 가변 싯포스트 피팅은 페달력의 효율을 감안해야 하는 높은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높이에 따라 안장의 각도가 변하는 스페셜라이즈드의 WU 싯포스트는 업힐 전용 위치에 대한 피팅을 추가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이를 9항에 제시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6-5. 크랭크 암 길이는 짧으면 고속 페달링이 수월하고 길면 큰힘을 실을 수 있다. mtb에서는 고속 rpm 보다는 파워를 실을 수 있는 쪽으로 선택해 볼만하며,  아래 권장 스펙을 따르기 보다는 어느 정도 자기 라이딩 성향에 맞춰 길이를 선택하는 것이 성향에 따른 좋은 피팅이라는 생각을 한다.
크랭크암/안다리길이 = 165mm / 73cm 이하,  170mm /73cm ~82cm,  172.5mm /82cm ~87cm, 175mm /87cm 이상







7.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첫째.  5항에서 산출한 '안장 높이' 피팅 데이터를, 
둘째.  6항 자기 라이딩 성향에 따라 가감한 '자기 피팅 값'에 따라
세째.  안장을 예상하는 피팅 위치에 놓고,  안장의 수평(7-1)을 맞추고, 싯 포스트를 조정하여 페달에서 안장 높이(7-2)를 맞춘
        다음에. 스핀들
에서의 '안장 수평 위치'(7-3) 를 맞추는데, 이과정에서 '안장 수평 위치' 데이터가 생성된다. 
이때,  '안장의 수평'과 '수평 위치' 그리고 '안장 높이'는 서로 상관 관계가 있으니, 최소 2번 이상 반복 피팅을 해야 한다. 

여기에 더해, 안장을 기준으로 손잡이 까지의 거리 '오버럴 리치'와 손잡이 높이를 맞추면 mtb 피팅이 완성되는데.
                 핸들바 길이 튜닝은 mtb 피팅의 결정판이 된다.   
   


7-1. 안장의 수평을 맞춘다.

<사진-8>
 수평계로 안장의 수평을 맞춘다. 



7-2. 안장 높이를 맞춘다

○. 안장 높이는, 페달의 스핀들 중심에서 안장의 중심 까지의 거리이다. 
 -. 5항 피팅 공식과 6항 내 라이딩 성향을 감안한, 내 안장 높이 피팅 데이터 = 안다리 770mm x 공식 1.05 = 810mm

<사진-9> 싯 포스트를 조정하여 810mm에 맞추는데, 안장의 앞뒤 선이 프레임의 앞뒤와 일치 되게 맞춰야 한다



7-3. '안장 수평 위치'를 맞춘다.
○. 안장의 수평 위치는, <사진-11>처럼 안장에 앉았을 때, 슬개골에서 내린 수직 선의 위치가 페달 스핀들 중심에 일치되게 앉았을 때, 스핀들 중심에서 안장의 중심인 좌골 까지의 수평 거리를 '안장 수평 위치'(슬개골 위치)라고 한다.

-. <사진-10> 슬개골에 추가 달린 줄을 테이프로 고정한다.
-.
<사진-11> 크랭크 암을 3시 방향에 놓고 슬개골에서 내린 수직 추의 위치를
-. <사진-12> 스핀들 중심에 일치 시키거나 5-2항 자기 라이딩 성향에 따른 공식에 의한 피팅 범위에 안장을 맞춘다. 
-. 이때, 안장 좌골에서 스핀들 중심까지의 수평 거리가 '안장 수평 위치'(슬개골 위치)이다.

 ※ '안장 수평 위치' 데이터는 프레임을 선택(피팅) 할 때 필요한 '자기만의 고유 데이터'이니 꼭 기억하길 바란다. 


<사진-10> 무릎의 슬개골에 수직을 측정하는 추를 단다.


<사진-11> '안장의 수평 위치'는,
크랭크 암을 3시 방향 수평으로 하고 안장에 앉았을 때, 슬개골에서 내린 수직 줄이
               페달의 스핀들 중심과 일치되게 앉았을 때, 스핀들에서 안장 중심까지의 수평거리 이다. 


<사진-12> 슬개골에 서 내린 추가 페달의 스핀들 중심에 일치되어야 한다. 5-2항 공식에 따른 피팅 범위 참고.







8. 지면에서의 안장 높이와 손잡이 피팅에 대해..


지면에서 안장 높이(bb 높이 + bb에서 안장 수직 높이)는 피팅할 수 없지만,  손잡이 피팅에 기준이 되기 때문에 손잡이 높이로 피팅을 대신 할 수 있다. 또한 샥의 트레블에 변화에 따라 안장의 지면 높이도 비례하여 변한다.

서로 피팅 값이 다른 mtb 와 e-mtb의 피팅을 예로 설명한다.

○. my mtb : 높은 rpm의 플라이휠 효과로 페딜링(추진력) 효율을 향상하고, 큰 근육(햄스트링)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끌어 올리는 페달링으로 오랜 라이딩에도 피로가 덜할 수 있게, 손잡이를 낮고(-40mm)  멀게(+30mm) 레이싱 성향으로 안장에 대한 손잡이 위치를 <사진-13, 14>처럼 피팅하였으며,
여기 사진에는 소개를 안했지만, 핸들바와 스템을 바꿔서 트레일 성향과 여행용 피팅으로 오버럴 리치는 615mm로 -10mm 짧게 손잡이 높이는 +30mm 높게 피팅하여 각각 4~5년씩 성향이 다른 피팅 차이를 적용한 경험이 있다. 

