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 & Tun 링크 기록
↙. mtb 프레임, 크랭크암, 스템 그리고 핸들바 고르기 : https://etsport.tistory.com/234
| 경쟁력 있는 사이클 선수 (competitivecyclist.com) :
↙ mtb 튜브리스 타이어 관리와 사용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44
↘ mtb & e-mtb 備忘錄 : 00:00 유튜브에서 보기
↘ 20pis 접지력에 의해 강한 추진력을 필요로 하는 급경사 업힐 : 23:14 유튜브에서 보기
↘ 40pis 페달력 효율을 감안해야 하는 도로 라이딩 : 13:28 유튜브에서 보기
↘ 20psi 점프가 있 구간 : 02:27 광교산 창성사지 다운힐 유튜브에서 보기
↘ 20psi 가속되는 다운힐과 구간 : 14:17 42Km/h 달릴 수 있는 호암산 다운힐 구간 유튜브에서 보기
↘ 20psi 난위성 업힐 구간 : 03:51 광교산 헬기장 긴계단 업힐 유튜브에서 보기
↙ 4볼트 20t 이너 체인링 효과와 장착 작업에 대해 : https://etsport.tistory.com/241
↙ 급경사 업힐과 mtb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 https://etsport.tistory.com/242
↙. MTB 클리트 페달과 신발 : https://etsport.tistory.com/163
↙. mtb 피팅을 위한 몸 데이터 측정과 산출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52
↙. mtb 안장 위치 피팅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165
↙.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 https://etsport.tistory.com/249
↙. mtb 와 e-mtb 안장 피팅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53
'업힐 전용 안장 위치'를 별도로 피팅할 수 있는 가변 싯 포스트를 4년째 쓰고 있다.
↙. https://etsport.tistory.com/218
↙. mtb 안장에 대한 이해와 사용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48
↙. mtb & e-mtb 핸들과 손잡이 피팅 : https://etsport.tistory.com/249
↙ mtb & e-mtb 핸들바 길이 Tuning : https://etsport.tistory.com/233
↙.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 https://etsport.tistory.com/250
↘ mtb 와 e-mtb 의 지오메트리가 피팅에 미치는 영향, (副題 : 내 프레임 선택 방법) : https://etsport.tistory.com/250
↙. mtb 와 e-mtb 피팅 과 튜닝 : https://etsport.tistory.com/235
↙. DPX2, FLOAT X2, DHX2 - 선택에 대해. Ep1/12 : https://etsport.tistory.com/143
↙. mtb 튜브리스 타이어 인서트 이유와 효과 그리고 팁 : https://etsport.tistory.com/243
↙. mtb 튜브리스 타이어가 손상되는 유형 : https://etsport.tistory.com/161
○. mtb & e-mtb 備忘錄 (副題 : 샥의 성능이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
잊지 않으려고 중요한 내용를 적어 둔 것을 備忘錄이라고 한다.
mtb 서스펜션의 성능 연구는 물론, 프레임의 구조와 지오메트리스, 기어비와 페달력 그리고 구성부품들의 가격과 라이더의 마인드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와 연구를 오래도록 쌓았다.
이 평가와 연구 기록의 일부를 동영상에 담아 보았다.
2007~2023 Season
- 차례 -
00:00 - 아름다운 단풍 숲
02:27 - 광교산 창성사지 다운힐
03:29 - 수리산 볼보 코스 점프
03:51 - 광교산 헬기장 계단 업힐
05:00 - EXO 업 다운힐
06:02 - 호암산 트레일, 다운힐과 점프 샥 테스트 구간
09:24 - 호암산 샥위즈 점수가 높게 평가되는 완만한 다운힐 구간
10:17 - 라이딩 그림자가 아름다운..
10:35 - 앞샥의 깊은 트레블 작용
11:17 - 샥의 작용이 균형과 추진력에 미치는 영향
11:58 - 아름다운 코너링 그림자, 앞샥의 작용이 lean out에 미치는 영향
12:27 - 아내와 라이딩, Drone 촬영
14:17 - 42km/h 달릴 수 있는 호암산 다운힐 구간
16:38 - 촬영 장비들
18:15 - mtb Tune & Fit
19:17 - e-mtb Tune & Fit
20:14 - 4종류 앞샥과10종류의 뒷샥 평가
21:37 - 내 선택
22:05 - 샥위즈 데이터로 보는 샥 평가
22:59 - riding Mistake
26:22 - 本色
27:01 - Trial(산악오토바이) 2004년 베테랑급 챔프
27:24 - 일흔하나..
