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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를 기다리며..

Fit & Tun 링크 기록

Fit & Tun 링크 기록






                                    ↙. mtb 프레임, 크랭크암, 스템 그리고 핸들바 고르기 : https://etsport.tistory.com/234

 

mtb 프레임, 크랭크암, 스템, 핸들바 고르기.

mtb 피팅 / mtb fitting - 이글은 2010-06-23 23:55:36 다음 블로그에 작성된 글을 보완 복원한다 - mtb 프레임, 크랭크암, 스템 그리고 핸들바 고르기. 여러 피팅 정보는,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지 절대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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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력 있는 사이클 선수 (competitivecyclis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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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튜브리스 타이어 관리와 사용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44

 

mtb '튜브리스 타이어' 관리와 사용방법.

mtb 타이어의 공기 압력이 낮으면 반응이 둔해지고 페달력 효율은 떨어지지만, 접지력이 향상되어 추진력과 안정된 균형유지를 얻을 수 있어 극한 업힐에서의 효율과 다운힐에서의 안정된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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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 e-mtb 備忘錄 : 00:00 유튜브에서 보기 

           ↘ 20pis 접지력에 의해 강한 추진력을 필요로 하는 급경사 업힐 :  23:14 유튜브에서 보기
            40pis 페달력 효율을 감안해야 하는 도로 라이딩 :  13:28 유튜브에서 보기  
          ↘ 20psi 점프가 있 구간 02:27 광교산 창성사지 다운힐   유튜브에서 보기 
           20psi 가속되는 다운힐과 구간 14:17  42Km/h 달릴 수 있는 호암산 다운힐 구간   유튜브에서 보기  
           20psi 난위성 업힐 구간 :  03:51  광교산 헬기장 긴계단 업힐   유튜브에서 보기





                                     ↙ 4볼트 20t 이너 체인링 효과와 장착 작업에 대해 : https://etsport.tistory.com/241         

 

4볼트 20t 이너 체인링 효과와 장착 작업에 대해.

mechanic / 20t 체인링 - 이글은 2012-03-25 18:41:33 다음블로그에 계시된 글을 복원한다 - 4볼트 20t 이너 체인링 효과와 장착 작업에 대해. 트레일의 급경사 업힐을 즐기는 라이더라면, 20psi 공기압의 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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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급경사 업힐과 mtb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 https://etsport.tistory.com/242

 

급경사 업힐과 mtb 메커니즘 (mechanism)에 대한 이해.

급경사 업힐과 mtb 메커니즘 (mechanism)에 대한 이해. 잘 구성된 'mtb 메커니즘'은 급경사 업힐에서 여유를 부릴 수 있게 하여 주며, 다운힐에서는 안정된 속력을 낼 수 있게 해 준다. 모터의 페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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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클리트 페달과 신발 : https://etsport.tistory.com/163

 

MTB 클리트 페달과 신발.

mtb 입문 때 생각이 난다. 도로용 나이키와 산악용 아디다스를 바셀에서 문환이 하고 같이 구입했다. 내게 바셀은 참 고마운 존재다, mtb 중고 부품을 구입 할 수 있어 많은 경험과 즐거움을 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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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52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 차례 - 1. mtb 피팅을 위한 몸데이터 측정방법. 2. 내 몸 피팅 데이터.(이해를 위한). 3. '오버럴 리치'(overall reach) 산출 방법. 4. '안장 수평 위치' 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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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안장 위치 피팅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165

 

mtb 안장 위치 피팅 방법.

mtb 안장 위치 피팅 방법. 피팅 도구나 데이터 없이 간편하게 안장 위치를 맞추는 방법과 피팅 데이터를 산출해서 논리적으로 안장 위치를 피팅하는 방법, 그리고 라이딩 성향에 따라 변화를 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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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 https://etsport.tistory.com/249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민첩성을 요구하는 테크니컬 라이딩 성향이면, '피팅 값 범위' 내에서 손잡이를 안장에 가깝고 낮은 쪽으로 피팅하고, 다운힐에서 안정된 가속력을 원하면, 손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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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53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피팅 도구나 데이터 없이 간편하게 안장 위치를 맞추는 방법과 피팅 데이터를 산출해서 논리적으로 안장 위치를 피팅하는 방법, 그리고 라이딩 성향에 따라 변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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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힐 전용 안장 위치'를 별도로 피팅할 수 있는 가변 싯 포스트를 4년째 쓰고 있다.

                                      ↙. https://etsport.tistory.com/218

 

'업힐 전용 안장 위치'를 별도로 피팅할 수 있는 가변 싯 포스트를 4년째 쓰고 있다.