○. my e-mtb : 모터의 지원 때문에 페달력 효율과 무게에 여유로운 피팅을 할 수 있으며, 안장의 높이와 각도를 조정할 수 있는 싯포스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업힐에서는 체력 안배와 조향 능력을 확보 할 수 있는 포지션의 효율을 따졌고 다운힐에서는 가속력에서의 안정을 1:1 정도로 배분하여 <사진-15, 16>처럼 손잡이를 +60mm 높게 피팅을 하였으며, 오버럴 리치는 <사진-17> 615mm로 -10mm 잛게 피팅하였다. 


mtb 피팅에서 안장 피팅은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고, 손잡이 위치와 폭 맞춤은 피팅의 효과를 보게되는 결정체이다

                                      ↙.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 https://etsport.tistory.com/249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민첩성을 요구하는 테크니컬 라이딩 성향이면, '피팅 값 범위' 내에서 손잡이를 안장에 가깝고 낮은 쪽으로 피팅하고, 다운힐에서 안정된 가속력을 원하면, 손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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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3>
mtb 안장 지상 높이 측정 값은 980mm.


<사진-14> mtb 핸들 손잡이 높이는 양쪽을 측정한 평균 값으로, -40mm 낮은 940mm로 피팅. 


<사진-15> e-mtb 안장의 지면 높이를 960mm. 


<사진-16> e-mtb 손잡이 높이 양쪽을 측정한 평균 값 1010mm로 안장 기준 +50mm 높게 피팅. 


<사진-17>
e-mtb, 오버러 리치 615mm로 내 몸데이터 625mm 보다 -10mm 짧게 피팅하였다.







9. '업힐 전용 위치를 별도로 만들 수 있는 안장이 있다.
'업힐 전용 안장 위치'를 별도로 피팅할 수 있는 스페셜라이즈드의 WU 싯포스트를 4년째 쓰고 있다.     
 

                                      ↙. https://etsport.tistory.com/218

 

업힐 전용 안장 위치를 별도로 피팅할 수 있는 가변 싯 포스트를 4년째 쓰고 있다.

업힐 전용 안장 위치를 별도로 피팅할 수 있는 가변 싯 포스트를 4년째 쓰고 있다. 급경사 난위성 업힐은 앞바퀴의 조향능력 확보와 뒷바퀴의 추진력 배분이 결정하는데, 조향능력과 추진력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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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tb 안장을 제대로 사용하면,
                                     라이딩 여건에 잘 대응하는 균형 잡힌 포지션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mtb를 다루기 쉬워지고 라이딩 모습도 아름답다.







○.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 https://etsport.tistory.com/235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은. mtb를 몸에 맞추는 핏(Fit)과 성능을 성향에 맞추는 튠(Tune)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업힐에서의 효율과 민첩한(테크니컬) 성능 대비 다운힐에서 가속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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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tb & e-mtb備忘錄 (副題 : 샥의 성능이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

잊지 않으려고 중요한 내용를 적어 둔 것을 備忘錄이라고 한다.
mtb 서스펜션의 성능 연구는 물론, 프레임의 구조와 지오메트리스, 기어비와 페달력 그리고 구성부품들의 가격과 라이더의 마인드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와 연구를 오래도록 쌓았다.
이 평가와 연구 기록의 일부를 동영상에 담아 보았다.

                                                                         2007~2023 Season
        - 차례 -
00:00 - 아름다운 단풍 숲
02:27 - 광교산 창성사지 다운힐
03:29 - 수리산 볼보 코스 점프
03:51 - 광교산 헬기장 계단 업힐
05:00 - EXO 업 다운힐
06:02 - 호암산 트레일, 다운힐과 점프 샥 테스트 구간
09:24 - 호암산 샥위즈 점수가 높게 평가되는 완만한 다운힐 구간
10:17 - 라이딩 그림자가 아름다운..
10:35 - 앞샥의 깊은 트레블 작용
11:17 - 샥의 작용이 균형과 추진력에 미치는 영향
11:58 - 아름다운 코너링 그림자, 앞샥의 작용이 lean out에 미치는 영향
12:27 - 아내와 라이딩, Drone 촬영
14:17 - 42km/h 달릴 수 있는 호암산 다운힐 구간
16:38 - 촬영 장비들
18:15 - mtb Tune & Fit
19:17 - e-mtb Tune & Fit
20:14 - 4종류 앞샥과10종류의 뒷샥 평가
21:37 - 내 선택
22:05 - 샥위즈 데이터로 보는 샥 평가
22:59 - riding Mistake
26:22 - 本色
27:01 - Trial(산악오토바이) 2004년 베테랑급 챔프
27:24 - 일흔하나..
28:07;01 - 마무리 -



mtb & e-mtb 備忘錄 : https://youtu.be/zdYK1L14lFo

 




                                         - 2010-06-13 22:39:17 다음 블로그에 작성한 원본 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