28:07;01 - 마무리 -
○. '업힐 전용 안장 위치'를 4년째 쓰고 있는 동영상
호암산 트레일 (副題 : 샥 평가 코스와 샥위즈 데이터)
아마 100번도 더 다녔을 것 같은..
오래 전 부터 2009년 이전까진 Lefty - 'jekyll 3000' 이후엔 지금의 'e-mtb Levo', 집 근처 유일한 탈만한 코스다.
2019년 Levo 때 부터는 샥을 교환 할 수 있어 2023년 까지 4종류의 앞샥과 12종류의 뒷샥을 평가한 코스이기도 하다.
모든 코스를 클린할 수 있지만, 100% 클린하는 날은 드믄 만만하지 만은 않은.. 나무 뿌리 돌 뿌리 급경사 업힐은 물론 42km/h 가속 할 수 있는 다운힐 코스에 인공적인 점프 코스도 갖춰있는 다양한 트레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2019 ~ 2023 Season 기록
00:00 - 아름다운 단풍 길
00:20 - 1_2 구간, 나무뿌리를 넘어야 클린 할 수 있는 업힐 (샥 트레블 작용 앞40% 뒤60%)
02:23 - 2_3 구간, 어느 정도 경사가 있는 전형적인 산길 (샥 트레블 작용 앞50% 뒤55%)
05:08 - 3_4 구간, 정상까지 여유로운 업힐 (샥 트레블 작용 앞60% 뒤70%)
09:34 - 4_5 구간, 정상에서 전형적인 다운힐과 점프를 할 수 있고, 1~4 구간 까지의 샥위즈 데이터가 축적되어 샥위즈 판단을 신뢰할 수 있는 구간으로 (샥 트레블 작용 앞85% 뒤90%)
14:29 - 6_7_8 구간, 돌길과 약간의 난위도가 있는 전형적인 업힐 구간 (샥 트레블 작용 앞60% 뒤70%)
17:59 - 4_8_3 구간, 42km/h 까지 속력을 낼 수 있는 다운힐 구간 (샥 트레블 작용 앞80% 뒤95%)
20:21 - 8_3_10_9 구간, 업힐이 좀있는 여유로운 다운힐 구간으로 (샥 트레블 작용 앞70% 뒤80%) 샥위즈의 변하는(86-92-80 점) 평가를 관찰하면서 라이딩 할 수 있는 구간,
25:22 - 3_10_11 구간, 샥위즈 점수가 높게 측정되는 다운힐 구간, 앞샥은 92점 뒷샥은 96점 평가 (75% / 85%)
27:23 - 12섹터, 날카롭고 규칙적인 중간 충격이 반복되어, 조향과 균형 유지에 따른 콤프레션 성능을 평가하기 쉬운 긴 계단(샥 트레블 작용 앞55% 뒤45%)
28:02 - 12와 14섹터 중간, 뒷 샥 성능이 뒷 타이어 접지력에 미치는 영향을 느낄 수 있는 평범한 계단 (55% 45%)
28:43 - 14섹터, 균형 유지와 뒷 타이어 접지력에 대한 뒷샥을 평가할 수 있는 높은 계단 (샥 트레블 앞55% 뒤45%)
29:17 - 13섹터, 코너링에서 앞샥의 조향과 접지력 성능을 판단할 수 있는 lean out
29:48 - mtb 평가에 사용된 6종류의 앞샥과 2종류의 뒷샥들
30:19 - e-mtb 평가에 사용된 3종류의 앞샥과 10종류의 뒷샥들
31:49 - 내선택
32:17 - 샥위즈 장착과 앞과 뒷샥의 평가가 다른 샥위즈의 라이딩 데이터
33:02 - 호암산 트레일 제원
33:21 - 本色
34:04 - Trial(산악오토바이) 2004년 베테랑급 챔프
34:42;07 - 마무리 -
호암산 트레일 (副題 : 샥 평가와 샥위즈) : https://youtu.be/95VJIhAZX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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