'업힐 전용 안장 위치'를 별도로 피팅할 수 있는 가변 싯 포스트를 4년째 쓰고 있다. 급경사 난위성 업힐은 앞바퀴의 조향능력 확보와 뒷바퀴의 추진력 배분이 결정하는데, 조향능력과 추진력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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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안장에 대한 이해와 사용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48

 

mtb 안장에 대한 이해와 사용 방법.

mtb 안장에 대한 이해와 사용 방법. 안장을 제대로 사용하면 라이딩 여건에 잘 대응하는 균형 잡힌 포지션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mtb가 다루기 쉬워지고 라이딩 모습도 아름답다. mtb 안장과 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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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 https://etsport.tistory.com/249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민첩성을 요구하는 테크니컬 라이딩 성향이면, '피팅 값 범위' 내에서 손잡이를 안장에 가깝고 낮은 쪽으로 피팅하고, 다운힐에서 안정된 가속력을 원하면, 손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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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 e-mtb 핸들바 길이 Tuning : https://etsport.tistory.com/233

 

mtb & e-mtb 핸들바 길이 튜닝.

mtb & e-mtb 핸들바 길이 Tuning. 핸들바 길이가 길면 안정적인 조향(핸들링)을 얻을 수 있고, 길이가 짧으면 운전성능이 향상되는 걸 느낄 것이다. 즉, 핸들바 길이 선택은 안정성과 운전성능을 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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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 https://etsport.tistory.com/250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副題 : 내 프레임 선택 방법).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副題 : 내 프레임 선택 방법). mtb를 고를 때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완성차의 성향(xc, 트레일, 올마, 다운힐 등)에 따른 스펙을 보고 선택을 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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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副題 : 내 프레임 선택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50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副題 : 내 프레임 선택 방법).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副題 : 내 프레임 선택 방법). mtb를 고를 때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완성차의 성향(xc, 트레일, 올마, 다운힐 등)에 따른 스펙을 보고 선택을 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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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 https://etsport.tistory.com/235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은. mtb를 몸에 맞추는 핏(Fit)과 성능을 성향에 맞추는 튠(Tune)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업힐에서의 효율과 민첩한(테크니컬) 성능 대비 다운힐에서 가속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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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PX2, FLOAT X2, DHX2 - 선택에 대해. Ep1/12 : https://etsport.tistory.com/143

 

DPX2, FLOAT X2, DHX2 - 선택에 대해. Ep1/12

DPX2, FLOAT X2, DHX2 - 선택에 대해. Ep1/12 DPX2, FLOAT X2, DHX2 구조, 성질, 선택, 정비, 셋업과 튜닝에 대해.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매뉴얼은 잘 쓰기 위한 안내 이기보다는 잘못 쓰지 말라는 지침으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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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튜브리스 타이어 인서트 이유와 효과 그리고 팁 : https://etsport.tistory.com/243

 

mtb 튜브리스 타이어를 인서트하는 이유와 효과 그리고 팁.

mtb 튜브리스 타이어를 인서트하는 이유와 효과 그리고 팁. ○. mtb 튜브리스 타이어의 종류 튜브리스 타이어는 'UST'와 '레디' 이렇게 두 종류가 있는데, 'UST 방식(mavic 기술)'은 UST 규격 림에 장착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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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tb 튜브리스 타이어가 손상되는 유형 : https://etsport.tistory.com/161

 

mtb 튜브리스 타이어가 손상되는 유형.

mtb 피팅 / mtb 타이어 - 이글은 2011-07-04 00:27:06에 다음블로그 작성한 글을 복원한다 / 맨 아래 원본 파일 첨부 - mtb 튜브리스 타이어가 손상되는 유형. mtb 튜브리스 타이어는 처럼 압핀에 찔려도 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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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tb & e-mtb 備忘錄 (副題 : 샥의 성능이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

잊지 않으려고 중요한 내용를 적어 둔 것을 備忘錄이라고 한다.
mtb 서스펜션의 성능 연구는 물론, 프레임의 구조와 지오메트리스, 기어비와 페달력 그리고 구성부품들의 가격과 라이더의 마인드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와 연구를 오래도록 쌓았다.
이 평가와 연구 기록의 일부를 동영상에 담아 보았다.

                                                                         2007~2023 Season
        - 차례 -
00:00 - 아름다운 단풍 숲
02:27 - 광교산 창성사지 다운힐
03:29 - 수리산 볼보 코스 점프
03:51 - 광교산 헬기장 계단 업힐
05:00 - EXO 업 다운힐
06:02 - 호암산 트레일, 다운힐과 점프 샥 테스트 구간
09:24 - 호암산 샥위즈 점수가 높게 평가되는 완만한 다운힐 구간
10:17 - 라이딩 그림자가 아름다운..
10:35 - 앞샥의 깊은 트레블 작용
11:17 - 샥의 작용이 균형과 추진력에 미치는 영향
11:58 - 아름다운 코너링 그림자, 앞샥의 작용이 lean out에 미치는 영향
12:27 - 아내와 라이딩, Drone 촬영
14:17 - 42km/h 달릴 수 있는 호암산 다운힐 구간
16:38 - 촬영 장비들
18:15 - mtb Tune & Fit
19:17 - e-mtb Tune & Fit
20:14 - 4종류 앞샥과10종류의 뒷샥 평가
21:37 - 내 선택
22:05 - 샥위즈 데이터로 보는 샥 평가
22:59 - riding Mistake
26:22 - 本色
27:01 - Trial(산악오토바이) 2004년 베테랑급 챔프
27:24 - 일흔하나..
28:07;01 - 마무리 -



mtb & e-mtb 備忘錄 : https://youtu.be/zdYK1L14lFo




○. '업힐 전용 안장 위치'를 4년째 쓰고 있는 동영상


호암산 트레일 (副題 : 샥 평가 코스와 샥위즈 데이터)

아마 100번도 더 다녔을 것 같은..
오래 전 부터 2009년 이전까진 Lefty - 'jekyll 3000' 이후엔 지금의 'e-mtb Levo', 집 근처 유일한 탈만한 코스다.
2019년 Levo 때 부터는 샥을 교환 할 수 있어 2023년 까지 4종류의 앞샥과 12종류의 뒷샥을 평가한 코스이기도 하다.
모든 코스를 클린할 수 있지만, 100% 클린하는 날은 드믄 만만하지 만은 않은.. 나무 뿌리 돌 뿌리 급경사 업힐은 물론 42km/h 가속 할 수 있는 다운힐 코스에 인공적인 점프 코스도 갖춰있는 다양한 트레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2019 ~ 2023 Season 기록

00:00 - 아름다운 단풍 길
00:20 - 1_2 구간, 나무뿌리를 넘어야 클린 할 수 있는 업힐 (샥 트레블 작용 앞40% 뒤60%)
02:23 - 2_3 구간, 어느 정도 경사가 있는 전형적인 산길 (샥 트레블 작용 앞50% 뒤55%)
05:08 - 3_4 구간, 정상까지 여유로운 업힐 (샥 트레블 작용 앞60% 뒤70%)
09:34 - 4_5 구간, 정상에서 전형적인 다운힐과 점프를 할 수 있고, 1~4 구간 까지의 샥위즈 데이터가 축적되어 샥위즈 판단을 신뢰할 수 있는 구간으로 (샥 트레블 작용 앞85% 뒤90%)
14:29 - 6_7_8 구간, 돌길과 약간의 난위도가 있는 전형적인 업힐 구간 (샥 트레블 작용 앞60% 뒤70%)
17:59 - 4_8_3 구간, 42km/h 까지 속력을 낼 수 있는 다운힐 구간 (샥 트레블 작용 앞80% 뒤95%)
20:21 - 8_3_10_9 구간, 업힐이 좀있는 여유로운 다운힐 구간으로 (샥 트레블 작용 앞70% 뒤80%) 샥위즈의 변하는(86-92-80 점) 평가를 관찰하면서 라이딩 할 수 있는 구간,
25:22 - 3_10_11 구간, 샥위즈 점수가 높게 측정되는 다운힐 구간, 앞샥은 92점 뒷샥은 96점 평가 (75% / 85%)
27:23 - 12섹터, 날카롭고 규칙적인 중간 충격이 반복되어, 조향과 균형 유지에 따른 콤프레션 성능을 평가하기 쉬운 긴 계단(샥 트레블 작용 앞55% 뒤45%)
28:02 - 12와 14섹터 중간, 뒷 샥 성능이 뒷 타이어 접지력에 미치는 영향을 느낄 수 있는 평범한 계단 (55% 45%)
28:43 - 14섹터, 균형 유지와 뒷 타이어 접지력에 대한 뒷샥을 평가할 수 있는 높은 계단 (샥 트레블 앞55% 뒤45%)
29:17 - 13섹터, 코너링에서 앞샥의 조향과 접지력 성능을 판단할 수 있는 lean out
29:48 - mtb 평가에 사용된 6종류의 앞샥과 2종류의 뒷샥들
30:19 - e-mtb 평가에 사용된 3종류의 앞샥과 10종류의 뒷샥들
31:49 - 내선택
32:17 - 샥위즈 장착과 앞과 뒷샥의 평가가 다른 샥위즈의 라이딩 데이터
33:02 - 호암산 트레일 제원
33:21 - 本色
34:04 - Trial(산악오토바이) 2004년 베테랑급 챔프
34:42;07 - 마무리 -


호암산 트레일
 (副題 : 샥 평가와 샥위즈) : https://youtu.be/95VJIhAZX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